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과 4가지 혜택, 이율 총정리

개인사업을 하고 있다면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노후를 위해 마련된 공제제도로 근로자들의 퇴직금과 유사한 제도라 보면 됩니다.
오늘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과 이자, 대출 등 기타 혜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주의 퇴직금을 마련해주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자는 퇴사를 하거나 퇴임을 하면 퇴직금이라는 것이 나오지만 사업을 하는 분들은 퇴직금의 개념이 전혀 없습니다.

사유가 무엇이든 사업을 그만하게 되었을 때, 안전장치라는 것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이죠.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어려운 시기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고, 사업기간 중에도 여러가지 혜택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 제도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이율

노란우산공제 주요 혜택 4가지

그렇다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돈 마련

가장 먼저 목돈 마련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에 가입하여 일정 기간 금액(부금이라 부릅니다)을 납입하면 납입 원금은 전액 적립되고, 복리로 이자도 붙습니다.

이 돈은 나중에 폐업을 했을 때 일시금이나 분할금으로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이자율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대출 자금 마련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한 분들이 많이 활용하는 혜택 바로 노란우산공제 대출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는 임의해약환급금의 90%이내에서 2.8% 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2022년 기준).

대출기간이 1년이지만 연장 가능하고 금리도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 어려운 시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 역시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절세

세제혜택도 빠질 수 없습니다.

노란우산에 납입한 금액은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최대 500만 원을 소득공제 받으면 약 33만 원에서 82만 5천 원 정도의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소득금액 및 개인, 법인에 따라 최대 소득공제 한도는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하십시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각종 복지

교육, 의료, 여행/문화, 쇼핑, 보험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직장인들만 누릴 수 있는 회사 복지를 소상공인들도 누릴 수 있는 것이죠.

노란우산혜택 복지는 복지플러스라고 부르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복지플러스 혜택 자세히 보기(클릭)


이 외에도 희망장려금을 제공하고, 무료 상해보험에 가입해주는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공제금은 압류를 당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이네요).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은 그리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 포함된다면 개인사업자, 법인 대표 모두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이 되며, 인터넷으로도 쉽게 가입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은 소기업과 소상공인 범위는 업종에 따라 다르나 3년 평균 매출액이 10억 원 ~ 120억 원 이하가 기준입니다.

업종에 따른 기준 매출액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종3년 평균 매출액
제조업(의료용 물질·의약품 등 15개)120억 원 이하
전기·가스·수도사업120억 원 이하
제조업(펄프·종이·종이제품 등 9개), 광업, 건설업, 운수업80억 원 이하
농업, 임업, 및 어업, 금융, 보험업80억 원 이하
출판·영상·정보서비스50억 원 이하
도·소매업50억 원 이하
전문·과학·기술서비스, 사업서비스30억 원 이하
하수·폐기물처리업,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 부동산임대업30억 원 이하
보건,사회복지서비스10억 원 이하
개인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숙박·음식점업10억 원 이하

다만 주점업을 포함한 몇몇 업종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에서 제외됩니다.

아래 6가지 업종을 영위하고 있다면 아쉽지만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어렵습니다.

  • 주점업
    • 일반유흥주점업
    • 무도유흥주점업
    • 식품위생법시행령 제21조에 따른 단란주점업
  • 기타 업종
    • 무도장 운영업
    • 도박장 운영업
    • 의료행위 아닌 안마업

그리고 부금을 연체했거나 부정으로 수업하여 노란우산공제 해약처리가 되었다면 1년 이내에 다시 가입이 안됩니다.

하지만 여러 사업체를 갖고 있어도 1개 사업체를 선택한다면 가입할 수 있고, 무등록 소상공인도 사업사실이 확인된다면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이 된다는 점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신청 바로가기(열기)

인터넷으로 가입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1666-9988로 안내받거나 가까운 은행(아래)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우전사업본부, 새마을금고중앙회, 수협중앙회)


노란우산공제 납입한도

노란우산공제는 월 5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1만원 단위로 납부가 가능합니다(부금이라고 부릅니다).

납부는 월, 분기별로 납부할 수 있고, 주요 은행에 가입된 가입자 명의의 계좌에서 자동이체로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부금은 자유롭게 증액할 수 있습니다만, 감액은 부금을 3회 이상 납부한 후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금 납부는 언제든 변경할 수 있으며 1666-9988번으로 전화하거나 인터넷으로 변경 신청을 하면 편리합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

노란우산공제 이율

노란우산공제 가입자가 폐업, 사망 등의 사유가 있다면 부금액에 이율을 적용하여 목돈을 지급하게 됩니다.

2021년 기준으로 노란우산공제 이율(연간 기준이율)은 2.2%이며 가입기간에 따라 추가로 이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 과거 기준이율 모두 확인하기(클릭)

폐업 및 사망으로 인한 공제금 이율은 기준이율 + 연 0.3%가 노란우산공제 이율이 됩니다(15년 간).

그 이후 1년은 0.3%가 아닌 연 0.25%, 그 다음 1년은 연 0.2% 순서로 추가이율이 낮아집니다.

이는 부금 납부 월수가 7회 이상일 때이며, 6회 이하이면 이율 적용 없이 납부한 부금만 공제금으로 나옵니다.


퇴임 및 노령으로 공제금을 받을 때는 추가 이율 없이 기준이율로 계산하여 공제금이 나갑니다(마찬가지로 부금 납부는 7회 이상 했을 경우).

노란우산공제 이율 및 공제금 계산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보다 정확합니다.

> 공제금 지급계산기(열기)


노란우산공제 대출

마지막으로 노란우산공제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일반대출 외 의료대출과 재해대출이 있는데, 일반대출의 이율은 현재 2022년 1분기 기준 2.9%입니다.

일반대출은 납입한 금액의 90% 이내 금액이 한도이며, 대출금이 납부부금을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적을 수 있고, 상환기간이 1년으로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노란우산공제 대출을 이용하기 어렵다면,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타 대출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율은 분기마다 차이가 있으니 기준이율+연 3% 이내에서 결정된다는 점만 알고,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노란우산 대출 이율 공시확인

의료대출과 재해대출은 대출한도가 각각 1,000만 원 2,000만 원(또는 피해금액 중 적은 금액)이내이며, 무이자라는 특징은 있습니다.

일반대출은 인터넷, 모바일, 창구, 콜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나 의료 및 재해대출은 방문이나 우편 신청만 되니 참고하십시오.

▼ 추천하는 다른 글


노란우산공제 만기

노란우산공제에는 만기가 별도로 없습니다.

근로자의 퇴직금이 그러하듯 폐업을 할 때까지 계속해서 가입한 상태가 됩니다.

폐업신고는 언제든 할 수 있기 때문에 폐업신고 후 공제금을 신청하면 납입원금과 이자를 모두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120회 납부한 만 60세 이상 가입자라면 노령이라는 사유로 공제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과 이율과 대출 그리고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점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노란우산공제 가입조건이 된다면 반드시 가입하여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