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정확? 실시간 확인 방법 2가지

아무리 숙련된 운전자라도 가끔은 아슬아슬하게 속도, 신호 위반 카메라를 지나치게 됩니다.
경찰청에서는 이파인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교통 위반 사실을 고지서가 나오기 전에 미리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가능한지와 단속 및 범칙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청 이파인이란?

이파인(efine)이라는 사이트는 2012년부터 경찰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포털사이트입니다.

이파인에서는 단속 내역, 교통 범칙금, 과태료 외에도 각종 교통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운전면허정보 조회나 기타 교통 관련 서류를 발급할 때 이파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교통과 업무라면 대부분 이파인에서 처리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보면 됩니다.


이파인 실시간 조회 방법 2가지

이파인에서 실시간 조회를 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파인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 나머지 하나는 교통민원24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그것입니다.

아래에서 두 방법 모두 순서대로 알아보겠지만, 교통민원24 앱은 안드로이드만 지원하고있기 때문에 아이폰을 이용하거나 앱을 내려받는 것이 귀찮다면 이파인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방법

그럼 먼저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이파인을 검색하여 이파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에 인파인 홈페이지로 바로가는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이용하셔도 됩니다.

이파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제 실시간 조회를 위해 홈페이지 화면에 있는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선택합니다.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기타 다른 메뉴도 참고하시고, 필요시 동일하게 이용하면 됩니다.)


이파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실시간 조회 역시 마찬가지로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만, 별도로 가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하며, 만약 디지털원패스 아이디가 있으면 대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로그인까지하면 실시간 조회 결과가 바로 보입니다.

만약 단속 건이 있다면 건수와 단속 내용이 보일 것입니다.

단속 내용으로는

  • 위반일시
  • 위반장소
  • 차량번호
  • 범칙금전환
  • 관할관서
  • 관서연락처
  • 통지서번호
  • 위반내용

이 보입니다. 그리고 위반한 장소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참고로 범칙금 전환을 선택하고 과태료에서 범칙금으로 동의한 후 발급요청을 하면 과태료에서 범칙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범칙금으로 전환하면 벌점이 부과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이처럼 단속 내역 조회는 바로 할 수 있지만, 결과는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빨리 나오지 않는다는 점 유념하세요.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유효한지는 글 아래에서 계속)


참고로 주정차 위반 납부(지방세)는 위택스를 이용하면 간단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위택스 홈페이지 열기


추천하는 다른 글


모바일 앱으로 조회하는 방법

이파인 실시간 조회는 모바일앱을 내려받아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아이폰용으로는 앱이 없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이파인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경찰청 교통민원24’ 라는 앱을 내려받으면 됩니다.

이파인 조회

아래에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교통민원24 앱 다운로드

실시간 조회 메뉴는 이파인 홈페이지와 비슷합니다.

최근무인단속내역을 선택하면, 최근에 단속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실시간 조회

모바일 앱에서도 마찬가지로 비회원 로그인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해두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이파인 실시간 조회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유효할까?

그렇다면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유효하다고 얘기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이파인에서 조회(무인단속내역 등)를 하더라도 몇 시간, 몇 분 전에 단속된 내용까지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떤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언제부터 조회된다고 명시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 포함 각종 포털사이트에 따르면 즉시 조회되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주말을 포함하면 최대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평일 기준으로 3일 정도 소요된 후에 단속 결과를 확인한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이렇듯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정확한지 기준이 없으니 일주일 정도는 시간을 갖고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문자 또는 메일 또는 문자 알림 서비스를 등록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파인 또는 아래 사이트에서 고지서를 문자나 메일로 미리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문자 & 메일 고지서 받기 서비스 신청

만약 주말을 제외하고 일주일이 지나도 이파인 실시간 조회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단속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해봐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교통 단속 내역 조회 방법과 이파인 조회 언제부터 가능한지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이파인에서는 경찰서 방문 없이 다양한 교통 민원들을 처리할 수 있으니 차량을 소유하고 있거나 평소 운전 빈도가 높은 분들은 꼭 기억해두었다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