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운전경력증명서 대신 병적증명서를 이용하세요

군대에서 운전했던 경력은 사회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군운전경력증명서 또는 병적증명서를 활용하면 쉽게 증명이 되는데, 한가지만 유의하면 아주 간단하게 발급되는 서류입니다.
오늘 군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군운전경력증명서란

예전에는 군대에서 운전했던 경력확인서가 필요하면, 국군수송사령부의 국방수송정보체계사이트라는 곳에 들어가서 군운전경력확인서를 신청해야 했습니다.

군대에서 직접 발급해주는 방식이었죠.

군운전경력증명서

하지만 이 사이트는 이용하기도 번거롭고, 5일이나 걸려서 아주 불편한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8월이후 행정기관에서도 발급할 수 있게 되어 지금은 인터넷, 주민센터 등에서도 빠르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자

군운전경력증명서와 다르게 병적증명서에는 특기는 나왔지만, 군에서 운전했던 기록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신청만 제대로 하면 병적증명서에도 군운전경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에서 취득한 군 면허 취득 정보와 운전경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적증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항목과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운전면허
    • 차종 : 중형차랑
    • 발급번호 : 제123호
    • 발급기관 : 제2야전수송교육단
    • 일자 : ‘17.2.1.
  • 운전경력
    • 차종 : 중형버스
    • 기간 : ‘17.2.1~’18.7.2
    • 운행거리 : 4,000km(화물), 1,000km(병력)

따라서 불편하게 군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졌고, 병적증명서를 발급하면 아주 쉽게 경력증명이 됩니다.

군운전경력증명서

군운전경력증명서를 대신하는 병적증명서는 3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후 발급받아야 합니다.


받을 수 있는 혜택

군운전경력증명서는 운전 경력이 필요한 대부분의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군운전경력증명서 혜택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보험 할인
  2. 취업 시 경력 인정
  3. 일반면허로 갱신

대표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군에서 운전한 경력이 인정되기 때문에 군운전경력 보험할인이 가능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약 13만 원 정도가 줄어든다고 하는데, 운전경력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가 있겠습니다.

이런 혜택을 몰라서 군운전경력으로 보험할인 혜택을 못 받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 군 운전경력 보험할인은 꼭 챙겨야 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은 가입할 때 증빙서류로 군운전경력증명서를 제출하면 되고, 가입 후에도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관련 글) 군운전경력 보험할인 절차는?

다음으로 운전이 필요한 직종에서 일할 때, 직업을 구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운송, 운수업 등이 해당되겠죠.

끝으로 군면허를 일반면허로 갱신할 수 있는데 이 때도 군운전경력증명서로 증빙이 됩니다.

군에서 대형차량을 운행했다면, 전역 후 1년 내에 1종 대형면허로 갱신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추천하는 다른 글 ▼

자동차보험 그냥 해지하면 안됩니다(환급)

원데이 자동차보험 5곳 전격 비교

퍼마일 자동차보험 후기와 장단점 3가지


군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3가지

그럼 이제 군운전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두 장, 단점이 있는 방법이니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군운전경력증명서를 받아도 되지만 너무 오래 걸리고 불필요합니다.

2018년 7월 이후에 전역했다면, 병적증명서에 군운전경력이 나오게 발급할 수 있으니 군운전경력확인서가 아닌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으십시오.

병무청 & 병무지청

첫 번째 방법은 지방병무청, 병무지청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입니다.

민원실에서 병적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며, 군운전경력이 나오게 해달라고 말하면 됩니다.

병무청에서는 즉시 발급이 안되고, 보통 1시간 내로 처리가 됩니다.

가까운 병무청 위치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인근에 있다면 방문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 & 우체국

다음으로 병무청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시, 군, 구청 또는 주민센터(동사무소)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이 방문하면 신분증만 지참하면 군운전경력확인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병적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민센터에서 병무청으로 팩스민원이 들어가고 병무청에서 다시 주민센터로 발급한 후 민원인에게 교부가 됩니다.

때문에 마찬가지로 즉시 발급은 안되고, 1~3시간은 소요된다고 합니다(복무필자, 미필자에 해당하며 이 외에는 1일 소요).

정부24에서는 3시간 이내로 안내하고 있습니다만, 대게 1시간 내외로 처리가 된다니 참고하십시오.

우체국은 팩스가 아니라 민원우편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하루 내로 발급이 안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어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만약 신청자 본인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할 수 없다면 대리인이 방문하여 발급도 가능합니다.

단, 위임한 사람의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이때, 대리인이 가족이면 위임장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가족관계 확인 후에 발급함).

가족 범위는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배우자까지라고 하네요.


급하게 군운전경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마지막으로 가장 편리한 군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인 정부24에서 병적증명서 온라인 발급입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다음으로 ‘병적증명서 발급’을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병적증명서 온라인발급

다음으로 발급에 필요한 신청서를 작성하는데요,

인적사항과 병적증명서 신청 내용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이 때 군운전경력이 같이 나오게 하려면 반드시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그 밖의 발급 요구사항’을 ‘있음’으로 체크하고,

군운전경력확인서

아래 요구사항 입력란에 ‘군면허 취득 정보 및 운전병 경력기간’ 등 필요한 내용을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요구사항을 작성하지 않으면, 병과에 운전병이라는 것은 나오지만 상세 경력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병적증명서로 군운전경력증명서를 대체하려면 요구사항을 반드시 작성하세요.


이렇게 요구사항을 작성하면 즉시 발급이 안되고, 마찬가지로 처리에 1~3시간 내외가 소요됩니다.

(확인은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

그리고 정부24에서는 본인만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십시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소개한 병적증명서 발급 방법을 보셨다면 제안 사항 없음 이용할 수 없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무인민원발급기로도 병적증명서 발급은 가능하지만, 군운전경력이 들어가게 발급은 안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편할 것 같은데, 아직 시스템이 통합되지 않아 안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군운전경력이 없는 병적증명서 발급할 때는 군필자의 경우 전역한지 1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병역면제자의 경우 1989년 1월 1일 이후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사람은 발급이 됩니다.

이 점 참고하여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여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병적증명서 발급은 가능하지만, 운전경력 요청 기재가 되지 않기 때문에 군운전경력증명서로는 이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하세요.


군운전경력이 안보일 때 방법

위 방법대로 발급신청을 했는데 군운전경력이 나오지 않는다면, 2018년 7월 이전 전역자라 그럴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2018년 7월 이전에 전역을 했다면, 병적증명서가 아닌 국방수송정보체계(홈페이지)에서 군운전경력확인서를 발급(과거 방식)해야 합니다.

▼ 관련 글 ▼

차량 번호 소유자 조회 차주 확인 방법 2가지

법원 경매차로 저렴하게 중고 자동차 구입하기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로 5분만에 숨은 돈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