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이렇게 해보세요

미끼매물이라고도 불리는 중고차 허위매물은 오래전부터 중고차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인데, 여전히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인터넷으로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을 사전에 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발걸음을 막을 수 있으니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중고차 시장은?

중고차 시장이 10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과거보다 중고차를 더욱 편하게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이 큰 성장을 했다는 점이 어느 정도 기여를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과거에서는 중고차 매매 상사, 딜러 등을 통해 중고차 거래를 했지만, 이제는 SK엔카, KB차차차 등 개인이 직접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이 늘었고,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으로도 개인 간 차량거래를 하는 상황입니다.

거기다 수입차 브랜드에서는 직접 인증 중고차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죠.

(한동안 현대자동차에서도 직접 인증 중고차를 운영한다는 얘기가 돌았는데 다시 잠잠해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중고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 여전히 많은 사람이 중고차 거래는 어렵고 위험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과거부터 지금까지 중고차 거래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많았고 지금도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사고 및 수리 은폐 그리고 중고차 허위매물(미끼매물)이 대표적인 문제들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사이트를 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소비자가 직접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 여전히 석연치 않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필터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반드시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사이트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서비스는 국토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동차365라는 포털사이트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아마 차량을 소유하고 있거나,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자동차365에서는 자동차세, 신차 구입, 시세, 차량 폐차 등 자동차 전반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입니다.

오늘 소개할 중고차 허위매물 조회도 자동차365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니 개인정보노출 등 부작용은 전혀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순서

그럼 자동차365에서 중고차 허위매물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지금 만약 인터넷에서 어떤 중고차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함께 따라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먼저 자동차365 홈페이지로 들어가 봅니다.

자동차365는 검색을 통해 쉽게 들어가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홈페이지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자동차365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텐데, 가운데 자동차365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365 홈페이지 들어가기

이제 자동차365 메인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중고차 실매물 검색 버튼을 클릭해 이동하시면,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이 바로 가능합니다.

이동하기 전에 자동차365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들을 눈여겨보시는 것도 향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중고차 실매물 검색 클릭

이제 관심 있는 중고차의 차량 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저도 최근 관심 있게 살펴보고 있는 중고차가 있어서 차량 번호를 입력해보았습니다.

차량번호는 ’12가3456’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허위매물 사이트
차량 번호 입력

만약 해당 차량이 정말 허위매물이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물론 허위매물이 아니더라도 차량 정보가 조회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매매사업조합에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


정상적으로 매매 중인 실매물이라면 아래와 같이 차량 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중고차 판매자 등록 정보 및 차량 정보 확인

판매자 정보와 차량 기본정보가 보이는데, 중고차를 판매하는 곳과 대조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차량 상세 정보와 차량 이력 확인도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차량 조회가 되더라도 차량 상세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차량도 간혹 있습니다만, 대부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실매물 조회
차량 상세 정보 확인

그리고 차량 이력 확인을 하시면 매매용 차량 조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에서 자동차 관련 통합이력(검사, 정비, 폐차 등)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결제가 필요하니 정말 관심이 있는 차량일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차량 이력 확인

여기까지 조회해보시면 인터넷에 올라온 차량이 미끼용 허위매물인지 아닌지는 어느 정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실매물이 100% 조회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조회되기 때문에 매우 높은 확률로 허위매물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모르고 헛걸음을 하시는 분들이 아직도 많은데, 부디 많이 알려지기 바랍니다.


마치며

중고차 매매에서 허위매물 확인은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판매하는 사람이 속여서 안 되겠지만, 구매자 입장에서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모든 상태를 정확하게 알아내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후에는 성능이나 검사 내역을 보고, 허위 사실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고, 실제 눈으로 보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중고차 거래는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니 현실적으로 신경 쓸 수 있는 부분까지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이런 글은 어떠세요?


중고차 허위매물이란 무엇인가요?

중고차 허위매물은 실제로 판매하지 않는 차량, 존재하지 않는 차량을 말합니다. 그럴듯한 가격으로 허위매물을 올려 구매자를 유인한 후 결국 다른 차량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