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면허 따는법과 종류 (나이 제한, 비용 등)

운전면허만 있으면 오토바이 면허는 없어도 괜찮은 걸까요? 오토바이 배기량에 따라 바로 필요한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오토바이 면허 종류부터 취득 절차까지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에 필요한 내용에 대해 모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오토바이 면허 종류 및 나이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오토바이 면허 종류에 대해 명확히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토바이 면허는 크게 아래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2. 2종 소형 면허

흔히 원동기 면허증이라고 부르는 것이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이고, 이 외에 2종 소형 면허가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배기량이 125cc 이상인 오토바이를 운전할 수 있느냐’입니다(스쿠터 면허, 바이크 면허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니 운전할 오토바이의 배기량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125cc 미만의 오토바이(50cc 등) 위주로 운행할 생각이라면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를 준비해야 하고, 125cc 이상인 대형 오토바이를 운전할 예정이라면 2종 소형 면허를 준비해야 합니다.

배기량 외에도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나이에도 차이도 있습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만 16세 이상이라면 면허를 취득할 수 있지만, 2종 소형 면허는 만 18세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습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2종 소형 면허
배기량 125cc 미만 125cc 이상
운전면허로 운전 가능 여부 가능 불가능
취득 가능 나이 만 16세 이상 만 18세 이상

마지막으로 자동차 운전면허가 있으면 오토바이를 타기 위해 따로 면허를 따지 않아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1종 보통, 2종 보통 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면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는 별도의 면허 없이도 운행할 수 있지만, 배기량이 125cc 이상인 오토바이는 탈 수 없습니다.

(2종 보통 면허도 자동, 수동이 있는데 자동 면허인 경우에는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라도 수동 변속기라면 운전할 수 없음)

요즘 배달 오토바이 면허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125cc 미만의 오토바이이니 이 점 참고하여 면허 준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

다음으로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동기 면허증이나 2종 소형 면허도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과 비슷한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은 크게 4단계로 나뉘는데 아래에서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안전교육

오토바이 면허를 딸 때도 교통안전교육은 필수입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는 1시간의 시청각교육이 필요하고, 2종 소형 면허는 최소 3시간에서 최대 5시간 교육을 들어야합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

다만 운전면허(2, 1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면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했다면, 법정의무교육 2시간이 면제되어 3시간만 교육을 받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5시간 교육이수가 필요합니다.

교통안전교육은 신분증만 들고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신청 및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에 드는 별도의 비용은 없습니다.

시험장별 교육 일정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클릭) 응시 전 교통안전교육 일정 확인

신체검사

원동기장치자전거, 2종 소형 모두 시력색채 검사를 하는데 검사 기준은 아래 표에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신체검사 기준
시력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이상이어야 함(교정시력 포함)
색체 적색, 녹색, 황색의 색채식별가능

신체검사를 하러 갈 때는 신분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3.5cm X 3.5cm) 3장이 필요하며, 수수료는 6,000원입니다.

학과시험

다음은 필기시험이라고도 불리는 학과시험입니다.

학과시험에서는 교통법규, 안전운전방법, 예절 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며, 문제는 40문제 4지선다형(객관식)으로 합격기준은 60점 이상입니다.

준비물은 응시원서, 신분증이고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학과시험은 아래에서 인터넷 예약을 해야 하니 시험장과 날짜를 확인한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클릭) 학과시험 방문시간 예약 바로가기

아래 링크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배포한 운전면허 시험 예상문제입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 중 하나인데, 오토바이 면허도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니 예상문제를 많이 풀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클릭) 오토바이 면허 학과시험 예상문제 확인

기능시험

마지막으로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기능시험도 예약 접수가 필수입니다.

기능시험에 응시할 때는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 원동기 면허 : 8,000원
  • 2종 소형 면허 : 10,000원

의 수수료(오토바이 면허 비용)를 지불해야합니다.

기능시험 코스는 좁은길코스 통과, 곡선코스 전진, 굴절코스 전진, 연속진로전환코스 통과로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모든 코스에서는 감점사항에 해당되면 10점이 감점되는데요,

시험항목 감점방법
굴절코스 전진 검지선을 접촉한 때마다 또는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곡선코스 전진
좁은길코스 통과
연속진로전환코스 통과 검지선을 접촉한 때마다, 발이 땅에 닿을 때마다 또는 라바콘을 접촉한 때마다

기능시험은 9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감점을 2회 당하면 불합격됩니다.


실격기준

감점 외에도 아래 3가지 실격기준이 있습니다.

  1. 운전미숙으로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한 때
  2. 시험 과제를 하나라도 이행하지 아니한 때
  3. 시험 중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코스를 벗어난 때

감점은 한 번의 기회라도 있지만, 실격은 말 그대로 바로 집에 가야하는 것이니 유의하십시오.

재응시 제약

오토바이면허 기능시험은 학과시험에 합격한 이후 1년 이내에 합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격 또는 감점으로 기능시험에서 떨어졌다면 불합격일로부터 3일 후에 재응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요일에 기능시험에 응시했다가 불합격했다면, 금요일에 재응시 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종류

도로주행 여부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에 따로 도로주행 시험은 없습니다.

기능시험에서 합격하면 바로 면허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면허증 발급에는 신분증, 응시원서 그리고 증명사진 1장이 필요하며, 오토바이 면허 비용은 8,000원입니다.


마치며

원동기 면허증과 2종 소형 면허를 무시하고 무턱대고 응시했다가 몇 번을 불합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학과시험은 몰라도 기능시험은 오토바이 운전 경험이 많지 않다면 결코 쉽지 않고, 두 번 실수하면 바로 불합격되니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토바이 면허가 급히 필요하다면, 운전면허 학원이나 강습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니 이 부분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오토바이 운전면허 따는법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항상 오토바이 헬멧 반드시 착용하고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1종, 2종 보통)만 있으면 오토바이 면허 없이 운전이 가능한가요?

배기량이 125cc 미만인 오토바이는 오토바이 면허 없이 운전할 수 있지만, 125cc 이상인 오토바이는 운전할 수 없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 순서가 궁금해요?

  1. 교통안전교육
  2. 신체검사
  3. 학과시험
  4. 기능시험(도로주행은 없음)

오토바이 면허 기능시험 실격기준은?

  • 운전미숙으로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한 때
  • 시험 과제를 하나라도 이행하지 아니한 때
  • 시험 중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코스를 벗어난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