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가장 편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짐이 많거차 비행 시간이 애매하면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것이 쉽지가 않죠.
심지어 김포공항은 이용객이 많아 주차가 쉽지 않은 공항 중 하나인데요, 오늘 정리한 김포공항 주차 팁을 끝까지 살펴보시면 편하고 저렴하게 주차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김포공항 주차요금
김포공항 주차요금은 꽤 부담스럽습니다.
아래에 김포공항 주차요금을 정리해두었지만, 공사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주차비가 저렴할 것이라는 기대는 접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김포공항에는 유료주차장이 총 4개소가 있는데, 내가 이용할 곳과 가장 가까운 곳 주차장을 이용해야 편합니다.
김포공항에서는 일반 승용차는 모두 소형으로 분류하며 김포공항 주차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버스, 화물차, 특수차 제외).
제 1주차장, 제 2주차장
- 기본 30분 : 1,000원
- 매 15분 : 500원 추가
- 24시간
- 월~목 : 20,000원
- 금~일 : 30,000원
국제선 지하주차장
- 기본 30분 : 1,000원
- 매 15분 : 500원 추가
- 24시간
- 월~목 : 18,000원
- 금~일 및 공휴일 :27,000원
국제선 주차빌딩
- 기본 30분 : 1,000원
- 매 15분 : 500원 추가
- 24시간
- 월~목 : 20,000원
- 금~일 및 공휴일 : 30,000원
화물청사
- 최초 30분 : 1,000원
- 매 15분 : 500원 추가
- 월~목 6시간 : 12,000원
- 금~일 및 법정공휴일 9시간 : 18,000원
여기에서 아래에 해당하면 김포공항 주차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인, 다자녀, 경차 : 50% 할인
- 저공해 자동차
- 1, 2종 : 50% 할인
- 3종 : 20% 할인
이렇게 주차요금 할인이라도 받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주차요금이 꽤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김포공항을 통해 평일 제주도 3박 4일 여행을 간다고해도 주차요금으로만 최소 6만 원이 나옵니다.
여행 일정에 주말이나 공휴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주차요금은 더 부담스러워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게다가 김포공항은 주차면이 6000여개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공항 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매우 불편한 실정입니다.
4가지 김포공항 주차 팁
김포공항 이용객이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그럼에도 차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면 오늘 소개할 김포공항 주차 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공항 주차장 외에도 훌륭한 대안이 있으니 아래 김포공항 주차 팁 중 비용이나 시간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김포공항 주차예약
김포공항 주차장은 예약이 됩니다.
물론 예약 안하고 가도 상관은 없지만, 공항을 이용하는 사람 수 대비 주차면이 여유롭지 않기 때문에 주차장에서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으면 김포공항 주차예약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차장 내 342개 면은 예약면으로 분류되어 사전에 예약한 차량만 입차할 수 있습니다.
최소 2시간, 최대 30일까지 주차예약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여행(해외여행 포함) 시 불편함이 없습니다.
김포공항 주차예약 이용 시 반드시 알아둘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선 제2주차장 주차타워 2, 3층에 있는 예약존 이용
- 예약한 시간 2시간 전, 2시간 후 이내 입차 가능(요금은 주차 시간만큼)
- 미이용시 반드시 취소를 해야 함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342개 예약면도 넉넉한 것은 아니라 예약을 해도 입구부터 대기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비수기라면 상황은 좀 낫지만 준성수기만 되어도 예약존 앞은 매우 붐빕니다.
예약 없이 직접 주차하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김포공항 주차예약을 하더라도 대기가 있을 수 있고 또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는 점 그리고 비싼 주차요금은 그대로라는 점은 염두에두고 이용해야 합니다.
김포공항 실시간 주차장 현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예약은 한국항공공사 홈페이지 주차예약 신청에서 가능합니다.
예상 주차요금을 확인할 수 있으니 직접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식 김포공항 주차대행
가장 비싸지만 가장 동선이 짧고 편한 김포공항 주차 팁입니다.
공항 주차장에서 자리를 찾느라 헤메는 것이 싫다면 김포공항 주차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십시오.
김포공항 주차대행 서비스는 공식, 비공식이 있는데 공식 업체는 투루 발렛+(하이파킹에서 운영)라는 곳이고 이 외에는 모두 비공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주차대행 서비스는 도착시 자동차를 맡기면 대신 주차를 해주는 일종의 발렛파킹이라고 보면 됩니다.
김포공항 주차대행 요금은 발렛비 2만 원에 김포공항 주차요금 별도입니다.
국내선 청사 2층에 서비스 접수장이 있고, 주황색 복장의 공식 주차대행이라고 표기된 유니폼을 입은 분에게 차량을 맡기면 됩니다.
현재 홈페이지가 있긴하지만 예약은 되지 않아 예약 안하고 가서 이용하면 됩니다(문의 전화 : 02-2660-2899).
차를 찾을 때는 도착장에 있는 정산소에서 정산 후 차키를 받으면 되고, 주차된 곳으로 가서 직접 출차하는 방식입니다.
김포공항 주차예약을 해도 대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싫다면 김포공항 주차대행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만원에 믿을 수 있는 업체를 통해 주차 스트레스 없이 공항을 이용할 수 있으니 마냥 비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차량 보관이 인도장이나 장기주차장(실외)에 주차된다는 점은 알아두어야 합니다.
만약 김포공항 주차요금에 대행료까지 추가된 주차비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계속해서 아래의 방법을 살펴보십시오.
사설 김포공항 주차대행
김포공항 주변에는 많은 사설 주차대행 업체가 존재합니다.
모든 업체를 소개할 수는 없으니 사설 주차대행 업체의 특징만 소개하겠습니다.
이용 방식은 대게 공항도착 전에 업체에 연락하면 공항 내 지정된 곳에서 발렛 직원이 나오는 형태입니다.
차량 확인 후 인계를 하면 주차 후 차량 사진을 보내주고, 차량을 찾을 때도 미리 연락을 하면 직원이 지정된 곳으로 차량을 가지고 옵니다.
업체 주차장(사무실)으로 직접 가서 주차를 하면 셔틀로 공항에 데려다주는 곳도 있는데,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이용하면 발렛비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금은 주차요금 외 발렛비가 부과됩니다.
업체별, 요일별로 주차요금이 다르며 공항 내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은 아니라 자체 주차장에 차량을 보관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주차요금은 공항 내 주차장보다 절반가량 저렴한 수준입니다(일 1만 원 내외)
보관장소가 실내인 곳이 있고 실외인 곳도 있는데, 실외인 곳은 요금이 조금 더 저렴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설 주차대행 업체는 대부분 공항에서 차로 5분~10분 거리에 있기 때문에 업체만 잘 찾으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 보여집니다.
셔틀도 수시로 다니기 때문에 공항 주차장에서 자리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나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말할 것도 없죠.
네이버에서 예약을 하면 발렛비 무료 또는 주차요금 할인을 해주는 곳이 아주 많으니 참고하십시오.
단점이 있다면, 여전히 불미스러운 일이 간혹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후기를 보면 일부 업체에서 실내 주차라고 되어 있는데 차량 외부 상태가 엉망이 되었다거나 주행거리가 많이 늘어나있다거나 주정차과태료가 나왔다는 등의 문제가 여전히 발생하는 듯 보입니다.
사설 김포공항 주차대행을 이용한다면 최저가는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곳,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김포공항 주차대행 업체를 추천합니다.
김포공항 근처 공영주차장
마지막 김포공항 주차 팁은 김포공항까지 지하철이나 택시로 이용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또는 민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김포공항은 지하철 및 시내버스가 아주 잘 되어있고, 택시로도 접근이 쉽기 때문에 이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공항 주차장은 너무 비싸고, 믿을 수 없는 곳에 차를 맏기는 것이 탐탁치 않은 분들께 특히 추천하는 김포공항 주차 팁입니다.
이 중 가장 추천하는 곳은 개화역 광역환승센터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차요금을 결제(환승)하면 주차요금의 50%가 할인됩니다.
개화역이 김포공항과 한 정거장 떨어져있기 때문에 어차피 차를 가지러 개화역에 지하철을 타고 오게됩니다.
이 때 지하철을 탈 때 이용했던 카드로 주차요금을 결제하면 됩니다.
환승센터라 지하철역과 이어져있어 짐이 많아도 큰 부담은 없습니다.
이 외에는 마곡7임시공영주차장과 마곡8임시공영주차장이 유명합니다.
두 곳 모두 김포공항으로 택시로 10분 정도 걸리는 거리로 택시비가 1만 원도 나오지 않습니다.
일 주차요금은 두 곳 모두 5천 원인데, 더 놀랄만한 것은 주말에는 무료라는 점입니다(마곡 8구역은 공휴일만 무료입니다).
이용시 유의할 점은 일 주차요금이 자동적용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차장 도착 후 관리실에 써있는 연락처로 1일 요금 적용 요청 연락(전화 또는 문자)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김포공항은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서해선, 김포골드라인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타 지역에서 오시는 분들은 동선상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공영주차장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 제주 빌리카 추천하는 이유 4가지 그리고 단점
- 차량 번호 소유자 조회 차주 확인 방법 2가지
- 후불 하이패스 체크카드 추천하는 이유
- 안전한 썬팅 농도는 얼마일까? 브랜드 및 가격
- 퍼마일 자동차보험 후기와 단점, 장점 3가지
마치며
오늘은 김포공항 주차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에 김포공항 인근 주차장 제휴카드 할인은 없는지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