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개인거래 4단계와 직거래 필수 서류

다른 중고 물품과 마찬가지로 중고차도 개인 직거래가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 딜러나 매매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을 뿐이지 판매자는 더 비싸게, 구매자는 더 저렴하게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개인거래에 대해 순서대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4단계

중고차 개인거래는 복잡할 것 같지만, 좀 더 큰 액수가 오갈 뿐 그리 복잡할 것이 없습니다.

알고 나면 간단한 중고차 직거래로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또는 비싸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각 단계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세 파악

중고차 개인거래 판매자든 구매자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해당 차종의 중고차 시세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현재 내 차가 어느정도 선에서 중고 거래가 되고 있는지 파악한 후에 차량 상태에 따라 가격을 올리거나 내립니다.

구매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시세를 파악한 후 기준을 잡아 두어야 매물 상태에 따라 가격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가격 기준을 잡아봅니다.

중고차 시세 파악을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습니다(대표적인 중고차 사이트로 엔카, KB 차차차, K카 등).

여기에서 간과해서 안되는 점은 중고차 개인거래 시세와 딜러를 통한 중고차 거래 시세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딜러가 판매하는 중고차는 마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 점 감안해서 시세를 가늠해봅니다.

이런 중고차 거래 플랫폼을 둘러보면서 시세 파악을 하면 충분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딜러가 판매하는 것보다는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딜러가 매입하는 가격보다 좀 더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고차 개인거래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지만 적게는 몇 십만 원 많게는 몇 백만원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비용면에서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물 찾기 (또는 등록)

시세를 파악했다면, 실제 직거래 매물을 찾습니다.

앞서 소개한 중고차 직거래 사이트(엔카, KB차차차)에도 직거래를 할 수 있게 되어있고, 보배드림 같은 자동차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에는 직차라는 중고차 직거래 사이트(앱)도 괜찮다는 평이 제법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중고차 개인거래
엔카

기타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에서도 중고차 개인거래 매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찾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원하는 차량의 커뮤니티 사이트, 중고차 직거래 카페를 이용하면 좀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제네시스 GV80을 중고차 개인거래로 구입하고 싶다면, GV80 카페 직거래 게시판에서 찾는 식입니다.

아무래도 GV80에 관심있는 판매자, 구매자가 모여 있기 때문에 괜찮은 매물 찾기가 좀 수월합니다.

판매자 역시 위 사이트 등에 본인의 차량을 올리면 됩니다.


차량 확인 및 계약

원하는 중고차를 찾아 차량 확인 및 계약을 진행합니다.

의무는 아니지만 구매자에게 차량을 확인(시킨) 후에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판매자 입장에서도 좋습니다.

나중에 차량 상태 문제로 말이 나오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구매자는 직접 차량을 확인하는 것 외에도 사고 이력은 조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고차 직거래
카히스토리 사고 이력 조회 결과

차량 확인 및 가격 및 일정 협의가 됐다면 계약서 작성은 의무가 아니지만 계약금을 소액 주고받습니다.

계약서는 중고차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면 되고, 기타 요구사항이 있다면 협의 하에 특약사항에 기재하면 될 것입니다.

중고차 매매 계약서는 2장 작성하여 간인까지 하면 완벽합니다.

양식은 아래에 남겨두었으니 자유롭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단계는 경우에 따라 생략하기도 하지만 판매자, 구매자 모두에게 권장합니다.

▼ 관련 글


중고차 이전 및 등록

이제 마지막 중고차 개인거래 절차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과정이 복잡하다고 생각해서 매매상이나 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구입합니다만, 번거로운 것이 문제이지 과정 자체가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번거로움을 감수해서 돈을 아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고, 이런 직거래 과정이 모두 싫으신 분들은 일반 중고차 사이트에서 딜러를 통해 거래하면 편리하게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 여건에 맞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명의이전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 보험 가입 (양수인)
  2. 준비물 지참하여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3. 이전등록 신청서 작성
  4. 자동차양도증명서 작성
  5. 취득세 신고 (양수인)
  6. 잔금 이체 및 키 전달
  7. 차량등록증 수령

각 단계를 세부적으로 설명하자면,

명의 이전을 할 때 자동차보험 가입증명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 일정 협의가 되었다면 차량 번호로 자동차 보험에 미리 가입합니다.

차량 번호만 알면 사전에 양수인이 미리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할 때는 양도인과 양수인이 같이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 확인

한 명만 방문해도 됩니다만, 차량 등록을 미루다 사고가 나는 등 문제가 생길 여지가 많기 때문에 같이 방문해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도인 양수인이 함께 방문할 때 필요한 중고차 개인거래 서류는

  • 양도인 :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원본)
  • 양수인 : 신분증, 자동차보험 가입증명서, 현금(인지세, 등록세 납부)

입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이 같이 방문해야 준비할 서류도 적습니다.

이 외에 양수인은 취득세(취등록세)도 납부해야 하니 잔금 외 비용도 미리 준비해야겠죠.

이전등록 신청서자동차 양도증명서는 아래와 같이 생겼는데, 차량등록사업소에 준비되어 있으니 굳이 미리 작성해갈 필요는 없습니다.


계약금을 제외한 잔금은 서류 작성이 끝나면 주는 것이 일반적이며, 잔금 입금과 함께 차키를 받으면 됩니다.

참고로 중고차 개인거래 할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캐피탈을 이용하거나 일반 신용을 이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양수인 명의로 나온 차량등록증을 받으면 중고차 개인거래는 끝납니다.


마치며

중고차 개인거래는 비용절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분명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소개한 단계를 직접 준비하고 처리해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울 뿐입니다.

중고차 딜러를 통해 중고차를 사면 차량 상태만 잘 확인하면 되니 각종 서류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엔카나 K카, KB차차차 등에서는 일정 기간 보증도 해주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물론 비용은 개인 간 직거래보다는 비싸겠죠.

모두 장단점이 명확하니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인기있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