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사용처(온라인 포함)와 유의사항, 환전 방법은?

명절 전후에는 특히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저렴하게 판매하기도하고, 명절 선물로 회사에서 지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사용방법 그리고 환전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과 같은 가치를 지닌 것이니 아래 내용 참고하여 알차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온누리상품권은 크게 아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지류상품권(종이)
  • 전자상품권
  • 모바일상품권

지류상품권은 우리가 알고 있는 종이상품권이며, 5천 원, 1만 원, 3만 원권이 있습니다.

지류상품권은 평상시에도 5% 할인을 받을 수 있고, 개인은 월 50만 원까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전자상품권카드상품권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선불카드 형태(5만 원, 10만 원)도 있고, 원하는 만큼 충전해서 쓰는 충전식 카드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5% 할인된 금액에 구입할 수 있으며, 개인 구입 한도는 월 50만 원입니다.


모바일상품권은 구입 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한도도 월 70만 원으로 높습니다.

모바일상품권 권종은 5천 원, 1만 원, 3만 원, 5만 원, 10만 원 권이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이 할인폭이 가장 크지만,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모바일상품권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상품권 종류에 따라 사용처가 달라지기 때문에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어디에서 어떤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하신 후에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어느정도 제약이 있긴 하지만 전통시장 외에도, 일반 가맹점, 지정 상점가에서는 눈치보지 않고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근하기 쉬운 편의점, 대형마트(이마트, 하나로마트 등), 주유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가맹점으로 지정되어 있다면 이니스프리, 네파 등 체인점도 온누리상품권 사용처가 될 수 있습니다(실제로 있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찾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계속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사용처(가맹점)

오프라인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라는 것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가게 앞에 붙어 있는 스티커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는 아래와 같은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지류(종이)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려면 위와 같은 스티커가 부착된 가맹점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임을 나타내는 스티커는 아래를 참고하시고,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마지막으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스티커도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임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전에는 사용처임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글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인터넷으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를 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방법 전에 온라인 사용처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전통시장 접근성 때문에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을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만 사용이 가능하고, 종이상품권은 온라인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쇼핑몰은 아래와 같습니다(항목을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1. 우체국 전통시장
  2. 온누리 시장
  3. 현대이지웰
  4. 제주전통시장 쇼핑몰
  5. 인터넷 수산시장
  6. 인터파크 비즈마켓
  7. 사람풍경 온누리장터
  8. 경남몰
  9. 지마켓*
  10. 옥션*
  11. 놀러와요 시장
  12. 인더마켓
  13. 온누리굿데이
  14. 가치삽시다
  15. 장보다
  16. 꼼지락배송
  17. 위메프오*
  18. 장봄
  19. 종량제.com
  20. 배달올거제
  21. 허니비즈
  22. 장바요

위 항목은 모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승인한 전통시장몰이자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입니다.

여기에서 지마켓, 옥션, 위메프오가 눈에 띄는데요, 여기에서는 일부(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 가능으로 표기된)상품만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자세한 사용법과 상품은 각 항목을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방법

상품권 종류와 관계없이 가장 간단하게 사용처를 조회하는 방법은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서 가맹점포 찾기 메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조회

위 사진과 같이 상품권 유형을 선택하고, 시.도(서울, 부산, 대구 등), 군/구까지 선택하면 아래에 온누리상품권 가맹 시장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시장 명 오른쪽 가맹점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시장 내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

아래 페이지에서는 지도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만, 시장만 확인할 수 있고 가맹점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점이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시장 지도보기


온누리상품권 사용 방법

오프라인 사용처

시장, 상점가 등 오프라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서 사용할 때는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일반상품권 또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상품권의 60% 이상의 금액을 사용하면 잔돈을 거슬러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도 받을 수 있고, 전통시장 내 점포라면 전통시장 소득공제를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권을 구입할 때가 아닌 상품권으로 물건을 구입할 때만 해당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유효기간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거에는 발행년도로부터 5년이었지만, 지금은 사용기한에 제약이 없습니다.

과거에 발행한 것이라도 유효기간이 따로 없으니 기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게시글(자세히 보기)을 첨부하니 확인하시기바랍니다.


온라인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온라인 사용처에서 사용할 때는 상품권을 사용하기 전에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등록 신청을 미리 해야 합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소득공제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상품권 역시 60%이상 사용한 경우 구매한 은행에서 잔액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비씨카드 소득공제 신청페이지


사용할만한 곳이 없다면?

소개한 방법으로 확인했을 때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만한 곳이 없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구둣방에 판매

거리에 있는 구둣방(또는 상품권 매입, 판매 업체)에서 온누리상품권을 매입하기도 합니다.

검색을 했을 때는 나오지 않는 곳이 대부분인데, 실제로 문의하면 온누리상품권을 받아주는 곳이 많으니 반드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상품권이 그렇듯 일부 수수료를 제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대게 5%이상으나 시세로 책정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월 20일 기준으로 서울 명동에서 온누리상품권을 매입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2022년 1월 20일 기준으로 매입 시세는 3%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환전

개인은 온누리상품권 환전이 불가능합니다.

가맹점만 손님에게 받은 지정된 은행에서 온누리상품권을 환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환전 수수료는 3.8%를 수취합니다.

개인간 거래

많은 분들이 온라인 플랫폼(중고나라, 당근마켓)을 이용하여 현금화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거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온누리상품권 등은 중고 거래가 금지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는 어떤 곳들이 있습니까?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그리고 상권활성화구역이 있고, 지정된 온라인 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온누리상품권 종류에는 지류(종이), 전자, 모바일 상품권이 있습니다.


개인도 온누리상품권 환전이 가능합니까?

개인은 온누리상품권 환전이 불가능합니다. 등로 가맹점주만 은행에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면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까?

네.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