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신용등급 조회로 2가지 신용점수 확인을 무료로

이 글에서는 토스에서 제공하는 신용점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제 토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토스 앱에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모든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금융 전반 또는 개인 신용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이용하여 내 신용점수는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두시면 좋겠죠?

토스란?

이 글에서 소개하려는 토스 신용등급 조회는 2017년부터 제공되던 서비스인데 최근(2021년 11월) 모든 신용등급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토스는 2015년 간편 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카드, 뱅킹, 증권, 보험, 무료 신용등급 조회 등 금융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스 앱만으로도 대부분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데다가 서비스가 아주 심플하고, 처음 사용하더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연령 불문 많은 분이 토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당장 신용점수 관리가 필요 없지만 이번 기회에 내 신용점수 정도는 확인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이번 기회에 토스 앱을 이용하여 토스 신용등급 점수를 확인해봤습니다.


토스 앱이 아직 없으시다면 아래 토스 앱 다운로드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앱(안드로이드) 다운로드 바로가기(클릭)


아이폰을 이용하고 계시면 아래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링크를 이용하세요.

앱스토어에서 토스 앱 다운로드(클릭)


신용등급(신용점수)이란?

먼저 신용등급이 무엇이며, 어떻게 평가, 이용되는 것인지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는 최대 1,000점이며,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거래 내용을 바탕으로 이 사람이 돈을 갚을 수 있는지, 갚을 생각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산정한 신용점수는 금융사에서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시 참고하고 있으며, 우리는 만약을 위해 이 신용점수를 관리해두어야 하는 것이죠.

(과거에는 신용등급, 신용점수 표 등으로 구분했지만, 이제는 신용점수(또는 신용평점)로 평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국내에서 신용도를 평가하는 회사(신용평가사)는 두 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KCB(코리아크레딧뷰) 그리고 NICE평가정보가 그것입니다.

우리가 대출, 신용카드 발급 등 각종 부채가 발생하는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면, 금융회사에서는 신용평가회사에서 평가한 신용등급을 참고하여 가능 여부를 판별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A 은행에서는 KCB의 평가정보를 B 은행에서는 NICE평가정보의 것을 참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출이나 카드 개설 등을 진행하기 전에는 두 평가회사의 신용점수를 모두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KCB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했을 때 낮지 않아서 B 은행에 대출을 하러 갔는데, B 은행에서 확인한 결과 점수가 낮으니 대출이 거부되는 때도 있습니다.

B 은행에서는 KCB가 아니라 NICE평가정보를 참고하기 때문에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만약 원하는 특정 금융사가 있고, 그 금융사에서 어떤 평가사의 신용점수를 참고하는지 알고 있다면 하나만 조회해도 상관없지만, 보통은 여러 금융사에 문의하여 금리가 낮은 곳에서 (대출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 곳의 신용등급을 모두 조회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이 각종 심사 외에도 대출 금리, 카드 한도 등에 영향을 미치니 미리 관리하면 분명 도움이 됩니다.


토스에서 조회할 수 있는 신용점수는 어떤 것인가?

토스에서는 KCB, NICE평가정보에서 평가한 신용점수를 모두 무료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위 두 곳은 국내 대표 신용평가회사이기 때문에 토스 신용점수 조회를 해두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스에서 조회하는 결과는 위 두 신용평가회사에서 그대로 받아오는 정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신용점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KCB와 NICE의 차이는?

KCB에서는 카드 이용 형태와 같은 신용 거래 형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NICE에서는 연체, 상환 이력 위주로 신용평가를 합니다.

두 곳에서 평가한 점수가 크게 차이 나지는 않지만, 분명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 곳 모두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 방법

아래는 토스 신용등급 조회 방법입니다.

#1 먼저 위에서 첨부한 토스 앱을 내려 받습니다.

#2 메인 화면 하단 메뉴 중 오른쪽에 있는 ‘전체’ 버튼을 선택합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
화면 하단 ‘전체’ 버튼 선택

#3 전체 화면 상단에 있는 ‘내 신용점수’를 선택합니다.

대출이나 기타 서비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 있는 메뉴들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
내 신용점수 화면으로 이동

#4 신용점수를 조회합니다.

아래는 KCB, NICE에서 신용 점수를 조회한 결과입니다.

아직 조회하지 않으신 분들은 각 항목을 터치하면 동의 후 바로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는데, 토스 신용 점수 조회를 한다고 점수가 떨어지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
토스 신용등급 조회 결과 확인

▼ 추천하는 다른 글

자주묻는 질문

아래는 신용점수(신용등급)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모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를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2011년 10월 이후로는 신용등급 조회 이력이 신용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만으로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용등급 관리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대표적인 신용등급 관리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주거래 은행 위주로 꾸준히 이용한다.
  2. 각종 공과금이 연체되지 않도록 한다(6개월 이상 연체없이 납부했다면, 토스에서 제출하여 가점을 받을 수 있음).
  3. 대출이 있다면 저축보다는 상환을 우선으로 한다.

토스 신용등급 조회로 알 수 있는 것은 어떤것입니까?

대한민국 대표 신용평가사인 KCB와 NICE에서 평가한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