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비 조회로 도시가스 요금 폭탄 피하세요

여름 난방비보다 더 걱정되는 것이 바로 겨울철 난방비입니다.
추운 겨울에 난방을 하지 않을 수도 없고, 난방 용품만으로는 적정온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현실적인 방법은 중간중간 가스비 조회를 하면서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인데요, 오늘 아주 간단한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을 소개하니 지금 바로 따라해보세요.

도시가스 요금 계산 방법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가스비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도시가스는 용도별로 5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 주택용
  • 일반용1
  • 일반용2
  • 냉난방공조용
  • 산업용

모두 요금체계가 다릅니다.

대부분의 가정은 주택용(취사용, 개별난방용, 중앙난방용 포함)이라고 보면 되는데, 주택용도 지역별로 도시가스 요금차이가 있어 같은 양을 사용해도 지역에 따라 가스비가 다릅니다.

가스요금은 한국가스공사의 도매요금과 시장이 승인한 회사의 공급비용을 합산하여 산정하기 때문에 지역별로 기본요금도 다르고 단위별로 요금도 차이가 있습니다.

지역별 기본요금은 750~2,533원으로 가장 비싼 지역은 세종시이고, 광주광역시, 경주시, 포항시, 구미시 등이 750원으로 기본요금이 가장 저렴한 지역입니다.

단위별 요금은 주택난방 기준 서울시가 가장 저렴하고 20.7354원(MJ당), 강원 영동지역이 23.7173원으로 가장 비쌉니다.

기타 지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도시가스 기본 요금 확인하기

가스요금 계산 방법도 아래와 같이 공개가 되어 있지만, 보정계수, 평균열량 등 개인이 쉽게 알기 어려운 항이 필요하기 때문에 직접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주택용 : {(사용량 X 보정계수) X 평균열량 X 요금단가 + 기본료 + 교체비} + 부가세(10%)
  • 기타용도 : {(사용량 X 보정계수) X 평균열량 X 요금단가 + 교체비} + 부가세(10%)
  • 평균열량이란 해당 기간의 월간가중평균열량(MJ/Nm³)
  • 주택용 중 취사, 난방겸용 수요가는 516MJ까지는 취사단가를 적용

그래서 대부분의 가스사에서는 로그인만 하면 쉽게 실시간 가스비를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그 방법에 대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비 조회 따라하기

가스비 조회는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가스사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가스비 조회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전기는 전국 공통 한전에서 관리하는 것과 다르게 가스는 지역별로 가스사가 다릅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은 어떤 가스사에서 관할하는지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지역 도시가스사 찾기

지역별 도시가스사는 아래 한국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도시가스회사 > 도시가스 고객센터 찾기’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지역을 선택하면 고객센터 수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같은 지역 내에서도 구역마다 가스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 서초구에는 3개 고객센터가 있는데, ‘동’에 따라 회사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스비 조회

이렇게 우리 동네 관할 도시가스사가 어딘지 확인했다면 이제 실시간 가스비 조회를 진행해보겠습니다.


가스비 조회 방법(실시간 포함)

도시가스사만 찾았다면 도시가스비 조회는 더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도시가스사에서 홈페이지나 앱애서 (실시간) 가스비 조회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거주하는 곳의 도시가스사를 찾았다면 바로 홈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어떤 가스사라도 상관없습니다).

예시로 코원에너지서비스 홈페이지에서 도시가스 요금을 조회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바로 ‘요금조회/납부’ 또는 ‘실시간요금계산’ 메뉴가 나옵니다.

가스비 조회

다른 가스사에 들어가봐도 비슷합니다.

아래는 경동도시가스 홈페이지인데 마찬가지로 바로 요금조회 메뉴가 눈에 띕니다.

도시가스비 조회

어떤 가스사라도 도시가스 요금조회를 하려면 로그인을 하거나 비회원이라면 본인인증을 해야 가스비 조회가 가능합니다.

코원에너지서비스에서 비회원으로 본인인증만 하니 저의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었고 요금 조회도 아래와 같이 간단했습니다.

도시가스비 조회

실시간 요금조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달 검침값이 자동으로 나오기 때문에 현재 우리집의 계량기 검침값만 입력해보면, 이번달 요금이 얼마가 될지 실시간 가스 요금을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요금조회

늘 가스요금이 부담이신 분들은 정기적으로 실시간 가스비 조회를 해서 사용량 조절에 참고하시면 도시가스 요금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활속에서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 6가지

다음은 정부에서 권장하는 난방비 절약 팁 6가지입니다.

순서대로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작은 것부터 큰 것 순으로 정리했습니다.

  1. 안 쓰는 방 난방온수 분배기 밸브 잠그기
  2. 노후배관 오염물질 제거로 난방효율 높이기
  3. 뽁뽁이, 문풍지, 커튼으로 틈새 열손실 줄이기
  4. 실내 적정온도 20도로 맞추기
  5. 샤워시간 5분 줄이기
  6. 노후보일러를 고효율 보일러로 교체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항목(2, 6번) 외 나머지 바로 따라해볼 수 있겠습니다.

6번은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부 지원 보일러 지원금(바로가기)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보일러 교체 주기는 약 10년 정도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취침시 온수매트, 전기매트, 난방텐트 등 난방기구를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해 보십시오.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난방기구를 함께 사용할 때 만족도도 높았고, 가스비도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난방용품을 구매하는 비용을 생각해도 가스비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비용 걱정도 없습니다.

이 외에도 정부에서는 겨울철 도시가스를 지난해보다 적게 사용하면 절감률에 따라 현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12월에서 3월까지 지난해 동일 기간 사용량보다 3% 이상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이면 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난방을 하는 도시가스 사용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도시가스 할인 혜택은?

우리나라에는 사회 배려 대상자에 도시가스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중 하나에 해당하면 요금경감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다음날부터 정해진 액수만큼 요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등

  1. “장애인복지법”에서 정한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2.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5.18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1~3급 상이자
  3.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한 독립유공자 또는 수급 자
  4.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 정한 수급자(의료, 생계, 주거, 교육)
  5. “①호 내지 ④호”에서 정한 경감 대상이 거주하는 중앙난방 공동주택

차상위계층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제9조제5항)”에 따라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자
  2.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별표2 제3호 라목)”에 따라 희귀난치성질 환을 가진 자 등으로서 본인부담액을 경감 받는 자
  3. “장애인복지법(제49,50조)’에 따라 장애수당을 받는 18세 이상 장애인 및 장애아동수당을 받는 18세 미만 장애인
  4. “한부모가족지원법(제5조)”에 따라 지원받는 모자가정, 부자가정, 조손가정
  5.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시행규칙(제38조제4항)”에 따라 차상위계층 확인서를 발급받은 가정

다자녀가구

  1. 일반 다자녀가구 :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자(子)” 또는 “손(孫)”이 각각 3인 이상으로 표시된 주거용 주택의 세대주
  2. 위탁가정 다자녀 가구 : 가정위탁보호 확인서상 위탁아동으로서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동거인’으로 지정된 자와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세대주와의 관계가 “자(子)” 또는 “손(孫)”인 자의 합이 각각 3인 이상인 주거용 주택의 세대주

대상자는 신청서류를 지참하여 지역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방문하거나 주민센터(구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가스비 할인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