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보청기 지원금 자격, 신청 절차 및 보조금 혜택

국가에서는 보장구 급여를 제공하여 보장구 구입 비용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보청기 역시 보장구에 해당하며, 지원금액이 큰 대신 신청절차와 과정이 다소 복잡합니다.
아래에서 2024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과 지원금액에 대해 정리해 두었는데, 개정된 내용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으니 내용 끝까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보청기 지원금 자격

우선 보청기 지원금 자격을 갖추려면 (청각장애)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에 장애인으로 등록하여 청각장애등록 복지카드를 받아야 합니다.

2024 보청기 지원금

보청기 지원금 자격을 갖추기 위한 청각장애인 등록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행정복지센터에서 장애진단의뢰서 수령.
  2. 장애진단의뢰서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에 가서 기본청력검사 3회, 특수청력검사 1회 실시

청각장애진단 검사는 하루만에 끝나지 않고 3회 이상 나눠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 비용은 총 20~30만 원 전후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지역, 병원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곳 인근에 있는 병원의 검사비용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비급여진료비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지만, 청각장애진단 검사 비용은 확인이 안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아래에 링크만 남겨두겠습니다.

병원별 비급여 진료비 정보 확인하기


지원금액

보청기 지원금액은 건강보험 가입자(일반, 차상위계층)인지 기초생활수급자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세부기준에 따라 편측 또는 양측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양측 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편측(한쪽)에 해당하는 보청기 지원금만 받을 수 있습니다.

  1. 19세 미만의 청각장애인
  2. 양측 80dB 미만의 난청환자
  3. 양측 어음명료도가 50%이상
  4. 양측 순음청력역치 차이가 15dB이하
  5. 양측 어음명료도 차이가 20%이하
2024 보청기 지원금

2024 보청기 지원금 지원금액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편측양측
일반(90%)117만 9천 원235만 8천 원
차상위 계층
기초생활수급자(100%)
131만 원262만 원

일반 청각장애 등록자는 90%를 지급하기 때문에 본인부담금이 10%이며, 차상위 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100% 급여지급하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이 없습니다.


2024 보청기 지원금 지급방식

2020년부터 보청기 지원금 지급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개정 전에는 앞서 살펴본 보청기 지원금이 모두 일시금으로 지급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이후로는 아래와 같이 보청기 기준액후기 적합 관리비용을 따로 나눠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기준액후기 적합 관리비용
일반99만 9천 원18만 원(매년 45,000원, 최대 4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111만 원20만 원(매년 50,000원, 최대 4회)

보청기 기준액은 제품 금액과 초기 적합 관리비용이 포함된 것이며, 위 표는 편측 기준 보청기 지원금 지원금액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보조금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계속해서 2024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보청기 지원금 자격인 장애인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미 청각장애인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계속해서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그렇지 않으면 먼저 설명한 보청기 보조금 자격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보청기 보조금 신청신청 과정이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보청기 보조금 신청까지 모두 처리해주는 보청기센터도 있으니 함께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이비인후과 방문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이비인후과에 가서 보장구 처방전을 받는 것입니다.

청각장애인증(복지카드)을 지참하여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서 보장구 처방전을 받습니다.

만약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에 해당한다면,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보장구 처방전을 제출하고 적격통지서를 받으시면 됩니다.


보청기 구입

다음으로 보청기센터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 이용합니다.

보청기센터를 고를 때는 전문 상담사가 있는지, 좋은 보청기 제품(브랜드)를 취급하는지, 보청기 보조금 절차를 적극 지원하는지 등을 중심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청기를 구입할 때는 보청기 보조금을 먼저 받아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먼저 보청기를 구입한 후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 받는 것입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고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보청기 구입 영수증 등을 받게 되는데, 보청기 보조금으로 구입하는 경우 보청기 구입처에서 관련 서류들을 모두 준비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보청기 구입은 공단에 등록한 업소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보청기를 구입하려는 곳이 등록된 곳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등록 업소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 보청기 구입 등록업소 목록


▼ 추천하는 다른 글


이비인후과 재방문(음장검사)

보청기 구입 및 착용 후 한달 뒤에 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받으러 이비인후과에 방문합니다.

이 때는 보청기 보정청력, 즉 보청기 착용 효과를 확인하러 가는 것이며, 음장검사를 받게 됩니다.

이 때 보장구 처방전과 보청기 구입확인서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음장검사 역시 지역, 병원 별 검사비가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3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보청기 보조금

건강보험공단에 서류 제출

이제 건강보험공단에 지금까지 받은 관련 서류를 모두 제출합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이 해당되는데, 지금까지 받은 모든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청구서
  • 보조기기 처방전
  •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 보청기 구입 영수증(세금계산서 및 카드 전표)
  • 보조기기 사진
  • 구매 표준계약서

추가로 2024 보청기 지원금을 받을 통장사본을 함께 제출하시면 신청은 끝납니다.


마치며

오늘은 2024 보청기 지원금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2024 보청기 지원금 신청절차를 모두 거치면 보통 3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검사 과정에서 병원에도 5~6번 방문해야 하니 매우 번거롭기도 합니다.

하지만 251,000원이라는 자기부담금만으로 보청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자격이 된다면 반드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024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은?

  1. 이비인후과 방문, 보장구 처방전 수령
  2. 보청기 구입, 영수증 및 관련 서류 수령
  3. 1개월 후 이비인후과 방문, 음장검사 실시
  4. 건강보험공단에 2024 보청기 보조금 신청

2024 보청기 지원금 자격은?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2024 보청기 지원금 자격이 됩니다.


2024 보청기 지원 금액은?

2024 보청기 지원 금액은 일반 117만 9천 원, 차상위 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는 131만 원입니다(편측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