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및 확인증 출력 (실업급여, 국민내일배움카드)

이전 글에서 실업급여에 대해 설명하면서, 실업급여 수급을 하려면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실업급여뿐만 아니라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위해서도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반드시 해두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과 유의사항 그리고 구직등록 확인증 출력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넷이란 무엇인가?

먼저 워크넷이 무엇이길래 워크넷에서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넷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람인, 잡코리아와 같은 구인/구직 사이트이지만, 국가(고용노동부 및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업급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등 국가에서 제공하는 고용 관련 혜택을 받으려면 워크넷을 이용해야만 합니다(오늘 알아볼 구직등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워크넷은 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고, 공공, 민간 일자리 정보 통합 등 굵직한 개편을 거쳐 현재 정부지원 일자리, 시간선택제, 강소기업 등 다양한 일자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워크넷을 통해, 개인과 기업은 각각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구직자) : 일자리정보, 입사지원, 취업지원 서비스 등 구직관련 서비스
  • 기업 : 인재정보, 인재정보관리, e-채용마당 등 채용지원 서비스

구직자 입장에서는 직업심리검사나, 진로상담 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일자리를 찾을 때가 아니라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하는 방법은 크게 4단계로 나뉩니다. 아래에서 순서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워크넷 접속 및 로그인

앞서 설명한 것처럼 실업급여 수급을 하려면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먼저 아래에 있는 워크넷 홈페이지에 들어가봅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메인화면에서 오른쪽에 있는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을 진행해도 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을 하려면 개인회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하고, 로그인을 해야 원활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구직자이니 개인 회원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 회원으로 가입하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구직 중이라면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무료 직업심리검사 서비스
  2. 맞춤 일자리정보
  3. 채용공고 스크랩
  4. 경력설계 서비스(만 40세 이상)
  5. 전직지원 서비스(만 40세 이상)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가입은 어떤 유형으로 해도 관계없습니다.

다만 워크넷 외 아래와 같은 고용노동관련 사이트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고용노동서비스 ONE-ID로 가입하시면 편리합니다.

  •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 월드잡+
  • HRD-Net
  • 국민취업지원제도
워크넷 구직신청

이력서 작성 및 등록

다음으로 이력서 등록을 해줍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 및 절차에서 가장 번거로운 과정이지만, 구직등록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이력서는 등록을 해 두어야 합니다.

실업급여는 구직활동을 해야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절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당장 이력서를 등록하고 구직활동까지 할 생각이라면 이력서에 있는 모든 항목을 자세하게 작성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일단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워크넷 구직등록을 하는 것이라면 기본적인 필수 정보만 입력한 후 넘어가도 괜찮습니다.

워크넷에 등록된 이력서는 언제든 수정할 수 있고, 최대 5개까지 작성해둘 수 있습니다.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실명인증을 하라고 할 텐데, 주민등록번호 및 회원정보를 추가하고 구직회원으로 전환까지 해줍시다.

구직회원전환이 되어야 구직등록을 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전환해야 합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이력서 작성 및 등록은 마이페이지에서 진행합니다.

등록한 이력서는 구인업체에 공개되니 구직활동을 할 것이라면 꼼꼼하게 작성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이력서 작성하기를 클릭하면 기본 인적사항은 들어가 있고, 아래 항목들을 필수로 입력해야 합니다.

  • 학력사항
  • 희망근무지역
  • 직종

그리고 이력서 작성화면 아래에 있는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면 워크넷 구직등록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는 끝난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및 등록

자기소개서 작성 및 등록은 선택사항입니다.

입사지원이나, 취업알선을 받으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일단 구직등록만 해두는 것이라면 당장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구직등록을 해놓고 실제로 구직활동을 할 때 작성해도 괜찮습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신청

이제 워크넷 구직등록 신청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마이페이지에 있는 워크넷 구직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이후에는 간단한 구직신청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워크넷 공개여부에서는 비공개로 선택하고 ‘실업급여 수급 예정’ 이라고 기입하시면 됩니다.

(공개로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구직신청 정보가 외부로 공개될 수 있고 허위, 형식적 구직활동 대상으로 포함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업급여 수급 절차상 구직등록을 하는 것이라면 비공개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확인증

그리고 기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선택하시고, 아래에 있는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은 끝납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확인증

구직활동 가능기간은 구직신청을 한 후 약 3개월 정도입니다.

이후에는 기간만료로 다시 구직신청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워크넷 구직등록 신청을 마치면 이제 워크넷 구직등록 확인증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실업급여 신청 절차와 실수령액 등이 궁금하시면 아래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워크넷 구직등록 확인증 발급

확인증 발급은 간단합니다. 구직신청이 완료되면 구직번호를 확인하고, 구직등록확인증을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리 출력해주시면 가장 좋지만, 추후에 확인증 발급을 하는 것이라면 마이페이지 > 나의 구직신청정보에 들어가면 구직등록 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한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은 워크넷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서 구직등록을 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구직등록을 해야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크넷 구직등록에 관해 문의사항이 있는 분들은 고용노동부(전화번호 1350번)로 문의하면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넷 구직등록 방법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요?

  1.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구직회원 전환
  3. (필수)이력서 작성 및 등록
  4. (선택)자기소개서 작성 및 등록
  5. 워크넷 구직등록 신청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1. 무료 직업심리검사 서비스
  2. 맞춤 일자리정보
  3. 채용공고 스크랩
  4. 경력설계 서비스(만 40세 이상)
  5. 전직지원 서비스(만 40세 이상)

워크넷 구직등록 확인증 발급 방법은?

워크넷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나의 구직신청정보에서 워크넷 구직등록 확인증을 발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