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4 나이 확인, 병원 찾기)

건강검진 대상자라도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올해 내가 무료 건강검진 대상인지 아닌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2024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건강검진 대상

일반적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일반건강검진은 매년 시행되지 않고, 격년으로 시행됩니다(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함).

일반 건강검진은 그해 연도의 끝자리가 홀수면 태어난 해도 홀수인 자가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은 홀수로 끝나는 해이기 때문에 1985년생, 1977년생, 1966년생 등이 건강검진 대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2024년은 1986년생, 1978년생, 1964년생 등이 국가 건강검진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조건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그 방법은 아래에서 안내합니다.


무료 건강검진 조건으로는 생년월일 이외에 아래 항목도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항목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지역세대주(지역가입자)
  2. 직장가입자(직장인)
  3. 만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4. 만 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

항목을 살펴보면, 자격조건을 갖추는 데는 큰 무리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모두 검진을 받을 수 있고, 가입자 본인 외 세대원과 자녀들도 건강검진 대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검진 대상자 나이(만 20세 이상) 조건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의료급여수급권자라면 마찬가지로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추가) 2021년 12월 15일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 연장 안내가 있었습니다.

2021년 일반 건강검진 및 암검진 대상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건강검진을 연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장 대상 및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 내용을 참고하세요.

☞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 연장 안내


건강검진 항목

일반건강검진 검사항목은 공통 항목성, 연령별 검사 항목으로 나뉩니다.

공통 검사항목

공통 검사항목에는

  1.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2. AST(SGOT), ALT(SGPT), 감마지티피
  3. 공복혈당
  4.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5. 흉부방사선촬영
  6. 구강검진

가 있습니다.

항목 이름을 살펴보면, 1번에 포함된 내용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지만 아래에 있는 AST, ALT 등은 무엇을 검사하는 것인지 일반인이 알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검사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검사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건강검진 병원 찾기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각 검사 항목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검색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바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 검사 항목 확인 바로가기

이 외도 추가로 검사를 진행하고 싶으면 개인이 비용(본인부담금)을 부담하여 검사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 검사를 원한다면 추가 검사할 항목의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사전에 조사한 후에 검진 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별, 연령별 검사항목

공통 검사항목과 달리 성별, 연령별 검사항목은 해당되는 성별, 나이만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1. 남자 : 만 24세 이상 (4년 주기)
    2. 여자 : 만 40세 이상 (4년 주기)
  2. B형간염검사(만 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3. 치면세균막검사(만 40세)
  4. 골다공증 (만 54, 66세 여성)
  5. 정신건강검사(우울증)
    • 만 20세 이상 10년 동안 1회
  6. 생활습관평가(만 40, 50, 60, 70세)
  7. 노인신체기능검사(만 66, 70, 80세)
  8. 인지기능장애검사(만 66세 이상 2년에 1회)

▼ 추천하는 다른 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앞서 건강검진 대상자 조건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사실은 내가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에 있는 건강iN 메뉴로 들어가서 좌측에 있는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이후 로그인만 하면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지금 바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바일에서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은 동일합니다.

앱 설치 필요없이 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선택한 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iN > 나의건강관리 > 검진대상조회 메뉴에 들어가면 올해 기준으로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메뉴에서는 그해 기준으로 대상자 여부를 알려주기 때문에 만약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니라면 다음해에 다시 한번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알려주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에서는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은 물론 병원비, 약국결제내역 등 진료내역도 조회 그리고 의료인과 전화상담 서비스도 각종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건강검진 병원 찾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마쳤다면 아래 링크에서 검진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가까운 건강검진 병원 찾기

위 사이트에 들어가 지역과 검진 내용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서 검진할 수 있는 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예약

검진 예약은 검진할 병원을 찾은 후 유선으로 문의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검진 종류와 시기에 따라 예약이 불가능한 병원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검진 가능 여부와 일정을 문의해야 합니다.

특히 연말에는 검진자가 몰려 예약 없이 순서대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특히 유의하십시오.

금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원하는 반드시 병원에 연락하여 검진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병원에서 안내해주지만, 검진을 받기 전에 아래 내용은 반드시 준수해야 정확한 검진이 가능합니다.

  1.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오전 검진인 경우)
  2. 오후 검진이라면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상태 유지
  3. 검진 당일 아침 식사,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 금지

공복 상태가 아니면 검진 결과가 올바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 결과는 검진 후 15일 이내에 주소지로 발송됩니다.

문진표에 결과를 받을 우편 또는 메일주소를 기입할 수 있게 되어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iN > 건강검진정보 > 건강검진 결과조회’ 메뉴에서도 결과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가 검진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까?

일반건강검진의 검진기간은 매년 12월 31일부로 종료되며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일반건강검진은 매년 받을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일반건강검진은 격년으로 시행되며, 그 해 끝자리가 홀수인 경우 생년이 홀수인 자가 건강검진 대상자가 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나이 제한이 있습니까?

일반건강검진은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그리고 만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가 대상자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건강iN > 건강검진정보 > 검진대상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