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취득일 조회 정확한 2가지 방법 모바일 가능

살다보면 운전면허 취득일자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증 하단에 있는 날짜는 재발급을 했거나 갱신을 하면 바뀌기 때문에 최초 취득일이 아니죠.
이럴 때는 오늘 소개하는 운전면허 취득일을 정확하게 조회하는 방법(PC, 모바일)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취득일 조회하는 2가지 방법

운전면허 취득한 날짜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인터넷에 종종 잘못된 정보가 있는데요, 잘못된 방법으로 시간 낭비하지 않도록 제가 모두 이용해보고 어떤 내용이 나오는지 모두 정리해 두었습니다.

결과 화면을 보고, 원하는 내용이 있는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

많은 곳에서 정부24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한 날짜를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한가지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정부24에서 운전면허 정보를 조회하면 정확한 운전면허 취득일이 나오지 않습니다.

운전면허 조회로 들어가면 운전면허에 대한 정보가 모두 나올 것 같아 보입니다.

운전면허 취득일 조회

실제로도 대부분의 정보가 나오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 정보에서는 운전면허 최초 취득일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운전면허 취득일 조회

적검일자가 보이긴 하지만 이건 말 그대로 적성검사 일자, 또는 갱신일자이지 최초에 취득한 날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에 있듯 저의 경우 2015년으로 적검일자가 나오는데, 저는 이 때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않았습니다.

경력이 오래 된 사람들은 대부분 이럴 것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몰라도 연도가 내가 취득한 연도가 아닌 것은 알기 때문에 취득일이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는 운전면허 정보가 아니라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하면 운전면허 취득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메뉴로 들어가면 되고, 본인인증 수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할 때는 간략한 인적사항과 아래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취득일 모바일

발급은 무료이며, 즉시 증명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종별 발급일자가 운전면허 취득일이 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 취득일자 조회

정부24 앱에서 모바일로도 조회가 가능하니 폰으로 조회해야 하는 분들은 번거롭더라도 아래에서 앱을 내려 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파인

이파인은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 민원 서비스입니다.

과태료 조회부터 각종 자동차 관련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이파인에서도 운전면허 취득일 조회가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에 보면 운전면허 조회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본인인증 후 즉시 아래와 같이 (무료)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최초 취득일

전반적인 내용은 정부24에서 운전면허 정보를 조회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아래 면허기본정보에서 우리가 찾는 운전면허 최초 취득일(발급일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검일자와의 차이가 나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죠?

면허증에 적힌 날짜가 아니라 실제 취득일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이렇게 이파인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파인에서는 (의미는 없지만) 운전면허 학원과 시험을 어디에서 치루었는지도 모두 나오네요.

이파인의 단점은 각종 인증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윈도우를 사용해도 불편하고, 맥에서는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이파인 홈페이지가 아닌 이파인 앱을 아래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인기있는 다른 글


운전면허 갱신기간

운전면허증 발급 일자와 갱신기간으로 운전면허 취득일일 추측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운전면허는 2011년 12월 9일 이후로 1, 2종 모두 10년을 주기로 갱신하도록 되어 있고, 만료 전 1년 이내로 갱신하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1년으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면허 발급일과 갱신기간으로 취득일을 추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면허증에서 최초에 발급한 년도는 알 수는 있습니다.

만약 면허증 발급일자와 최초 발급 년도가 같다면 면허증 아래에 있는 날짜가 운전면허 취득일이 될 수도 있으니 확인해보십시오.

운전면허증 상단에 있는 번호는 각각

최초 발급 지역-최초 발급 년도-일련번호-체크섬/발급회차

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에 있는 년도가 최초 발급 년도이며, 마지막 한 자리가 발급회차로 재발급을 했다면 숫자가 하나씩 커집니다.

최초 발급 지역은 아래와 같으며, 다른 지역에서 재발급을 해도 이 번호는 바뀌지 않습니다.

지역숫자
서울11
부산12
경기남부13
강원14
충북15
충남16
전북17
전남18
경북19
경남20
제주21
대구22
인천23
광주24
대전25
울산26
경기북부28

(27은 없는 번호가 맞습니다)

나머지 일련번호와 체크섬으로는 날짜 관련한 것은 추측할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운전면허 갱신은 제 때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부득이한 사정이 있다면 연기 신청을 해야합니다.

이파인에서는 과태료, 범칙금 조회도 가능하고 유용할 때가 있으니 내용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파인에서 단속 내역 실시간 확인 방법 2가지


마치며

오늘은 운전면허 취득일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한 날을 기억하면서 살지는 않는데, 소개한 방법으로 확인해볼 수 있으니 필요할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