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응시자격 및 난이도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 복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처우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라 많은 분들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응시자격 및 일정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 대학교 졸업(예정)자
  • 대학원 졸업(예정)자
  • 사회복지사 2급 + 1년 이상의 실무 경험
  • 외국대학(원)졸업자

사회복지자 1급 취득방법 중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입니다.

응시자격은 위 항목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비전공자 또는 실무경험이 없는 자는 다소 기준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했거나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 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사회복지사 1급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외국 대학 마찬가지).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만약 대학원 졸업자가 대학,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포함한 필수과목 6과목 이상,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해야 합니다.

또는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고 1급 시험일까지 이내에 사회복지 사업에 1년 이상 실무 경험이 있어도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이 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은 필기시험에 먼저 합격한 후 서류심사에 통과하면 됩니다.

서류심사는 사회복지사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라 수험자가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습니다만, 필기시험은 분명 시간과 정성을 써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먼저 사회복지사 1급 필기시험 과목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시험과목시험영역
사회복지기초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실천론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1. 사회복지정책론
2. 사회복지행정론
3. 사회복지법제론

시험영역별로 25문항의 문제가 있으며, 모든 문제는 객관식 5지택일형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시험과 관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2급 시험을 준비했다면 바로 사회복지사 1급 취득을 준비하는 것도 효율 측면에서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여느 시험과 마찬가지로 독학이 가능합니다. 기본서로 정리한 후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족보 키워드, 요약노트 등을 정리하면서 학습하면 충분히 독학으로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들지 않는 개념서나 자료도 많으니 충분히 활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고득점 보다는 합격 자체가 중요한 시험이고, 절대평가라는 점입니다.

어떻게든 합격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적은 시간, 노력으로 합격을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유료 인강이나 학원을 다니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특히 다른 일을 병행하고 있거나 처음부터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준비를 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종종 학원 수강료 또는 인터넷 강의료를 아까워하는 분들이 있는데, 단순 비용만 생각하면 그럴 수 있지만 준비과정에서의 효율, 불합격했을 때 리스크, 제공되는 자료(요점 위주의 정리) 등을 생각한다면 비용이 많이 든다고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암기가 많은 영역인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법제론 등은 모든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쉽지 않으니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도 매년 1회 시행되기 때문에 엉뚱한 곳에 시간을 썼다가 불합격했을 때 시간적으로 손해가 매우 큽니다.

강조하지만, 고득점보다는 합격이 중요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 위주로 챙기는 것이 효율적인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입니다.


합격 기준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에서 정확하게 기억해야할 점은 바로 합격 기준입니다.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이 합격 기준입니다. 시험영역이 아니라 과목 기준이니 이 점 반드시 유념하십시오.

합격예정자로 선정된 자만 서류심사를 실시하며, 응시자격 서류를 기한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 추천하는 다른 글


합격률

아래표는 사회복지사 1급 난이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최근 5년 합격률입니다.

연도합격률
202160.4%
202032.9%
201934.2%
201833.5%
201726.9%

응시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고, 합격률도 꾸준히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2021년에는 합격률이 높아 17,158명의 합격자가 나왔습니다(2017년 합격자 수는 5,250명).

하지만 이 때는 사회복지사 수급을 위해 난이도를 조절한 것이지 단순히 쉬워서 합격자가 많이 나온 것은 아니라고 하니 참고해야겠습니다.


응시자격 서류심사

사회복지사 1급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응시자격 서류심사를 실시합니다.

서류심사를 위한 서류를 제출하는 것 까지가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에 포함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이때 심사결과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거나, 서류를 기한내 제출하지 않으면 합격예정이 취소됩니다.

또한, 최종합격 후에도 제출한 서류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부적격 사유에 해당되면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먼저 결격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집행이 끝나지 않은 자
  3. 법원 판결에 의해 자격이 상실되거나 정지된 사람
  4. 정신질환자, 전문의가 사회복지사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면 가능
  5.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아래는 사회복지사 자격이 취소되는 경우입니다.

1~3번에 해당되면 자격이 취소되고, 4~5번은 1년 미만 정지가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부정한 방법으로 자격을 취득한 경우
  2. 위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3. 자격을 대여, 양도, 위조, 변조한 경우
  4. 사회복지 업무수행 중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손해를 입힌 경우
  5. 자격정지 기간에 자격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우

자격이 취소되면 15일 이내에 자격증을 반납하고, 취소되면 2년 이내에 자격증 재교부가 불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

2022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일정

아래는 2022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일정(20회)입니다.

  • 접수기간 : 2021년 12월 6일 ~ 10일
  • 특별추가접수기간 : 2022년 1월 13일 ~ 14일
  • 시험일정 : 2022년 1월 22일
  • 의견제시기간 : 2022년 1월 22일 ~ 28일
  • 서류제출기간 : 2022년 2월 23일 ~ 3월 4일
  • 최종정답 발표기간 : 미정
  • 합격자 발표기간 : 미정

응시수수료는 25,000원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취업

사회복지사로 활동하려면 1급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합니다.

2ㅡ로는 제약이 많고, 특히 사회복지센터를 설립하는데 1급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면, 일할 수 있는 곳은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사회복지직, 보호직 등이 있는 공무원 공공기관 취업이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비영리단체나 사기업에서도 사회복지사가 일할 수 있는 직군이 있으며, 노인, 아동, 청소년, 여성, 장애인 복지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현재 관련 공고가 있는 일자리는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사회복지사 1급 일자리정보 확인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은?

사회복지사 1급 취득방법은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응시자격 서류심사에 통과하면 됩니다. 필기시험은 절대평가이며, 서류심사는 부격격자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2021년 사회복지사 1급 합격률은?

2021년 사회복지사 1급 합격률은 60.4%이며, 사회복지사 수급을 위해 난이도를 조절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은?

  • 대학교, 대학원 졸업(예정)자
  • 사회복지사 2급 소지자이며 1년 이상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 외국 대학(원) 졸업(예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