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독서가 좋은 취미라지만 요즘 책값, 정말 부담스럽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공 도서관을 찾는 경우가 많고, 이 마저도 근처에 없으면 전자책을 알아보게 되죠.
오늘은 다양한 전자책 무료 열람 방법 중 제가 가장 추천하는 2가지 방법을 준비했는데, 웬만한 책은 무료로 볼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내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전자책의 장점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전자책이 무엇인지는 알고 계시겠죠?
전자책(e북)은 말 그대로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이북 리더기로 읽을 수 있는 책을 말합니다.
전자책은 전자책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볼 수도 있지만, 전자책 도서관이나 서비스에 접속해서 앱 또는 브라우저에서 읽을 수도 있습니다.
전자책의 가장 큰 장점은 자투리 시간에 책을 읽기 좋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이동 중이나 자기 전에는 주로 전자책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종이책도 전자책으로 따로 대여해서 상황에 맞춰서 읽으면 독서량이 확실히 늘더라고요.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면 전자책도 종이책처럼 대출이 가능한데, 책을 빌리거나 반납하러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전자책의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 살까? 빌릴까?
종이책과 마찬가지로 전자책도 개별 도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밀리의 서재와 같이 매달 얼마간 구독료 원하는 책을 자유롭게 이용해도 되고요.
그렇지 않으면 전자책 도서관에서 전자책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별(전자)책을 구입하면, 파일 소장을 소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책을 예약 대기 없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방법은 무료로 전자책을 대여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전자책은 종이책과 다르게 소장 가치도 없고, 새 책의 개념도 없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전자책 무료로 보는 2가지 방법
전자책을 무료로 보는 방법은 아주 많기 때문에 일일이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정말 여러 방법을 이용해본 결과 제가 생각하는 가장 간편하고도 유용한 방법 2가지만 소개합니다.
공공 전자도서관
요즘 대부분의 공공 도서관에서 전자도서관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종이책을 빌릴 수 있는 것처럼 전자책 무료 이용도 가능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도서관 가입 자격은 다르지만 보통은 해당 지역 거주자 또는 직장인이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지역 도서관에서 전자책 도서관을 운영하지 않는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처럼 지역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곳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역 상관없이 공공 전자도서관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공 도서관 회원 가입
-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 설치
- 도서관검색 및 입장
- 로그인
- 전자책 대출
국내 공공 전자도서관 대부분 교보문고와 제휴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용 방법이 웬만하면 같다고 보면 됩니다.
(간혹 교보문고가 아닌 곳과 제휴된 도서관도 있는데 이용 방법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2번에서 교보문고 전자도서관에 접속할 때는 1번에서 가입한 공공 도서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2번에서 교보문고 아이디나 별도의 가입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공공 도서관 회원 가입만 하면 전자책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나머지 절차는 별도의 인증이나 대기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 로그인 후에는 가입한 공공 도서관을 검색하여 들어간 후, 전자책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 없이도 전자책을 볼 수 있습니다만, 앱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앱을 설치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컴퓨터에서는 브라우저나 전용 프로그램에서 봐야 함).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은 무료이고, 아래에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전자도서관의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전자책도 대여하려면 대기가 발생할 수 있는 점입니다.
보통 전자도서관에서는 5명이 동시에 같은 책을 대출할 수 있는데, 인기있는 책이거나 이용 인원이 많은 전자도서관에서는 대기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물론 전자책도 종이책처럼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은 아닙니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
이 전자도서관은 이름에 ‘소상공인’이 있지만,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입니다.
앞서 살펴본 공공 도서관에 책이 없는 경우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가입 후 여러가지 교육 중 아무거나 1가지만 이수하면, 누구나 전자책 무료 열람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홈페이지 회원가입
- 교육컨텐츠 1회 수강
-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 설치
- 도서관검색 및 입장
- 로그인
- 전자책 대출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 역시 교보문고 전자도서관과 제휴되어있습니다.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 내에서 공공 도서관과 번갈아가며 이용하기도 좋습니다.
한 가지 알아두면 좋은 부분은 교보문고와 제휴된 도서관이라도 보유하고 있는 책에도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전자도서관과 교보문고가 어떻게 계약되었는지에 따라 회원이 읽을 수 있는 전자책이 달라집니다.
공공 전자도서관에 있는 책이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에 없을 수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무료이고 이수해야 하는 교육도 별 것 아니니 잠시 시간 내어 가입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에서는 매달 전자책 3권과 오디오북 1권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사업자등록번호가 없다면 전자책 무료 이용 권수는 월 1권입니다).
마치며
이 외에도 신세계 백화점과 롯데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신백서재’와 ‘샬롯책방’이라는 전자책 무료 제공 서비스도 있습니다.
각 백화점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신세계의 신백서재의 경우 일반 도서는 무제한, 우수고객 전용 도서는 월 1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샬롯책방은 도서 구분 없이 한 달에 3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롯데백화점의 샬롯책방이 책도 많고, 이용 제약도 적은 것 같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백화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무료 전자책 서비스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