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5분만 투자하세요

자동차보험료가 오르내리는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는데, 이 중 어떤 것 때문에 내 보험료가 오르내리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 하려하는데요, 할증과 관련된 여러가지 요인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 내 보험료가 왜 이렇게 계산되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이 되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오늘 소개하는 방법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 시스템

보험개발원에서는 자동차보험료에서 어떤 부분이 할증 또는 할인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기준은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기 때문에(할인율은 달라도), 어떤 보험사를 이용하고 있건 이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보험료 할인이나 할증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건수, 법규위반건수 등 자동차보험 할증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을 지난 계약과 비교해볼 수 있어 자동차보험료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험사에서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요인들을 수치로 파악할 수 있으니 꼭 한번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방법

그럼 바로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요인 조회 시스템 접속
  2.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로 로그인
  3. 본인인증 및 약관 동의
  4. 할증 조회

이렇듯 이용 방법은 아주 단순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본인확인만 하면 회원가입 없이도 바로 할증, 할인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결과를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여기에서 각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딱 한 번만 알아두면 평생 도움이 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변동요인 살펴보기

사고경력

이전 글에서 자동차보험 할증기준 2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사고 경력인데요, 최근 3년, 직전 1년 중에 사고 건수에 따라서 보험료가 할증되는 항목입니다.

사고가 없다면 할인을 받지만, 사고가 있었다면 할인을 못받는 것은 물론 할증까지 붙기 때문에 적지 않은 보험료가 오릅니다.

최근 3년 내 사고가 있었는지 보는데, 최근 1년 내에 사고 건수가 있다면 더 많은 할증 부담이 생깁니다.

사고경력은 사고의 크기와는 관련 없고, 단순 사고 건수와 관련이 있다고 했습니다.

3년 동안 자동차 보험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니 사고처리를 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렇듯 자동차보험 할증에 큰 영향을 주는 항목인데,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시스템이 아니면 알아보기 어려운 항목이기도 합니다.

할인할증등급

자동차보험 할증기준 나머지 1가지가 바로 할인할증등급입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서 한 번은 봤을 것이고, 조회도 되기 때문에 사고경력보다는 눈에 익을 것입니다.

자동차보험 할증등급은 사고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사고가 나면 사고점수가 부여되는데, 큰 사고일수록 사고점수(1~4점)가 높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증등급

그리고 자동차보험 할증등급은 사고점수 1점당 1등급이 내려갑니다.

만약 3점 사고가 났다면, 갱신 시 3단계가 내려가는 것이죠.

자동차보험 할증등급을 보면 해당 기간에 사고가 있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할인할증등급이 내려가면 적용률도 올라가기 때문에 보험료가 그만큼 오릅니다.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 전체 등급 및 보험사 할인할증 등급

만약 평가기간 내 무사고면 할인할증등급은 1단계 올라갑니다.

힐인할증등급은 모든 보험사가 동일하게 1~29단계로 나누고 있고, 또 서로 공유합니다.

다만 등급별로 적용률은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험 갱신을 할 때, 지금 내 할인할증등급에서 어떤 보험사가 할인 또는 할증이 많이 되는지는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자동차보험 비교는 이전 글에 소개한 사이트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한번에 받는 방법

법규위반경력

법규위반경력은 사고와는 관련이 없지만 교통법규위반 내용에 따라 최대 20%까지 할증이 될 수 있습니다.

할증폭이 크지만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를 하지 않으면 개인이 알기 쉽지 않은 항목입니다.

할증그룹은 크게 2개로 구분되며, 법규위반 내용과 적용요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적용대상 법규위반요율
1그룹무면허운전금지 / 사고발생시조치20%
주취운전금지 1회10%
주취운전금지 2회 이상20%
2그룹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을 항목구분없이 2회~3회,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내 제한속도 20km/h 초과 속도위반 1회
5%
신호지시준수의무, 중앙선우측통행, 속도제한을 항목구분없이 4회 이상,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내 제한속도 20km/h 초과 속도위반 2회 이상
10%

단, 보험사마다 내용 및 요율이 다를 수 있으니 가입한 보험사에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입경력요율

가입경력요율은 4개로 구분하여 차등 적용됩니다.

  • 1년 미만
  • 1년 이상 2년 미만
  • 2년 이상 3년 미만
  • 3년 이상

3년 이상이어야 100%이고, 그 이하 경력은 할증이 붙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 부분은 가입자가 컨트롤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연령한정특약

피보험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연령을 말합니다.

연령이 높으면 보험료가 내려갑니다.

지정할 수 있는 연령은 만 21세, 24세, 26세, 30세, 35세, 43세, 48세 등이 있으나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십시오.

만약 해당연령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 운전을 하다 사고가 나면 종합보험이 아닌 책임보험에서만 보상이 됩니다.

운전자범위한정특약

피보험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을 한정하는 특약입니다.

나 이외에 누가 이 차를 운전할 수 있는지 정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배우자, 가족, 형제자매 등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당연히 운전자범위가 좁을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집니다.

평소에 거의 운전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운전자 범위는 최대한 좁게 가져가고, 원데이 보험 등을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 원데이 자동차보험 5곳 전격 비교

주행거리특약

주행거리특약도 이전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계약기간 동안 주행거리가 짧으면 계약기간이 종료될 때, 정해진 할인율에 따라 보험료를 환급해줍니다.

이 특약에 가입했는데 주행거리가 기준치를 넘었다고 해서 불이익은 없으니 일단은 가입해야 하는 특약입니다.

모든 보험사에 있는 특약이지만, 보험사마다 할인율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짧다면 비교를 해보는 것이 의미 있을 것입니다.

►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환급 5개 보험사 특약 할인율 비교

블랙박스특약

마지막은 블랙박스 특약으로 차량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으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요즘에는 커넥티드 블랙박스라고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블랙박스는 조금 더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 더 비싸지만 수 년간 보험료 할인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투자해서 커넥티드 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를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방법과 할증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고건수나 교통법규위반과 같은 데이터는 보험사 사이트에서 확인하기 어렵고,

각 항목의 할인, 할증률 역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보험 갱신 전에 이용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관련있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