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이사 비용 얼마 정도일까? 줄이는 방법 5가지

원룸 이사 비용도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적은 짐이라고 무시했다가 여기저기서 돈이 깨지고, 고생은 고생대로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오늘 원룸 이사 방법 3가지와 장단점,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사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자세히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룸 이사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원룸 이사 비용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거리, 날짜, 짐의 양, 운송 수단, 층수 등이 그것입니다.

먼저 이동 거리가 길면 당연히 비용은 올라갑니다.

이사일은 주말, 공휴일이 비싸고, 손 없는 날에도 원룸 이사 비용이 올라갑니다.

원룸 이사는 상대적으로 짐이 적은 편이라 이사일에 따른 비용 차이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날은 비용이 올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이삿짐의 양은 중요합니다.

짐이 많으면 더 큰 차량을 불러야 하고, 크고 무거운 짐이 있으면 추가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 증가가 불가피합니다.

원룸 이사 비용

그리고 출발지와 목적지의 층수, 엘리베이터 사용 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각각 몇 층이며, 엘리베이터가 있는지도 원룸 이사 비용에 영향을 줍니다.

이 외에 이사 비용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다음 장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원룸 이사 방법 3가지와 장단점

셀프 이사

가장 원룸 이사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차량을 마련해서 포장부터 운반까지 모두 직접 하는 것입니다.

직접 이사를 한다고 하면 보통 1톤 트럭을 빌릴 생각을 하는데 1톤 트럭은 렌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대신 카니발이나 (아주 짐이 아주 적다면) 레이 같은 그나마 공간이 나오는 차량을 렌트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상이나 냉장고 등 조금이라도 큰 짐이 있다면 용달을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셀프 이사는 그나마 자기 차량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괜히 원룸 이사 비용 조금 아끼려고 차량은 차량대로 렌트하고, 용달은 용달대로 부르면 괜히 비용이 더 들 수 있으니 잘 따져봐야 합니다.

원룸 이사 용달

용달차를 부르는 것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고, 일반적인 원룸 이사 방법입니다.

용달차를 부를 때는 이동 거리, 짐의 양은 물론이고 짐을 실어주고 내려주는 것은 어떻게 할 것인지, 추가 인력이 방문하는지 등을 미리 협의해야 합니다.

원룸 이사 용달은 짐을 옮겨주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옵션이 정말 다양합니다.

출발지(1층)부터 목적지(1층)까지 순수하게 짐만 옮겨 줄 수도 있고, 집 내부까지 짐을 옮겨줄 수도 있습니다.

혼자서는 도저히 들 수 없는 짐이 있다면, 내가 기사님을 도와드릴 것인지 아니면 추가로 인원을 부를지도 결정, 협의해야겠죠.

원룸 이사 비용

반포장이라고해서 출발지에서 짐을 포장해서 옮겨주고 도착지에서는 짐을 풀어만 주는 서비스도 있는데, 너무 대충 포장을 해서 불만족스러운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처럼 원룸 이사 용달은 디테일한 것까지 협의할 것이 아주 많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수준이 어디에서 어디까지 인지 잘 생각해보고 가격을 협의해야 합니다.

원룸 이사 용달의 장점은 내가 몸을 쓰면 쓸수록 원룸 이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비용을 줄이려면 내가 힘들다는 것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주 짐이 많은 것이 아니라면 그래도 용달 정도면 꽤 합리적인 원룸 이사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용달이사도 인터넷으로 견적 및 예약이 가능한 곳이 많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업체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시간 여유를 두고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면 좋습니다.

용달은 샌디라는 곳도 괜찮고, 쿠폰 할인을 받으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이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는 용달보다는 포장이사 전문 업체를 찾는 것이 낫기 때문에 아래에서 따로 얘기하겠습니다.

원룸 이삿짐센터

원룸도 이삿짐센터에서 포장이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장이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할 일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원룸 이사 비용이 비싸다는 점이 유일한 단점입니다.

포장이사는 여러 명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비용은 비싸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서 해주시기 때문에 확실히 몸은 편합니다.

원룸 이사 용달

아무리 원룸이라도 이사하는 날에는 잔금부터 이것저것 신경 쓸 일이 많은데, 짐 정리만큼은 알아서 해 주시니 원룸 이삿짐센터 비용만 걱정 없으면 가장 추천하는 이사 방법입니다.

용달이사도 마찬가지이지만 포장이사도 견적을 정확하게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룸 포장이사도 요즘에는 무료로 사전 견적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이사스토리 등)가 많으니 최대한 많은 곳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견적을 받아보고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글


원룸 이사 비용 이렇게 줄여보세요

불필요한 물건은 버리세요

이사한 곳에서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은 물건은 미리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이사 견적도 불필요한 물건은 정리(나눔, 판매)한 후에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전 정리 없이 견적을 받는 것은 쓰레기를 옮기는데 돈을 쓰는 것과 같습니다.

► 폐가구 무료수거 추천하는 4가지 방법

가능한 짐을 직접 옮기세요

가능하다면 조금이라도 짐을 직접 옮기십시오.

한 박스라도 줄이면 원룸 이사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물론 이 때도 직접 옮길 짐은 견적을 받지 않도록 해야겠죠.

하지만 스스로 옮길 수 있는 양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노력대비 비용 절감 효과는 미비할 수 있습니다.

+ 비용을 떠나서 이사 당일 귀중품은 반드시 본인이 직접 옮기도록 합시다.

정확한 견적을 받고 비용 협의를 마치세요

이사 당일 이런 저런 이유(생각보다 짐이 많다, 식사비, 목욕비 등)로 비용을 더 받는 곳이 종종 있습니다.

견적을 받을 때는 방문을 요청하거나 최대한 자세히 사진을 찍어서 보여주어야 합니다.

견적을 제대로 받지 않아서 서로 곤란한 일(추가로 차량을 부르는 등)을 겪지 않도록 하십시오.

원룸 이사 비용을 줄이겠다고 실제 짐보다 적게 견적을 받는 것이 그다지 바람직한 일은 아닙니다.

우체국 박스처럼 규격이 정해진 박스로 몇 박스라고 정확히 견적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견적을 받을 때는 층수와 엘리베이터 사용 가능 여부도 반드시 알려주세요.

이 외에도 이사 당일 추가 비용은 없는지, 변동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지 꼭 물어보고 확답을 받으세요.

견적을 최대한 많이 받아보세요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블로그부터 이사 서비스 플랫폼까지 조금만 검색해도 이사 관련 서비스가 아주 많습니다.

견적에 영향을 주는 항목을 꼼꼼하게 정리하여 같은 조건으로 최대한 많은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세요.

생각한 것보다 이사 업체마다 비용 차이가 커서 놀랄 것입니다.

견적을 받는 데 돈이 드는 것은 아니니 조금만 부지런하게 움직여서 최대한 많은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사 견적은 한달전부터 여유 있게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원룸 이사 청소, 꼭 해야 할까요?

여유가 있다면 원룸 이사 청소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원룸이라도 집 구석구석을 직접 청소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지 해본사람은 알 것입니다.

창틀, 싱크대, 화장실, 형광등 등등 구석구석 직접, 깨끗하게 하는 것이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원룸 이사 청소

손이 닿지 않는 곳은 나중에도 직접 청소하기 어려우니 집이 비어 있을 때 꼼꼼하게 입주청소를 하고, 나중에 조금씩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동산에서도 원룸 입주청소 업체를 소개해주는데, 사실 정말 깨끗하게 잘 해주는지 알아보기가 힘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직접 후기를 찾아보고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주청소는 업체를 잘 못 선택하면 정말 돈을 버리는 꼴이 됩니다.

비용도 중요하지만 잘 하는지가 더 중요하니 업체 선정에 신경을 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직접 집 상태를 확인하고 청소할 때 신경 써줄 곳을 미리 알려주면 업체에서도 더 꼼꼼하게 봐주니 입주청소를 맡길 때도 내가 여기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인상을 주세요.

원룸 입주청소를 하는 곳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 이사 업체에서도 원룸 이사 청소를 연계해서 하는 경우가 많고, 청소 전문 업체, 홈서비스 업체, 숨고 등에서 원룸 입주청소를 합니다.

인터넷으로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여러 곳에 연락하여 평당 얼마인지 견적을 받아보고, 후기(SNS, 블로그 등)를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해당 지역의 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원룸 이사 비용은 지역, 평수에 다라 다르지만 10만 원 내외가 보통이고(평당 1만 원), 20만원 대도 흔히 보입니다.


원룸 이사 체크리스트

이사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순간부터 해야 할 일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우편물 주소지도 옮겨야 하고, 전입신고도 해야 하고, 관리비 정산도 해야 하고, 각종 가전을 해체, 설치도 해야하죠.

이사를 준비할 때는 생각나는 대로 처리하지 말고 나만의 원룸 이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룸 이사 체크리스트

원룸 체크리스트를 만들면서 돈이 들어가는 곳을 파악해보고 예산을 미리 짜는 것도 좋고, 폰에 저장하거나 한 장 출력해서 이사 당일에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원룸 이사 체크리스트를 만들 때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