렌트카 운전경력 기준과 확인 방법, 안될 때 대안은?

운전면허를 취득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여행을 가거나 기타 사유로 렌트카를 이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렌트카를 빌리기 위해서는 차종에 맞는 운전면허 소지는 물론이고, 나이와 운전경력 기준도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은 주요 렌터카 회사별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과 운전경력 확인 방법 그리고 대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은 대부분의 렌트카 회사가 만 1년 이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운전경력이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운전을 했는지, 장롱면허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운전면허증에 있는 발급일을 기준으로 확인한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인 만 1년이 되지 않았다면, 운전경력과 관계없이 렌트카를 빌려주는 곳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을 확인하지 않고 차량을 렌트 해준다고 불법은 아니며,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렌트카 운전 경력

롯데렌터카

롯테렌터카에서는 렌트 차량 유형과 관계없이 모두 만 21세 운전경력 만 1년 이상인 운전면허 소지자가 대여 기준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면허 취득일로부터 1년 이상이 경과되었음을 말합니다.

1종의 경우 적성기간 경과 후 1년이 지나면 운전면허가 취소되며, 렌트가 안된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운전면허를 분실한 경우에는 운전경력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으며, 신분증과 함께 대여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받은 운전경력증명서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글 아래에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SK렌터카

국내 대표 렌터카 회사인 SK렌터카도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은 동일합니다(만 21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

나이와 운전경력은 내륙과 제주 렌트카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만, 이용 가능 차종은 지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령면허증 & 운전경력이용 가능 차종(내륙)이용 가능 차종(제주)
만 21세 이상2종 보통면허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소형, 중형승용차, 9인승 이하
만 26세 이상1종 보통면허 이상, 운전경력 3년 이상대형, SUV, 9인승 이하, 수입차수입차, 전기차
만 26세 이상1종 보통면허 이상, 운전경력 3년 이상11인승 이상(국산차, 수입차)11인승 이상(국산차, 수입차)

내륙과 제주에서 이용할 수 있는 차종이 다르다는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K렌터카에서 렌트를 할 때는 대여 당일 운전면허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쏘카

쏘카에서도 운전경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쏘카 운전경력 기준 역시 만 21세 이상이며, 운전면허 취득일 1년 이상인 경우에만 렌트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는 반드시 대한민국 운전면허여야하며, 국외에서 취득한 것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쏘카는 비대면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대여자 본인 명의의 휴대폰과 신용, 체크카드가 필요하다는 점 함께 기억해두십시오.

렌트카 운전경력 확인
출처 : socar

쏘카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실물 운전면허증(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있어야합니다.

임시운전증명서나 운전경력증명서로는 쏘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에 문제가 없다면 통신사 PASS 앱을 이용하여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여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ASS 앱 다운로드 및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SS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그린카

쏘카와 함께 대표적인 카셰어링 서비스인 그린카도 운전경력 기준은 동일하게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 취득 1년 경과입니다.

만약 면허증을 재발급하여 발급일이 1년 미만이라면 그린카 고객센터로 서류를 전달하면 됩니다.

▼ 도움이 될만한 다른 글


경력 기준이 되지 않는다면?

앞서 살펴보았듯 대부분의 회사에서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은 1년 이상, 나이는 만 21세 이상을 기준으로 렌트를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운전경력 안된다면, 전연령 렌트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렌트카 회사에서는 운전 경력이 없으면 사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운전경력을 확인하는 것일 뿐, 전연령 렌트카가 불법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당장 운전은 해야 하는데,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이 되지 않는다면 전연령 렌트카를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연령 렌트카는 전국적 각지(서울, 제주도 등)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연령 렌트카는 자차보험 가입이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니 이 점만 유의하면 됩니다.

► IC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2가지와 사용처


렌트카 운전경력 확인 방법

  1. 운전면허증(실물)에 있는 발급일자로 확인
  2. 운전면허번호로 조회
  3.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4. 임시운전증명서 발급

운전경력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장롱면허인지 실제 운전을 했던 경험인지 렌트카 회사에서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가장 간단한 운전경력 확인 방법은 운전면허증에 있는 발급일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발급일자가 렌트카 계약 1년 전이라면 렌트카를 이용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

운전면허번호로 취득일자, 운전경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 군운전경력증명서 대신 병적증명서를 이용하세요

정부24 홈페이지 운전면허 정보 메뉴에서 운전면허번호와 기타 면허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

제주도에서는 공항 1층에 있는 제주지방경찰단을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면 운전면허번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하여 운전경력 조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운전면허를 재발급 받아 면허증만으로 과거 운전경력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도 운전경력증명서 발급하면 과거 경력도 확인이 됩니다.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곳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이용하십시오.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신청 바로가기

컴퓨터 이용이 어렵다면 경찰서 교통민원실에 방문하여 발급해도 됩니다.

운전면허증이 없다면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한 후 임시운전증명서를 발급받아 렌트할 때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주요 렌터카 업체의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은?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은 만 21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렌트카 운전경력 확인 방법은?

  1. 운전면허증(실물)에 있는 발급일자로 확인
  2. 운전면허번호로 조회
  3.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4. 임시운전증명서 발급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은?

운전경력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경찰서 교통민원실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렌트카 운전경력 기준이 되지 않을 때 대안은?

전연령 렌트카를 이용하면 운전경력과 상관없이 대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