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대출 방법 3가지 (소액 신청 조건)

국민연금에서도 타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대출 사업을 하고 있고, 다른 금융권에서도 국민연금을 소득으로 하여 대출을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에서 운영하는 제도를 활용하여 주거안정 및 기타 긴급자금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대출 방법 3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아래에서 국민연금 대출 방법 3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순서대로) 국민연금, 1금융, 2금융에서 제공하는 대출 상품들이니 내용 끝까지 살펴보고 비교해보십시오.


국민연금 실버론

국민연금 실버론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직접 운영하는 대출이라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고, 대출 조건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진행절차도 빠르기 때문에 지정한 통장으로 약정체결일로부터 3일 이내에 지급이 완료됩니다.

요즘에는 더 빠른 대출도 많지만, 이 정도면 절차도 간소하고 소요시간도 짧은 편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실버론의 정식 이름은 ‘노후긴급자금 대부‘입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

신청조건

국민연금 대출 조건은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로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을 받고 있으면 실버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 제외대상에는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제외대상

  • 연금급여 지급 중지, 정지 또는 충당 중인 자
  •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전인 자
  • 장애 4급 수급자
  • 기초생활수급자
  •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신청서류

아래 4가지 신청서류를 살펴보면, 실버론은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만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 전월세 보증금 : 주택임대차계약서,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 계약금 송금내역서 등
  2. 의료비 :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건강보험요양급여내역서 등
  3. 배우자 장제비 : 사망진단서, 사망사실증명서, 장제비영수증 등
  4. 재해복구비 : 피해사실확인서 또는 화재증명원 등

70%가 넘는 어르신들이 전월세 보증금을 충당하기 위해 실버론을 이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의료비(25%)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신청서류는 개인에 따라 추가, 보완이 필요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관할 지사의 실버론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 찾기

만약 조건이 되지 않아 국민연금 대출 방법인 실버론을 이용할 수 없는 분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대출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대안이니 충분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실버론은 긴급생활자금만 대출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사유로 대출이 필요한 것이라면 다른 금융기관의 대출상품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대출한도 및 금리

가장 중요한 내용인 대출한도와 금리입니다.

실버론은 내가 받는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지만, 대출한도는 최대 1천만 원입니다.

만약 매달 50만 원을 연금으로 받고 있는 사람이 300만 원의 의료비가 나왔다면,

한도액은 50만 원 X 12개월 X 2배 = 1,200만 원이지만, 최대 1천만 원 이내에서 소요금액만큼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300만 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대출한도는 대출을 신청할 때 가장 최근에 받은 연금월액을 기준으로 계산하니 이 점 참고하십시오.


금리는 변동금리로 분기별로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최신 국민연금 대출 금리(이자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2023년 4분기 적용기간
이자율(금리) 연 3.74% 2023년 10월 1일 ~ 12월 31일
연체이자율 연 7.48%

금리는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자세히보기)에 연동하여 매 분기 변동되니 참고하십시오.

위 사이트에서 이번 분기 채권 수익률이 오르면, 다음 분기에 금리가 올라간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참고로 실버론은 국민연금 대출 방법 중 가장 낮은 금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환방법

국민연금 대출 상환의 기본은 원금 균등분할 방식입니다.

원금 균등분할 방식은 빌린 돈을 대출기간으로 균등하게 분할한 금액에 남은 원금의 이자를 합해 매달 내는 방식입니다.

☞ 4가지 대출 상환 방법 비교 (원리금균등,원금균등,만기일시,만기일시)

상환기간은 최장 5년인데요, 이자만 내는 기간인 거치기간을 1년 또는 2년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2년을 거치하면 대출 기간이 최장 7년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최초 2년은 이자만 내고, 3년차부터 5년동안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는 것입니다.

아래 표는 연 이자 3.74%로 1,000만 원을 대출했을 때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 별 이자이니 이자 수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미거치 1년 거치 2년 거치
상환 기간(1년) 202,520 576,440 950,360
상환 기간(5년) 950,230 1,324,150 1,698,070

원금 및 이자는 연금급여 통장에서 매달 자동이체로 나가며, 원하는 경우 연금에서 공제하거나 가상계좌로 상환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대출은 조기에 전액 상환도 가능합니다.


대출예산 부족으로 금융권 비상금 대출이나 소액대출이 막힌 상태인데, 실버론은 아직 예산이 많이 남았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자에 자격 조건만 된다면 개인적으로는 실버론이 가장 합리적인 국민연금 대출 방법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소액만 필요하다면 다른 상품을 찾는게 낫습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와 같은 타 금융 회사의 대출이나 기타 생활 자금 대출, 소액 대출 상품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새희망홀씨2 대출

두 번째로 소개할 국민연금 대출 방법은 새희망홀씨2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새희망홀씨2 대출은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인자 또는 4천 5백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인 자가 받을 수 있는 서민 맞춤형 대출입니다(하위 20%라면 신용등급 기준으로 6등급 이하).

새희망홀씨2 대출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외 연금수급이 있어도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일정 금액 이하로 수급하고 있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2 대출은 아래와 같이 15개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데,

취급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농협, 기업은행,
수협,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은행마다 심사기준이 조금씩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세부조건은 은행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하나은행의 새희망홀씨2 대출 안내이니 참고하여 타 은행과 비교해보십시오.

대출금리 연 5.085~7.485%
대출한도 최저 1백만 원 ~ 최대 3천5백만 원 (최대 3천만 원 이내에서 은행에 따라 다름)
대출기간 5년 이내
상환방식 (부분)원(리)금 균등분할상환(비대면 신청 건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새희망홀씨2는 국민연금 소액 대출로 금리도 상대적으로 낮고, 한도 폭도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대출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대출은 아래와 같은 우대 혜택이 있습니다.

  • 중도상환해약금 없음
  • 은행거래수수료 면제(인터넷 뱅킹, 스마트폰 뱅킹, ATM사용 등)
  • 성실상환자는 매년 0.3%씩 금리 감면(최대1.2%까지 가능)

여기에서 중도상환해약금이 없는 것과 금리 감면 혜택은 아주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우대혜택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용계획이 있는 은행별로 혜택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은행의 새희망홀씨2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개인 한도, 상담 등)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새희망홀씨2 자세히 알아보기

국민연금 대출 방법

사잇돌2 대출

마지막으로 소개할 국민연금 대출 방법은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제공하는 사잇돌2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잇돌2 대출도 중,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인데,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수급액을 소득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자가 소액 대출 또는 생활 자금 대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잇돌2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자격 연금소득 연 6백만 원 이상(또는 근로소득 연 1200만 원 이하 또는 사업소득 연 6백만 원 이상)
대출한도 최대 3천만 원 (소득, 부채에 따라 차등)
대출기간 최대 60개월 (5년)
대출금리 연 9.0% ~ 17.5% (SGI서울보증보험 등급별 차등 적용)
상환방식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거치기간 없음)

대출자격에서는 소득만 보는데, 중복소득도 인정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잇돌2 대출은 대부분의 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취급은행
고려, 대명, 대신, 대한, 동양, 동원제일, 드림, 머스트삼일, 모아, 삼정,
세람, 스마트, 스타, 신한, 우리금융, 애큐온, 엠에스, 예가람, 오투, 웰컴,
유안타, 유진, 융창, 인성, 조은, 진주, 키움, 키움YES, 페퍼, 하나, 한국투자,
한성, BNK, DB, IBK, JK친애 KB, NH, OK, OSB, SBI

사잇돌2 대출도 은행에 따라 세부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위 은행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 만한 글

☞ 압류 안되는 통장 개설 방법 및 은행, 방지할 수 있을까?


국민연금 대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대표적인 국민연금 대출 방법에는 실버론, 새희망홀씨2 대출, 사잇돌2 대출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의 장점은?

실버론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고 진행절차가 빠르며, 신청조건 기준이 낮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