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톤 미만 지게차 면허는 시험 없이도 쉽게 취득할 수 있고 활용도도 높아 가성비가 아주 좋습니다.
3톤미만 지게차 교육은 면허 취득을 위한 교육과 3년마다 받는 안전교육이 있는데요.
오늘 3톤미만 지게차 자격증 취득 방법과 필요한 교육을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지게차의 종류
지게차는 크게 3톤 미만과 3톤 이상으로 나뉩니다.
3톤 미만은 소형건설기계, 3톤 이상은 건설기계라고 부르죠.
소형건설기계에는
- 3톤 미만 지게차
- 3톤 미만 굴삭기
- 3톤 미만 로더
- 5톤 미만 로더
- 5톤 미만 불도저
- 3톤 미만 타워크레인
등이 해당됩니다.
이런 소형건설기계의 경우 교육만 이수하면, 이수증이 나옵니다.
여기에 다른 자격조건까지 갖추고 있으면 면허를 받을 수 있습니다(이수증과 면허는 다릅니다).
이와 달리 3톤 이상 지게차는 국가기술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3톤 이상 지게차 자격증은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3톤미만 지게차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톤 미만 지게차 면허 취득 절차
3톤미만 지게차 면허의 특징은 아래 4가지입니다.
- 빠른 취득이 가능하다(최소 이틀)
- 시험이 없다
- 이론, 실습 교육만 이수하면 이수증이 나온다
- 1종 운전면허가 있어야 면허를 받을 수 있다
각 항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
일단 정해진 3톤미만 지게차 교육만 이수하면 이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은 주로 중장비 교육 전문 학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은 이론, 실습 각각 6시간, 총 12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수증 취득에는 최소 2일이 소요됩니다.
12시간이니 하루만에 끝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실습은 하루 최대 4시간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 2일이 걸리는 것입니다.
많은 중장비 학원에서 3톤미만 지게차 교육 2일 완성이라고 홍보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학원에서는 보통 첫날에 이론 6시간과 실습 2시간 교육을 받고, 다른 날 나머지 실습 4시간 교육을 받는 식으로 진행합니다(정해진 것은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3톤이하 지게차 교육비용은 보통 40만원 이하로 형성되어 있지만 지역, 교육기관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3톤미만 지게차 교육을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하면 본인부담금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는 발급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니 100% 자비로 교육을 받지 말고, 내일배움카드로 교육비 지원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에 대해 내용을 자세히 정리한 이전 포스팅을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렇게 교육만 이수를 하면 이수증이 나옵니다.
이후 구청 또는 시청에 방문하여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받으면 됩니다.
소형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것은 아래 4가지입니다.
- 수수료 : 2,500원
- 증명사진 : 2매(3.5cm X 4.5cm)
- 이수증
- 1종 운전면허증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1종 운전면허 소지자만 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면허증이 있어야 3톤 미만 전기, 디젤 지게차 모두 운행이 가능하고, 도로에서도 지게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2종이나 운전면허가 없다면 면허를 받을 수 없고, 이수증만 가지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때는 제한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도로가 아닌 장소(사내)에서만 운행하거나, 전동식만 운행할 수 있습니다.
3톤미만 지게차 교육 내용
총 12시간 진행되는 3톤미만 지게차 교육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론(6시간) | 실습(6시간) |
1.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2.유압일반 3.건설기계관리법규 & 도로통행방법 | 조종실습 |
실습은 조종실습인데, 교육기관에 따라 세부 내용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파레트 상하차, L자 / 부채꼴 형태 쌓기, 바닥에 펼치기, 후진교육 등을 교육합니다.
3톤 미만 지게차 면허의 전망 및 활용
지게차 업계 전망은 매우 좋습니다.
물류나 유통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고, 주로 물류센터 내에서 운행하는 3톤 미만 지게차는 수요도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로 구인, 구직 사이트에서 ‘지게차’로만 검색해봐도 수많은 구인 광고가 나옵니다.
그렇기에 구직을 할 때는 물론이고, (물류 업계에 있다면) 업무와 상관 없이 3톤미만 지게차 면허가 있다는 것 자체가 도움이 됩니다.
회사에서는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기 위해 면허가 있는 사람을 선호할 수밖에 없죠.
이렇듯 빨리,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면허이지만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바로 교육 비용입니다.
막연하게 40만 원 가까운 돈을 내고 면허를 딴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죠.
다행인 점은 부담스러운 비용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비지원을 받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비지원을 받으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은 면허증이라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실업급여, 국민내일배움카드)
그리고 3톤미만 지게차 면허가 있으면 굴삭기 및 로더 면허를 취득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6시간 이론 교육은 인정을 받기 때문에 12시간이 아닌 실습 6시간 교육만 받으면 굴삭기나 로더 면허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3톤미만 지게차 안전교육이란?
3톤미만지게차 면허증이 있다면 3년마다 조종사 안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3톤미만 지게차 안전교육은 의무이며, 교육을 받지 않고 지게차를 조종하면 1차 50만 원, 2차 70만 원, 3차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안전교육 수강 비용은 3만 2천 원이며, 인증 교육기관에서 4시간 안전교육을 수료하면 됩니다.
안전교육은 오프라인으로도 들을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곳도 많기 때문에 굳이 교육장에 방문하는 것보다는 온라인으로 편하게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