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반드시 혜택 받으세요

요즘에는 어르신들도 임플란트를 매우 많이 합니다.
일반적인 시술이라면 어렵지 않고, 평소 느끼는 불편함도 틀니보다 덜하기에 선호하는 추세이죠.
게다가 어르신은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저렴하게 임플란트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임플란트 지원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임플란트의 필요성 및 장점

임플란트는 최대한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가 한 두개 없다고 당장 지장은 없지만, 방치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가 빠진 자리에 아무것도 없으면 빈자리로 주변 치아들이 밀려서 치열이 흐트러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나중에 임플란트 할 때 해야 할 것이 더 많겠죠.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치아 없이 오래 방치하면 잇몸뼈가 사라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임플란트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뼈이식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당연히 비용, 치료기간 모두 늘어날 것입니다.

때문에 당장 불편함이 없더라도 이가 빠졌다면 최대한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균 임플란트 비용

임플란트 비용은 개인마다 차이가 커서 인터넷을 통해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치아 상태에 따라 비용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진료 내용, 재료, 병원 등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국가에서 정한 기본 수가가 있지만, 어떤 재료를 쓰냐에 따라서 비용차이가 있습니다.

2024년 기준 국가에서 정한 임플란트 1개당 가격(수가)은

  • 의원 : 1,282,900원
  • 병원 : 1,338,680원

입니다.

나라에서 정해주는 평균 가격이라 생각하면 됩니다(아래에 있지만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가격은 이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이보다 더 저렴한 병의원도 많고 반대로 비싼 곳도 많습니다.

임플란트 비용이야 저렴하면 좋겠지만 너무 저렴한 곳은 사후 관리도 잘 해주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유지관리가 특히 중요하기 때문에 비용도 비용이지만 사후 유지관리를 잘 해주는 곳을 찾는 것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비싸다고 무조건 잘하는 것도 아니니 환자 입장에서는 번거롭더라도 병원 선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다행스러운 점은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임플란트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가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에 임플란트 비용 지원을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 자격이 있는 어르신은 누구나 평생 1인당 2개까지 임플란트 비용의 상당 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급자의 경우에는 본인부담률이 더 낮아집니다.

아래 표에서 대상에 따른 본인부담률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본인부담률
건강보험가입자30%
차상위대상자희귀난치성질환자(C)10%
만성질환자 등(E, F)20%
의료급여대상자1종10%
2종20%

앞서 1인당 수가를 살펴보았는데 여기에서 본인부담률 30%를 계산해보면,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본인부담률)은 각각 의원 384,600원, 병원 401,400원입니다.

수급자가 아니어도 약 40만 원 정도에 임플란트를 할 수 있는 것이죠.

65세이상임플란트

임플란트 재료인 고정체, 지대주, 크라운을 정해진 타입, 금액 내에서 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임플란트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자격이 된다면 꼭 혜택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에도 있지만 요즘에는 임플란트 병원에서 65세가 넘었다고 얘기하면 모두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절차도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여기서 고정체는 잇몸 뼛속으로 들어가서 뿌리 역할을 하고, 지대주는 중간 기둥 역할을 하는 재료이며 크라운이 (인공)치아라고 보면 됩니다.

골이식술과 같은 부가적인 시술은 비용 지원 제외된다는 점 알아 두시면 되겠습니다.

📌 65세 이상 혜택 지금 받을 수 있는 것들 모음


만 65세 임플란트 혜택 자세한 조건

만 65세이상이라면 누구라도 임플란트 지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그렇지 않습니다.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지원을 받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이 : 만 65세 이상
  • 상태 : 부분무치악 환자
  • 요건 :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나이 요건은 시술시작일이 기준입니다.

시술을 시작할 때 만 65세가 지난 경우에만 비용 지원이 되고, 소급 적용도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부분무치악 환자여야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환자라면 임플란트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무치악 환자가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에는 모두 비급여 처리가 되기 때문에 비용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 상악골을 관통하여 관골에 식립
  • 일체형 식립재료로 시술
  • 보철수복 재료를 비귀금속도재관이외로 시술하는 경우

이는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병의원에서 쉽게 안내해 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 부모님 어디로 모셔야할까?

📌 국민연금 사망일시금은 누가?


신청방법

만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지원 신청은 치과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예전에는 치과에서 신청서를 써주면, 환자가 주민센터에 가서 따로 신청을 했야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치과에서 환자의 기본적인 내역을 모두 조회할 수 있고, 신청까지 가능합니다.

65세이상임플란트 신청

이렇듯 치과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처리해주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잘하는 치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때 만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지원을 받고 싶다고 얘기하고, 진단을 받기 시작하면 행정적인 절차는 병원에도 도와줄 것입니다.

단, 65세이상임플란트 비용 지원을 받더라도 전액 무료는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진료 없이 시술 및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죠.

추가로 한가지 팁이 있다면, 지자체에 따라 보건소에서 본인부담금마저 지원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때문에 관할 지역 보건소에 유사한 사업,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요하겠습니다.

► 가까운 보건소 확인하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