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이렇게 (온라인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도 현장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나 인터넷, 모바일 신청을 하면 일반적으로 카드 발급에 일주일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급하게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해야 하는 분들은 소개하는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란?

먼저 내일배움카드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국가(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직업훈련 지원 카드로 직업훈련이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되는 카드입니다.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은 물론 재직자(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 등)도 발급 가능하며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와 상관없이 5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직종이라도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취업이나 직업능력 개발이 아닌 개인 취미나 가기계발 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대규모기업, 고소득 자영업자 등 일부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는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훈련비용을 지원받으며, 직업훈련포털인 HRD-Net에 있는 교육과정을 수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전 해야 할 것들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하기 전에 아래 3가지를 미리 해두어야 합니다.

  1. 온라인 훈련과정을 1개 이상 담아두어야 합니다.
    • HRD-Net에서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여 담아두기를 클릭하면 훈련과정을 담을 수 있습니다.
  2. 훈련안내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해야 합니다.
    • 소요시간이 길지 않으니 잠깐만 시간을 내어 시청하면 됩니다.
    • 교육 동영상 시청 방법은 다음 장에서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여 진행하세요.
  3.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해야합니다.

아래 글에서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워크넷에서 구직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는데요,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순서대로 따라하기(클릭)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신청을 하기 전에도 반드시 구직등록을 해야 하니 위 글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방법

그럼 이제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즉시 발급을 받기 위해 먼저 온라인 신청을 먼저 거쳐야 하니 이 점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즉시 발급이 아니라도 아래 온라인 신청 방법을 참고하여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으니 함께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HRD-Net 회원가입

가장 먼저 아래 HRD-Net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홈페이지 주소는 아래 링크 참고).

HRD-Net 회원가입 바로가기

앞서 얘기한 것처럼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하려면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해야 하니 고용노동서비스 통합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통합 아이디로 가입하면 HRD-Net, 워크넷 등에서 하나의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사이트마다 아이디를 만드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카드 발급신청 안내 확인

HRD-Net에서 나의 정보(개인)에 들어가 좌측 메뉴에 있는 나의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 화면에 들어갑니다.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이 화면에서 교육 동영상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 동영상 시청까지 마쳤다면 계속해서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진행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신청

내일배움카드 제휴카드사로는 농협과 신한이 있습니다.

어떤 카드사를 선택해도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본인이 선호하는 카드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어떤 은행의 계좌라도 내일배움카드와 연결할 수 있으니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 보유 여부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농협 체크카드는 농협계좌 개설 필요, 농협 신용카드는 타 은행 계좌와 연결 가능).

다만 즉시 발급을 위해서 아래 항목은 반드시 고려한 후 선택해야 합니다.


카드유형

카드유형은 체크 또는 신용카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국가에서 교육비를 지원해주는데 유형 선택을 왜 해야 하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교육과정에서 교육 훈련생이 비용 일부를 부담해야하는 경우가 있고, 이 때도 반드시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교육의 일부 비용은 수강생이 비용을 부담을 해야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여 선호하는 결제 방식에 따라 카드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카드발급방법

카드발급(신청)방법에서는 은행방문으로 선택해야합니다. 기타 나머지 방법은 즉시 발급이 어렵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을 할 것이라면 주변에 즉시 발급이 가능한 영업점이 있는 카드사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영업점에서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시 발급이 되지 않는 은행에서도 발급 신청은 되지만, 발급에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는 점 유의하십시오.

아래에 즉시 발급 가능한 은행(농협, 신한) 영업점 목록을 업로드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신한은행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가능 영업점 목록입니다.


다음은 농협입니다.


발급 확인서 출력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마쳤다면 발급 확인서를 출력합니다.

은행에 방문할 때 발급확인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발급은 HRD-Net에서 MY서비스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 신청내역 화면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신청화면 내 발급확인서 출력 메뉴)


은행 방문 및 수령

영업시간 내 은행에 방문하여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러 왔다고 말한 후 안내에 따라 발급을 진행하면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수령한 카드는 통상적으로 다음날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수령한 후에도 HRD-Net 신청내역에는 아직 수령을 하지 않았다고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다음날 정상적으로 내용이 업데이트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치며

내일배움카드도 기본적으로 체크 또는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은행사마다 부가적인 서비스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보통 교육훈련 결제 용으로만 사용하지만, 조금이라도 혜택(또는 서비스)를 챙기시려는 분들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확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 각각 농협, 신한 내일배움카드 안내 페이지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신한 내일배움카드(체크) 혜택 확인

농협 내일배움카드(체크) 혜택 확인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순서는?

  1. HRD-Net 회원가입
  2. 카드 발급신청 안내 확인
  3.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 신청
  4. 발급 확인서 출력
  5. 은행 방문 및 수령

어떤 카드사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할 수 있습니까?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할 수 있고, 각각 농협, 신한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전에 미리 해야할 것은?

  1. HRD-Net에서 온라인 훈련과정 담아두기
  2. 훈련안내 동영상 시청
  3. 워크넷에서 구직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