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손된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 받는 것도 가능하지만, 새로운 번호로 변경하는 것도 생각보다 쉽습니다.
오늘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신형 번호판에 대해서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
자동차 번호판 교체 사유
자동차 번호판 교체는 아주 쉽고, 간편하지만 엄연히 교체 사유는 필요합니다.
아래 다섯가지 중 하나에 해당되면 자동차 번호판 교체가 가능합니다.
- 범죄행위로부터의 보호, 번호판 도난 혹은 분실 (경찰관서 확인 필요)
- 광역간 주소이전시 소유자가 자동차 등록번호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 주민등록상 가족 중 2대 이상의 자동차의 끝번호가 같아 홀짝수제로 변경하는 경우
- 이전등록시 신청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소유자가 자동차 등록번호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 2019년 9월 신규 도입된 자동차 등록번호 8자리 번호로 변경을 원하는 경우(1회에 한해)
많은 분들이 자동차 번호판 교체 사유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에 놀라지만, 5번 항목을 보면 누구나 1회는 쉽게 번호판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중고차 번호판 교체는 사유와 관계없이 60일 이내 변경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절차
자동차 번호판 교체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준비물(아래 참고)을 챙겨 차주(또는 대리인)가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사업소 근처 번호판 교부(제작)소로 신청서 사본을 가져가 비용 결제를 하면, 제작을 해줍니다.
번호판 교부(제작)소가 차량등록사업소 근처에 있고, 대기가 없다면 10분 이내에도 번호판이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겠죠.
차량등록사업소는 구청이나 시청에 위치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지역에 따라 다른 곳에 위치한 곳도 많으니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가 어디인지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번호판 교체 비용(아래에서 자세히)은 지역마다 소액 차이가 있으며 자세한 비용은 해당 지역의 번호판 교부소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번호판은 번호판 교부소에서 2~3천 원의 비용을 내면 장착, 탈거까지 해주며, 이 때 탈거한 기존 번호판은 반납을 하면 됩니다.
번호판 교체 준비물
그러면 자동차 번호판 교체에 필요한 준비물도 살펴보겠습니다.
- 신청서
- 자동차등록증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 번호판
번호판을 재발급 받거나 번호를 변경할 때 준비물은 동일합니다.
신청서는 각각 재교부 신청서 또는 변경등록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미리 준비할 필요 없이 현장에서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 자동차등록증에 있는 차주가 직접 방문할 수 없다면 대리인이 방문해도 됩니다.
이 때는 위 두 가지 준비물 외 아래 추가서류가 필요하니 꼭 기억하세요.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자 인감증명서
- 위임장(인감도장 날인)
이 때, 위임장이 필요한데 위임장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임장은 미리 내려받아 작성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번호판 교체 비용
다음은 번호판 교체 비용입니다.
번호판을 변경하면, 아래와 같은 비용이 부과됩니다.
- 수입증지 : 1,300원
- 등록면허세 : 15,000원 (번호를 변경했을 때)
- 자동차 번호판 : 아래 참고
자동차 번호판 가격은 지자체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번호판 가격은 지자체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먼저 자가용 및 영업용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입니다.
- 이륜자동차 : 6,000원
- 중형 : 13,000원
- 대형 : 15,000원
- 전기식, 필름식 : 35,000원
여기에 보조판(사진 참고)이 필요하다면 1만 원 이상의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부착 서비스를 받으려면 약 3,000원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설기계 차량 자동차 번호판 교체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형 : 15,000원
- 중형 : 30,000원
- 대형 : 40,000원
▼ 도움이 될만한 다른 글
신규 번호판에 대해
도로에서 태극 문양과 KOR 홀로그램이 있는 번호판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2020년 7월에 나온 신규 번호판인데, 필름 반사식 번호판이라고도 부릅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신규 번호판은 교체 비용이 더 비쌉니다.
기존 번호판은 페인트식 번호판이고 볼트를 이용하는 방식인데, 신규 번호판은 볼트를 이용하지 않고 번호판(가드)에 붙이는 방식입니다.
신규 번호판은 위조 방지 홀로그램이 적용되어 제작 단가가 비싸지만, 빛 반사율이 향상되어 야간 시인성이 좋다고 하네요.
유럽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사용하는 방식의 번호판이라고 합니다.
신차는 처음부터 신규 번호판이 부착되지만, 기존 번호판이 붙어있는 차량이라면 번호를 유지하면서 일부러 신규 번호판으로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원한다면 번호는 유지하면서 아래와 같은 기존 번호판에서 신규 번호판으로 변경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번호판 앞자리가 2자리면, 동일한 번호로는 신형 번호판을 받을 수 없고, 기존 번호판 앞자리가 3자리면 같은 번호로 신형 번호판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우리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차이는 디자인 외에는 없기 때문에 신형 번호판이 예뻐서 꼭 부착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굳이 비용을 지불하면서 변경할 이유는 없겠죠.
번호판 교체 시 주의할 점
아래 주의사항은 일반적인 내용이나 사전에 이해하고 번호판 교체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 번호판 탈부착시 보조판에 흠집이 날 수 있음
- 수입차의 경우 차종에 따라 작업이 탈부착 및 필름식 번호판 부착이 안될 수 있음
- 차량 파손이 우려되는 경우에도 탈부착이 안될 수 있음
- 번호판 규격을 변경하는 경우 변경된 규격의 봉인 설치가 가능해야 부착 가능
자동차 번호 변경 후 할 일
자동차 번호를 바꾸었다면 가장 먼저 자동차 보험사에 사실을 통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나 아파트 또는 정기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주차장에도 자동차 번호 변경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티맵이나 기타 자동차 관련 서비스(앱)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정확한 정보 조회를 위해 새로운 번호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겠네요.
새 차에 이전 번호를 사용할 수 있을까?
새 차를 구입했을 때 내가 사용하던 기존 자동차 번호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사용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기존 차량을 폐차했을 때입니다.
폐차 후 6개월 이내에 차량 주인이었음을 증명하면 다시 번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로 판매한 경우에는 어떤 경우라도 사용하던 번호를 가져올 수 없다고 하네요.
심지어 중고로 차를 산 사람이 번호를 바꾸더라도 쓰던 번호를 가져올 수는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