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시간 총정리 (8시 30분 ~ 6시까지 거래하기)

시장이 열리면 바로 매매를 하고 싶지만 9시부터 회의가 예정되어 있거나, 오후 3시가 넘어 주문을 넣으려다 잠시 미룬 사이 정규장이 끝나버린 경험, 한번쯤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전체 주식 거래시간을 정리합니다.
주식 거래시간의 특징을 이용하여 새로운 전략으로 주식 시장에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거래시간

(장전) 시간외 종가 매매

보통 ‘장전 시간외’라고 부릅니다.

장 전 시 외 종가 매매 시간은 8시 30분~8시 40분입니다.

정규장 30분 전에 10분 동안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장전 시간외 종가 매매의 특징은 전일 종가로만 거래가 된다는 것입니다.

가격이 전일 종가로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량만 입력하여 주문을 넣게 됩니다(당연히 매수자, 매도자가 모두 있어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종가란? 종가는 15시 30분 정규장이 끝날 때 최종 가격을 말합니다.

주식 거래시간

(장 시작) 단일가(동시호가) 매매

다음은 장 시작 단일가 매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단일가 매매는 일정 시간 동안 주문을 받아서 한 가격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방식을 말하며, 단일가 매매는 장 시작 전, 후로 두 번 있습니다.

장 시작 단일가 매매는 정규장이 열리기 전 8시 30분~9시까지 가능합니다.

30분 동안 매수, 매도 주문을 일단 받고 장이 시작됨과 동시에 하나의 가격으로 거래를 성사시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시간에 정해진 가격(단일가)이 그날 정규장의 시가가 된다는 점입니다(시가 결정).

A라는 종목이 어제 정규장에서 1만 원에 끝났다면, 다음날 1만 원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장 시작 단일가 매매에서 정해진 가격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단일가는 최대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가격으로 정해지며, 가격은 종가 대비 +-30% 이내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주식 거래시간

정규거래

이미 잘 알고 있는 주식 거래시간인 9시~오후 3시 30분을 정규장이라 부릅니다.

정규거래 시간은 9시~오후 3시 20분입니다.

3시 20분부터 30분까지 10분은 단일가 매매 시간이라고 부르는데, 계속해서 아래를 참고하세요.

주식 거래시간

▼ 추천하는 다른 글


(장 마감) 단일가(동시호가) 매매

주식 거래시간 중 정규 거래는 오후 3시 20분에 끝납니다.

이 후 10분(3시 20분~3시 30분)장 마감 단일가 매매 시간이기 때문에 주문을 넣는다고 바로 체결이 되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일정 시간의 거래를 모아서 단일가격으로 일괄 체결하기 때문입니다.

장 마감 단일가 매매 시간은 장 막판에 시장이 과열되는 현상을 막아주며, 이 때 거래 금액이 당일 종가가 됩니다.


(장 후) 시간외 종가 매매

정규장이 끝난 10분 후인 오후 3시 40분~4시까지 주식 거래시간을 장 후 시간외 종가 매매 시간이라 부릅니다.

주식 거래시간

이 시간에는 당일 종가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입력은 안 되고 수량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거래할 시간을 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장전 시간 외 종가와 시간의 차이만 있을 뿐 나머지는 내용은 같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마지막 주식거래 시간은 ‘시간외 단일가 매매’라고해서 오후 4시~6시를 말합니다.

시간외 단일가의 특징은 10분 단위로 거래가 체결된다는 점(2시간동안 총 12회) 입니다.

시간외 단일가는 말 그대로 ‘단일가’이기 때문에 10분 동안 주문을 받고 하나의 가격(단일가)을 산출하여 주문을 체결합니다.

이 때, 비싸게 산다는 사람과 싸게 판다는 사람의 주문을 우선 체결(단일가로)하고, 단일가와 동일한 가격인 경우 먼저 들어온 주문을 우선으로 하여 주문 체결이 됩니다.

단일가가 얼마가 될지 모르지만, 단일가보다 높게 산다고 해야 체결이 되겠죠?

주식 거래시간

시간외 단일가는 가격이 움직일 수 있으며, 당일 종가대비 +-10% 내에서만 거래됩니다.

시간외 단일가 가격을 보면 다음 거래일의 방향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시간에 매매를 하는데요, 실제로 다음 거래일의 가격 변동에는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 (참고 기사) 시간외 단일가 매매를 주의해야하는 이유

정규장이 끝난 뒤 호재나 악재가 터지면,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에 가격 변동이 크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여기까지 주식 거래시간을 하나씩 살펴봤습니다.

순서대로 정리하자면,

  1. 8:30~8:40 : 시간외 종가
  2. 8:30~9:00 : 단일가(동시호가)
  3. 9:00 ~ 15:30 : 정규시간
  4. 15:20 ~ 15:30 : 단일가(동시호가)
  5. 15:40 ~ 16:00 : 시간외 종가
  6. 16시 ~ 18시 : 시간외 단일가

정규장 외 시간을 잘 활용하면 좋지만, 변수가 많기 때문에 섣불리 덤벼들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특히 시간외 거래 시간 매매에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라고, 충분히 준비된 후에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글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