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조회 방법과 높은 주식 10위

배당금을 많이 주는 주식에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은 종목에 따라 지급일도, 금액도 다르기 때문에 투자기에 적합한 배당주를 확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오늘은 종목별 배당 지급일 및 배당금 조회 방법과 배당금 상위 종목 등 배당주 투자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알아봅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배당금 조회 방법에 앞서 배당금은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먼저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1. 배당주 조회(배당수익률, 배당기준일 등)
  2. 배당기준일까지 해당 주식 매수
  3. 배당일에 배당금 지급

입니다.

주식 배당금을 받으려면 일단 배당금이 지급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장된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배당금을 얼마나 주는지 먼저 찾아보아야 합니다.

배당주를 선택했다면, 주식을 일반적인 방법과 동일하게 매수하면 됩니다.


배당금 받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배당기준일까지는 해당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배당기준일이 12월 28일이라면, 28일에 주식을 매수했다가 다음날인 29일에 팔아도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배당금은 다음해 배당금 지급일에 증권사 계좌로 입금됩니다.

배당금 신청을 직접 할 필요도 없고, 배당금을 받을 계좌를 따로 등록할 필요도 없이 주식을 보유했던 계좌로 배당금이 입금됩니다.


배당금 조회 방법

배당금 조회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네이버 금융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주요 배당 종목은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증시 > 배당에 들어가면 종목별 배당금과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는 모든 종목의 배당정보는 확인할 수 없고, 주요 종목만 나온다는 점 이용에 참고하십시오.

아래에 국내증시 배당 페이지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증권 국내증시 배당 정보 확인


네이버금융 개별 종목 화면에서도 배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을 검색한 후 종목분석 메뉴로 들어가면 현금배당수익률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조회 방법

여기에 있는 현금배당수익률은 배당금 / 현재가 X 100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위 사진에 있는 신영증권은 지난해 배당금 4,000원 / 현재가 61,400원 X 100으로 배당수익률이 6.51%로 계산된 것입니다.

종목분석 > 투자지표 메뉴에서 현금배당수익률과 현금배당성향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가지 금 투자 방법과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금 조회 방법 가장 정확한 방법은 세이브로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증권정보포털인 세이브로를 이용하면, 배당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고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금 조회 방법으로 세이브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로(증권정보포털)에서 배당금 조회 방법

  1. 세이브로(증권정보포털) 홈페이지 접속
  2. 상단에 있는 주식 탭 클릭
  3. 좌측에 있는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 클릭
  4. 검색조건(기업명, 시장, 배정 기준일 등) 입력 후 조회 클릭
  5. 과거 배당 내역은 배당내역상세 클릭
배당금 조회 방법

세이브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제공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이브로 홈페이지 주식 > 배당정보 메뉴에서 배당일(배당금지급일), 배당금액 등 배당에 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나 기타 불필요한 인증 절차 없이 배당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위 배당금 조회 방법으로 배당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이브로 홈페이지는 아래에 남겨놓았습니다.

세이브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특정 종목의 과거 배당 내역이 궁금하신 분들은 배당내역에서 배당내역상세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지난 4년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내역입니다.

배당금 세금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공매도 확인 방법 3가지


배당금 세금 (종합소득세는?)

수익이 있는 곳에는 늘 세금이 따라다닙니다.

배당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배당수익이 있다면 15.4%의 배당소득세(소득세 14% + 지방소득세 1.4%)가 부과되는데, 지급되는 배당금에서 원천징수됩니다.

원천징수를 한다는 것은 배당금을 지급할 때 세금을 제외한 나머지를 지급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우리가 세금 신고를 따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금융소득(이자, 배당)이 연 2천만 원이 초과되면 종합과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 때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는 배당소득과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더해져 구간별로 세율이 달라집니다.

종합소득세 세율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세율 구간 확인


배당금 높은 주식 10개

다음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배당금 높은 주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 자체보다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코스피, 코스닥 전체) 10가지입니다.

배당금도 결국 투자금(주당 가격) 대비 많이 나와야 하는 것이라 배당금이 아닌 배당수익률 순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전일 종가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라 매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명전일종가배당금배당수익율(%)
현대중공업지주54,9003,7006.74
대신증권18,3001,2006.56
동부건설14,4009006.25
KT&G78,4004,8006.12
메리츠증권5,2903206.05
정상제이엘에스7,3404305.86
삼성카드31,2001,8005.77
NH투자증권12,2007005.74
쌍용C&E7,9004405.57
한국전력22,0001,2165.53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점에서는 위 종목을 추천할 수 있지만, 주가는 반대로 떨어지기만 한다면 의미가 없으니 단순히 배당수익률만 보고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마치며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만 하면 되기 때문에 배당주 투자를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배당기준일까지는 주가가 오르다가 다음날부터는 주가가 떨어지는 등 시세도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생각처럼 쉬운 것은 아닙니다.

짧은 시간 보유하여 배당수익만 얻는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 상승이 함께 기대되는 종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주식 정보는 여기에서(클릭)


배당금 조회 방법은?

증권정보포털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금융 등 포털사이트에서 배당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높은 종목은?

2022년 1월 기준 배당금 높은 종목

  1. 현대중공업지주
  2. 대신증권
  3. 동부건설
  4. KT&G
  5. 메리츠증권
  6. 정상제이엘에스
  7. 삼성카드
  8. NH투자증권
  9. 쌍용C&E
  10. 한국전력

주식 배당금 세금 및 세율은?

금융소득이 연 2,000만 원 이하라면 15.4%의 배당금 세금이 부과되며, 세금은 배당금 지급시 원천징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