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전 무상수거 품목 및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 2가지

폐가전은 지자체와 공제조합에서 무상방문수거를 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관할 주민센터에서 가전과 가구를 유상으로 수거해가고 있지만, 일부 가전은 무상으로도 수거해가고 있으니 집에서 방치되고 있는 물건이 있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과 신청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주민센터 폐가전 수거

지금도 사용하지 않는 폐가전 또는 폐가구는 주민센터에서 수거를 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센터를 이용하면 소정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폐기물일 뿐인데 수수료까지 내면서 버려야 하는 것이죠.

게다가 지정된 배출장소까지 직접 내놓아야 하기 때문에 무거운 가전은 옮기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드릴 폐가전 무상수거는 집으로 기사님이 방문하여 무료로 폐가전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이라면 신청 후 수수료 납부 없이 집으로 기사님이 방문해서 폐가전을 무료수거 해갑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는 말 그대로 비용이 들지 않고(무상), 지정된 장소에 직접 내놓을 필요도 없습니다.

수거 신청을 하면 기사님이 집으로 방문하여 해당 폐가전을 수거해갑니다.

그리고 수거한 폐가전은 지자체별로 모이는 곳(집하장)으로 이동했다가 재활용 센터로 운반됩니다.

수거한 폐가전은 상태에 따라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처리 또는 폐기가 되기 때문에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되고, 신청자 입장에서는 수수료 부담 없이 편리하게 가전을 폐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은 아래와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 단일수거 품목
  • 세트품목
  • 다량 배출 품목

단일품목에 해당하는 폐가전은 하나만 무상수거 신청을 해도 기사님이 방문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주로 대형가전이며 대표적으로 냉장고, 세탁기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세트품목은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야하는 품목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오디오세트가 있겠네요.

다량 배출 품목에 있는 가전들은 대부분 소형가전이라 일정 수량(5가지)이 있을 때만 수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각 품목에 해당하는 가전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분품목
단일수거 품목1. 냉장고(가정용, 업소용, 김치냉장고 등)
2. 세탁기(일반, 드럼, 탈수기 등)
3. 에어컨(실내기, 실외기, 일체형 등)
4. TV
5. 일반(전기오븐, 러닝머신, 식기세척기, 복사기, 정수기, 전자레인지, 제습기 등)
세트품목1. 오디오 세트
2. 데스크탑PC 세트(본체+모니터)
다량 배출 품목1. 가습기
2. 스캐너
3. 음식물처리기
4. 밥솥
5. 전기히터
6. 청소기
7. 전기비데
8. 헤어드라이어
9. 믹서기
10. 선풍기
11. 전기안마기(안마의자는 제외)
12. 토스트기
13. 모니터
14. 노트북
15. 컴퓨터 본체
16. 휴대폰
17. 프린터 등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 중에 단일수거 품목은 대형 제품이 많고, 다량 배출 품목은 상대적으로 소형가전이 많습니다.

소형가전제품 수거가 필요하다면, 여러 개를 모아서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해당하는 폐가전이 있다면 아래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에 따라 신청을 진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터넷 또는 모바일 무료수거 신청 그리고 나머지는 콜센터 신청입니다.

인터넷 신청은 시간과 요일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고, 절차도 간단하기 때문에 먼저 인터넷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 먼저 살펴본 후 이어 콜센터 신청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신청 방법

인터넷으로 폐가전 무상수거를 신청하기 위해 먼저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아래에 홈페이지 내 배출예약 화면으로 바로 가는 링크를 남겨두었습니다.

배출예약시스템 바로가기


링크로 들어가면 4단계에 걸쳐 예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본정보와 배출품목만 선택하는 간단한 절차이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약관동의를 진행합니다.

모든 약관은 필수이기 때문에 전체 동의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

이제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

표시된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

배출 희망일자는 희망일자일 뿐, 반드시 지정한 날짜로 확정되는 것은 아니니 이 점 참고하십시오.

참고로 수거차량은 일요일, 공휴일, 신정, 근로자의 날, 명절 연휴에는 방문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앞서 소개한 폐가전 무상수거 품목을 참고하여 품목을 선택합니다.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

다량 배출 품목만 선택할 때는 5개 이상 선택해야 한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마지막으로 선택한 품목과 기본 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는 것 까지가 가전제품 무료수거 신청방법의 마지막입니다.


콜센터 신청 방법

컴퓨터 또는 모바일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콜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콜센터에서 폐가전 무료수거 신청은 평일 08시 ~ 18시에만 가능합니다.

매주 토, 일요일과 공휴일, 신정(1월 1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그리고 명절 연휴에는 콜센터 연락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콜센터 연락처는 1599-0903입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배출시 유의사항

아래는 폐가전 무상수거를 진행할 때 유의해야할 사항이니 반드시 확인하여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1. 단일수거 품목을 배출할 때는 다량 배출품목이 4개 이하라도 함께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일수거 품목이 없을 때는 다량 배출 품목이 5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2. 모든 폐가전은 기본 철거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에어컨, 벽걸이 TV 가 있는데요, 방문 수거 기사님이 철거를 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철거는 직접 해 두어야 합니다.
  3. 폐가전 수거 시 사다리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사람이 직접(인력으로) 수거하는 것이 어려운 품목이라면 수거가 가능하도록 분해를 해 두거나 조치를 취해두시기 바랍니다.
  4. 마지막으로 집안 수거를 신청할 때에는 누구라도 집에 있어야 합니다. 부재중이라면 집안 수거가 불가능하니 다르게 신청하십시오.

사다리차를 사용하지 않고 방문기사님들이 직접 운반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시 메모 항목에 품목의 상태를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 많은 생활정보 보러 가기

더 많은 금융정보 보러 가기


5개 미만의 소형 폐가전을 처리하는 방법은?

단일수거 품목이 있다면 소형 폐가전을 함께 배출할 수 있습니다. 단일수거 품목이 없다면 관할 주민센터에 개별문의하십시오.


방문일자는 언제 확정됩니까?

방문일자는 지정한 희망배출일 하루 전 오후 6시 이후에 확정되며, 이 때 방문 기사님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가구도 수거합니까?

폐가구는 수거하지 않습니다. 폐가구는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유상수거를 진행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