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를 이용하다 물건을 두고 내리는 상황,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다른 물건도 아니고 핸드폰을 잃어버리면 당장 어딘가로 연락하기도 어려워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택시 핸드폰 분실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방법을 안내합니다.
일반적인 방법 외에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용한 팁도 함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택시 핸드폰 분실 상황에서 즉시 해야 할 일
핸드폰을 분실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현재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가장 확률이 높은 방법부터 하나씩 시도하며, 대응할 수 있습니다.
택시 회사에 연락하기
요즘 택시 요금은 대부분 카드로 결제합니다.
택시에는 대부분 티머니 단말기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티머니 고객센터(1644-1188)에 문의하면 내가 탔던 택시 및 기사님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결제했던 카드의 정보만 알고 있으면 기사님 연락처까지 안내가 됩니다.
하지만 탔던 택시가 개인택시라면 택시 번호만 알 수 있는데, 이때는 각 지역 개인택시운송조합(서울 : 1544-7771)에 문의하면 기사님 연락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지부 연락처는 전국 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택시 호출 앱 고객센터 활용
택시 호출 앱(카카오택시, UT, 우버)을 사용했다면 더 간편하게 분실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카카오택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카카오택시 앱에서도 분실물 관련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앱을 통해 기사님과 직접 연락하거나 고객센터(1599-9400)를 통해 도움을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분실한 상황이라 당장은 앱을 사용하기는 어렵더라도 지인이나 가족의 폰에서 카카오택시 앱을 설치하여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핸드폰 분실 문의를 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경찰서에 분실 신고
택시 회사에서는 습득한 물건의 주인이 나타나지 않으면 경찰서에 습득물을 제출하며, 이 물건들은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에 게시가 됩니다.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 분실물 목록에서 내 핸드폰은 없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핸드폰 찾을 때 도움이 되는 추가 팁
아래 팁은 택시에서 핸드폰을 분실했을 때, 상황별로 참고할 만한 팁입니다.
상에 따라 시도할 만한 것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맞다면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참고해 두었다가 필요시 활용해 보십시오
핸드폰 위치 추적 기능 사용하기
만약 탔던 택시에 내 핸드폰이 그대로 있다면, 위치 추적으로 현재 위치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에는 대부분 위치 추적 기능이 있습니다만, 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지는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내 기기 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핸드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겠다고 ‘설정’이 되어 있어야만 위치 추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에도 ‘나의 찾기‘라는 앱이 있습니다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위치 추적은 안 되고, 원격으로 데이터는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저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글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랙박스 영상 활용
많은 택시에는 내부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승객이 내린 시간과 장소를 확인하는 데 굉장히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죠.
물론 택시 측에서 단순 분실물 때문에 블랙박스 영상을 보여줄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실제로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하지만 단순 택시 핸드폰 분실이 아니라, 사고와 관련이 있는 수준이라면 경찰의 도움을 받아 블랙박스 조회를 요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NS와 지역 카페에 게시
택시에 핸드폰을 두고 내렸다고 반드시 기사님이 습득했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어 탑승한 승객이 분실물을 습득했을 확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택시(회사)에서 분실물이 없다고 했다면, SNS나 지역 카페, 당근에 분실 내용을 게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분실한 시간, 장소 그리고 핸드폰의 특징(외관, 모델 등)을 함께 작성하면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핸드폰을 끝까지 찾지 못했을 때 대처법
안타깝게도 핸드폰을 결국 찾지 못했다면, 아래 방법으로 최악의 상황은 면해야 합니다.
- 분실 보험 여부 확인
- 데이터 보호(원격 제어)
- 분실물 등록
핸드폰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분실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한 통신사(혹은 보험사)에 문의하여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보상 절차를 안내받으십시오.
다음으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원격 제어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아이폰 ‘나의 찾기’에서 원격으로 폰을 잠글 수 있고, 안드로이드도 ‘구글 디바이스 찾기’에서 관련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기계도 중요하지만, 폰에 있는 데이터가 더 중요한 경우가 많으니 꼭 조치를 취하십시오.
끝으로 경찰청 유실물 통합센터에 분실물 접수를 해둡시다.
홈페이지를 이용해도 되고, 전용 앱도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마치며
핸드폰을 분실했을 때는 신속한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 방법을 소개했지만, 택시 핸드폰 분실 시 택시 회사를 통해 분실물을 찾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라는 점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간혹 사례금 때문에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있는데, 택시 입장에서는 핸드폰을 갖다주러 오가느라 영업에 지장이 생기는 것은 맞으니 적당한 수준에서 사례금 합의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소개한 방법을 참고하여 핸드폰을 빠르게 되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