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지급시기, 예상 결과 확인 방법

개인 연말정산 기간이 되었습니다.
지금쯤이면, 환급금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이것저것 신경 쓰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미리 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PC, 모바일 순서로 환급금 조회 방법을 소개하고, 누락사항에 대한 경정청구, 지급시기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도록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간소화 서비스만 출력하여 회사에 제출하는데,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예상 환급금을 미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홈택스에서 환급금 조회 방법 (PC)

연말정산 준비는 컴퓨터, 홈택스에서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니 홈택스에서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먼저 소개합니다.

모바일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은 이어서 소개하고 있으니 모바일로 간편하게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다만, 개별 입력을 해야 하는 항목이 대부분이라 가급적이면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홈페이지 주소 링크는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 아래에 있는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로 들어갑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때 홈택스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본인인증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간편인증이 가장 간편하다 생각하기 때문에 모바일로 간편인증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공제 자료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공제 자료 조회 화면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공제 항목이 보이는데 모든 항목과 기간(월)을 선택한 후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그러면 앞서 선택했던 공제대상 항목 중 값이 있는 부분만, 체크되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계속해서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먼저 근무처 급여정보 선택하여 반영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회사에서 제출한 총급여와, 기납부세액(원천징수 되었던)이 반영됩니다.

직접 급여 및 기납부세액을 입력 또는 수정하고 싶다면,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눌러 입력할 수 있습니다.

2022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기본적으로 연말정산 간소화 항목을 선택한 것을 토대로 예상세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만, 공제 신고서를 직접 작성한 후 그것을 기반으로 2022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작성한 공제신고서를 불러오고 싶다면, 공제신고서 불러오기를 클릭하시면 되는데 하지 않아도 예상세액 조회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제 소득공제 항목을 살펴봅니다.

앞서 선택한 공제항목이 모두 입력되어 있을 것인데, 만약 수정이 필요하다면 항목 옆에 있는 수정 버튼을 이용하여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수정을 마치고 소득공제 옆에 있는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야 세액이 계산되니 내용 확인을 마쳤다면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세액공제 항목도 살펴봅니다.

아래로 내려오면 세액감면, 세액공제 항목들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필요한 항목은 수정 버튼을 눌러 값을 변경해볼 수 있습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변경할 것이 없다면 아래에 있는 계산하기를 클릭한 후, 계산결과상세보기를 클릭하면 2024 연말정산 환급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2022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결과는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을 비교해보면 됩니다.

결정세액보다 기납부세액이 많으면 세금을 많이 낸 것이니 환급금이 있을 것이고, 반대라면 추가로 납부를 해야할 것입니다.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예상세액 계산하기 메뉴에서 Step. 02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유의사항 보기를 선택하면 지금까지 계산한 결과와 지난 2년 연말정산 내용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연간 요약된 내용(총급여,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차감징수세액)을 확인할 수 있고, 개별 공제 항목(인적공제, 신용카드 등, 교육비, 의료비, 주택자금, 연금저축, 보장성보험료, 기부금)에 대해서도 개별 비교가 가능합니다.

이 화면 아래에 각 항목에 대한 세부 설명 및 실수하기 쉬운 항목을 추가로 안내하고 있으니 꼭 한번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인기있는 다른 글


손택스에서 환급금 조회 방법 (모바일)

다음은 홈택스 모바일 앱인 손택스에서 2024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택스는 앱을 따로 받아야해서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대신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손택스 다운로드는 사용하고 있는 폰에 따라 아래에 링크를 이용하여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손택스 다운로드

► 아이폰 손택스 다운로드

손택스에서는 먼저 조회/발급으로 들어가 연말정산서비스 아래에 있는 간편계산기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다음으로 총급여액, 납부세액을 입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손택스에서는 공제항목을 모두 직접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금액을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예상세액이 실제와 큰 차이가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까지 모두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마지막 세액공제 항목을 입력한 후, 아래에 있는 결과확인을 선택하면 입력된 내용을 토대로 예상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상세확인 화면으로 들어가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공제 항목을 누락했다면?

연말정산을 할 때 누락된 내용이 있다면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경정청구는 지난 5년 이내에 누락된 사항을 신고할 수 있는 제도인데, 종합소득세 신고기간(5월)에 개별적으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던 월세 공제를 신청할 때 경정청구를 하면 집주인과의 마찰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 함께 읽어보세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연말정산은 근로자(직장인)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가 다릅니다.

빠르면 1월 급여 늦어도 2월 급여에 반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신고서 접수기간이 더 긴 회사들은 지급시기가 3월인 곳도 아주 많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는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자세한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 및 기타 일정은 회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홈택스에서 2022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순서는?

  1. 조회/발급 메뉴 클릭
  2.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 클릭
  3. 공제 자료 조회 클릭
  4. 기간 및 항목 선택 후 예상세액 계산
  5. 근무처 급여정보 반영
  6.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 확인
  7. 계산결과 상세보기 클릭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시기는 회사별 연말정산 일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빠른 곳은 1월 급여일에, 늦은 곳은 3월 급여일에 연말정산 환급금을 지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