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종류 및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오늘은 많은 분이 찾고 있는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은행 자체 전세자금대출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아래 내용 살펴보시고 주택도시기금 대출 자격이 된다면, 은행 자체 대출보다는 주택도시기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는 주택도시기금의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종류

그럼 먼저 주택도시기금에서 있는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근로자와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대출상품으로 기본 전세자금대출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연 소득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가 달라집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5천만 초과 ~ 1억원 이하 1억원 초과
~ 2천만원 이하 1.8% 1.9% 2.0%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2.0% 2.1% 2.2%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2.2% 2.3% 2.4%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시 대출한도

  • 일반가구 : 수도권은 1.2억 원, 이 외 지역에서는 8,000만 원
  • 2자녀 이상 가구 : 수도권은 2.2억 원, 이 외 지역에서는 1억 8,000만 원

과 전세 보증금의 70%가 한도(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가구는 80%) 중 작은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그리고 임차보증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가구 : 수도권은 3억 원, 이 외 지역에서는 2억 원
  • 2자녀 이상 가구 : 수도권은 4억 원, 이 외 지역에서는 3억 원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 추천하는 다른 글

> 연체기록 삭제는 언제? 확인 방법 2가지 (단기, 장기, 통신 등)

> 국민연금 대출 방법 3가지 (소액 신청 조건)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 대출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는 대출입니다.

부부 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2억 92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연 1.5%부터 최대 2.1%이며,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이내로 최대 7천만 원 이내입니다.

대출기간은 최초 2년이며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이용 가능합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 2천만원 이하 1.5%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1.8%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2.1%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연이율이 1.2%로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습니다.

게다가 최대 1억 원, 전세 보증금의 100%까지 대출이 나온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들어 전세 보증금이 1억 원인 집이라면, 전세 보증금 대출이 모두 나오는 것이니 연이자 1.2%인 120만 원, 한 달에 10만 원만 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이 되신다면 비싼 월세에 살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대상은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대상은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외벌이는 3,500만 원), 순자산가액 2억 92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는 자여야 합니다.
  •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청년이며, 군복무를 했다면 복무기간만큼 자격 기간이 연장됩니다. 최대 만 39세까지)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은 보증금 및 부부 합산 연 소득에 따라 대출금리 최저 1.2%, 최대 2.1%를 적용합니다.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여기서 신혼부부는 혼인 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를 말합니다.

대출한도는 금액 또는 비율 중 적은 금액으로 산정되니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 신혼가구 : 서울, 인천, 경기 2억 원, 기타 1.6억 원
  • 2자녀 이상 가구 : 서울, 인천, 경기 2.2억 원, 기타 1.8억 원

또는 가구 형태에 관계없이 신규계약은 전세금액의 80% 이내, 갱신계약은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80% 이내.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역시 최장 10년 동안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막 새 출발을 하신 신혼부부는 이 대출상품을 이용하면 적합하리라 생각합니다. 최초 2년이 대출 기간이며, 4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노후 고시원 거주자 주거이전 대출

이 대출은 노후고시원에 3개월 이상 거주 중인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2억 9200억 원 무주택 세대주가 받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노후 고시원이라고 하면, 소방청으로부터 확인한 스프링클러 설치대상 고시원으로 확인되었는지 여부입니다.

연 1.8%의 금리로 최대 5천만 원의 대출 한도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금리는 높고, 한도는 낮은 편입니다.

대출기간은 동일하게 2년(최대 10년)이고, 마찬가지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및 신청 자격 확인에 필요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품마다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상품마다 다르므로 하나씩 따져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상품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주인가?
  2. 세대 구성원이 모두 무주택자인가?
  3. 입주할 주택이 주택인가?
  4.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수도권 제외 읍, 면은 100제곱미터)이하인가?
  5. 기혼인가?

일부 상품은 예외인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위 항목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또한, 대출 종류에 따라 세부 내용(소득 및 전용면적 규모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별 우대금리추가 우대금리가 있는지 반드시 살펴보십시오.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이 안 되지만, 추가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대항목이 늘어나면 이자도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주택전세자금대출인 버팀목 전세자금의 우대금리를 살펴보면,

  • 연소득 4천만원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은 연 1%
  • 연소득 5천만원 이하 한부모가구 연 1%
  • 장애인, 노인부양, 다문화, 고령자가구 연 0.2%

가 있고, 추가 우대금리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 연 0.2%
  •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 연 0.1%
  • 다자녀가구 연 0.7%, 2자녀가구 연 0.5%, 1자녀가구 연 0.3%

우대금리에서 최대 연 1%, 추가 우대금리로 최대 연 1%를 받을 수 있겠네요.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자를 낮추려면 한도조회 뿐만 아니라 우대금리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단, 우대금리를 적용했을 때 최종금리가 연 1% 미만이라면 금리는 연 1%로 적용된다는 점은 참고하십시오.)


연소득에 따른 금리, 우대금리 등을 직접 적용해보기 어려우시다면, 아래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을 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남겨두었으니 이를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전세자금대출에 필요한 정보들을 하나씩 선택하면 전세자금대출 가능 여부와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을 빠르게 해보실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기 사이트]


끝으로

여기까지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한 내용에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은행에 있는 자체 상품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체 상품의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부동산 중개수수료 인하 확정. 얼마나 줄었을까?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시 반드시 확인해야할 것은?

  1. 세대주 여부
  2. 무주택 여부
  3. 입주할 주택이 주택인지 여부
  4.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수도권 제외 읍, 면은 100제곱미터)이하인지 여부
  5. 혼인 여부

전세자금대출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1.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3.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4.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
  5. 노후 고시원 거주자 주거이전 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