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방법, 시세 알아보고 비싸게 내차 팔기

중고차를 타지 않는 사람은 있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타던차를 중고로 팔기는 합니다.
중고차를 사는 것만큼이나 내차를 비싸게 파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오늘은 중고차 판매 방법과 함께 내차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비싸게 팔 수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어떻게 팔 수 있나?

요즘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 많이 이용하시죠?

내가 타던 차도 중고거래 플랫폼이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개인간 1:1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팔기

이러한 개인간 거래의 장점은 중간 마진을 남기는 사람이 없어 최대한 비싸게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는 중고차 판매 방법입니다.

보통 딜러들은 최대한 저렴하게 중고차를 매입해서 최대한 비싸게 판매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액이 수익이 됩니다.

하지만 개인 거래는 이런 중간 마진이 남지 않아 판매자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많습니다.

일단 판매자, 구매자 모두 번거롭습니다.

내차 팔기

중고차 판매는 일반 물건처럼 돈받고 차키 주면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고차 이전 과정에서 생기는 번거로운 일을 모두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개인간 거래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사후처리도 어렵습니다.

판매자도 몰랐던 차량의 이상이나 결함이 뒤늦게 발견될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판매자가 속였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사업자를 상대로 구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1 거래 후 사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결국 판매 금액을 생각하면 개인간 거래를 하는 것이 좋겠지만, 살펴본 것처럼 단점이 더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 딜러, 매매상 또는 전문 거래 어플을 사용해 중고차를 판매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사후문제 없고 깔끔하고 빠르게 일처리를 할 수 있는 중고차 판매 방법인 후자가 훨씬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중고차 판매 방법도 가장 대중적인 방법인 후자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중고차 판매 방법

그럼 아래에서 중고차 판매 방법, 순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 단계별로 꼭 알아두어야 할 꿀팁을 남겨두었으니 끝까지 내용 확인하세요.

차량 스펙, 상태 파악

내차 팔기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내 차의 스펙과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걸 모르고 있는 사람이 있어?’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내 차에 대해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형식, 연식, 옵션, 색상 등을 정확하게 알아 두고, 주행거리와 사고유무 등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줄만한 차량 상태도 다시 한 번 정리해둡니다.

중고차 시세

이때 차량 외부, 내부는 사진을 최대한 자세히 찍어두면 좋습니다.


내차 시세 파악

내차 스펙과 상태를 확인했다면, 이제 내차 시세를 파악해볼 차례입니다.

요즘에는 중고차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지만, 연식과 형식 등 아주 단순한 정보만 가지고 제공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실제 시세와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지만, 차량 번호로 과거 12개월 동안의 거래 시세를 파악하는 방법(아래)도 있고,

내차 팔기

헤이딜러와 같이 중고차 매입을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앱)에서도 차량 번호로 내차 시세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내차 팔기 시세 파악 방법은 중고차 딜러에게 직접 연락을 해보는 것입니다.

엔카, K카 등 동일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중고차 딜러 3~5명 정도 추려서 연락을 해보고, 내가 파악한 차량 상태를 최대한 자세히 설명(사진 포함)한 후 견적을 받아봅니다.

물론 앱으로 견적을 받아봐도 무방합니다.

중고차 판매 방법

차량 상태를 똑같이 설명해도 딜러마다 제시하는 매입가격에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인기가 많은 모델, 색상이라면 딜러들이 제안한 매입가격의 편차가 적음).

이 때 불러오는 견적은 뻥튀기가 된 경우가 많고, 이후 실제 방문 견적을 받을 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차량 상태를 보지 않았고, 내가 알려준 정보로만 견적을 받았으니 감안하고 시세를 확인해봅니다.

견적은 시간과 에너지 허락하는 선에서 최대한 많이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 견적

이제 견적을 받았던 딜러를 만나볼 차례입니다.

중고차 판매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서 전화(또는 앱)로 가장 높은 견적을 부른 딜러부터 순서대로 만나봅니다.

실제로 만나보면 대부분은 제시했던 견적에서 어떻게든 깎으려고 할 것이고, 가장 높은 견적을 제안했던 딜러가 이것저것 깎아서 최종적으로는 2, 3등보다 더 적은 금액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 견적도 최대한 많이 받아봐야 합니다.

중고차 판매 방법에 한가지 팁을 드리면,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알고 있다면 미리 수리를 받을 필요는 없지만 수리비는 파악해 두십시오.

딜러들은 우리보다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으니 중고차를 판매하기 전에 굳이 내 돈으로 수리를 해둘 필요는 없습니다.

미리 수리비를 파악해두면 수리비 명목으로 과하게 가격을 깎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타 전화로 설명했던 것 이외의 결함이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이 발견되거나 렌트, 도난, 전손 등의 이력이 있다면 역시 감가 대상입니다.

▼ 도움이 될 만한 글


매매 계약

이제 매매 계약을 할 차례입니다.

내가 있는 곳으로 와서 내 차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정확한 가격을 제시한 딜러와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고차 판매 방법입니다.

간혹 종종 차 상태를 보지 않고 송금을 한다거나, 차량을 대충 파악한 후 거래 대금의 일부만 지급하고 나중에 잔금을 주겠다는 딜러, 그리고 높은 견적을 제시하며 차량을 가지고 와보라는 딜러가 있는데 이런 딜러와는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매매 계약을 할 때는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중고차 판매 방법

계약서는 꼼꼼하게 읽어보고 내용을 수정 요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입 후 뒤늦게 감가를 할 수 없다는 조항을 작성해야 중고차 판매 후 나중에 다른 소리를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나름대로의 방어막을 준비해둡시다.

하지만 환불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딜러 입장에서도 애매한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검수 후 차량에 문제가 있으면 추가금 없이 차를 원 주인에게 돌려주고, 이 때 전액 환불한다는 조항이 들어갈 수는 있습니다.

▼ 도움이 될 만한 글


송금 확인 및 차량 인도

이제 송금을 받습니다.

대금은 계약서에 있는 대로 100% 전액 받아야 합니다.

전액 입금이 되었음을 확인하기 전에는 절대 차와 준비한 서류를 넘겨주어서 안됩니다.

전액 입금을 받은 후 차와 딜러가 요청한 서류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후 딜러 또는 탁송기사에 차량을 전달하면 중고차 판매는 끝났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전 확인

중고차 판매 방법의 마지막은 이전 확인입니다.

명의 이전은 다음 영업일에 마무리가 되는 보통이며, 늦어도 2영업일 이후에는 이전이 끝납니다.

개인간 거래에서 이전 등의 절차가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반면 딜러를 통해 거래하면 빠르게 일처리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