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금리비교, 이 3단계만 기억하세요

새마을금고는 예적금 금리도 높고 세금우대도 받을 수 있어 선호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각 금고가 독립된 법인이라 어떤 금고(지점)이 가장 금리가 높은 지 비교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오늘은 제가 활용하는 새마을금고 금리비교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단순히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금리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의 장점

새마을금고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세금 우대 혜택입니다.

1, 2금융에서는 이자 소득의 15.4%가 세금으로 과세되나 새마을금고에서는 3,000만 원(원금)까지는 세율이 1.4%로 낮아집니다.

예시로 이 차이를 살펴보면, 새마을금고에 3,000만 원을 4% 금리로 1년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세전이자는 1,200,000원인데,

일반과세를 적용하면,

  • 이자과세(15.4%) : -184,800원
  • 세후이자 : 1,015,200원

이나, 세금우대를 받으면,

  • 이자과세(1.4%) : -16,800원
  • 세후이자 : 1,183,200원

으로 이자 차이가 168,000원이나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금리 수준이 비슷하더라도 세금우대를 통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고려하여 새마을금고 금리비교를 해야합니다.

게다가 새마을금고 금리는 1금융과 비슷하거나 높은 수준입니다.

새마을금고도 5,000만 원까지는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 예금자보호와 동일하게 보호해주기 때문에 안전장치도 마련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각 금고별 안정성은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정기공시를 통해 살펴볼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본문 마지막에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예금, 적금 금리를 알아보기 전에

새마을금고 금리비교를 하기 전에 어떤 상품에 가입할지 미리 골라두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에는 입출금통장 하나만 있으면 전국에 있는 금고에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한 상품들도 있는 반면(전용상품이라고 부릅니다),

  • MG더뱅킹 정기예금
  • MG더뱅킹 정기적금
  • MG더뱅킹 자유적금

반드시 예적금에 가입할 지점의 입출금 계좌가 있어야하는 상품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대면상품보다 금리는 조금 높은편입니다.

여기에 MG더뱅킹 전용상품은 3가지 우대이율도 있으니 이 부분도 감안하여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3가지 우대이율 조건(각 0.1% 총 0.3%)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예금 가입일부터 만기일 전날까지 MG스마트 알림 서비스에 가입하고 1번 이상 로그인
  • 정기예금 가입시 만기자동이체 등록
  • 만기일 전날까지 MG더뱅킹앱을 이요한 이체 거래 건수가 6회 이상

새마을금고 금리비교 방법 3단계

새마을금고 금리비교가 어려운 이유는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 공식적으로 예금, 적금 금리를 정렬해여 보여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마을금고와 비슷한 신협, 지역 농협 등은 그래서 금리 비교가 매우 어렵고 또 불편합니다.

안타깝지만 이렇듯 인터넷으로 금고별 새마을금고 금리비교를 (정확하게)하는 것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제가 주로 활용하는 방법인데, 금리가 높은 금고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이나 적금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순서를 참고하여 찾아보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금리비교 방법 3단계

  1. 마이뱅크에서 금리 높은 순서 확인
  2.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실제 금리 확인
  3. 해당 지점에 금리 확인

마이뱅크에서 금리 높은 순서 확인

첫 번째 단계는 마이뱅크라는 사이트에서 금고별 금리 순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름만 봐도 알겠지만 마이뱅크가 새마을금고 공식 사이트는 아니라서 실시간 반영은 되어 있지 않지만, 나름대로 최신 금리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이뱅크는 세율, 가입방식(방문, 인터넷), 지역 등 새마을금고 상품 가입 시 중요한 항목을 필터로 조회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새마을금고 금리비교

마이뱅크는 가입도 필요 없고 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 내에서 금리가 높은 금고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실제 금리 확인

이제 새마을금고 공식 홈페이지로 가서 마이뱅크에서 확인한 금리가 맞는지 확인해봅니다.

새마을금고 홈페이지도 실시간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조회기준일이 보통은 영업일 당일이기 때문에 최신 금리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 금고별 금리를 확인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마을금고 중앙회 홈페이지 이동
  2. 금고위치(금리) 안내 메뉴
  3. 금고 선택 및 금리 조회
새마을금고 금리비교

홈페이지에 있는 금리는 세금을 공제하기 전 연이율이며 앞서 언급한것처럼 3,000만 원까지는 이자에 대한 세금이 1.4%라는 점 그리고 상품에 따라 우대이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지점에 금리 확인

사실 이 부분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저도 전화를 하는 것이 번거롭지만, 괜한 헛걸음을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해서 웬만하면 지점에 유선으로 문의를 하는 편입니다.

새마을금고 특판

추가로 출자금 통장 가입비가 최소 얼만인지도 확인하면 친절하게 안내해줄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특판은 어떻게 조회하나요

새마을금고 특판은 말 그대로 특별판매 상품으로 한시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서는 당연히(?) 확인할 수 없습니다.

새마을금고 특판은 보통 기존 고객(조합원)에게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때문에 해당 금고의 조합원이 아니라면 재테크 관련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찾아내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의 새마을금고 예금이나 적금을 찾는다면, 네이버에서 ‘새마을금고 특판’ 등으로 검색하여 최신글로 정렬을 하여 특판 상품이 있는 금고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예금 금리

이 때, 타 지역에서도 가입이 가능한지는 물론 가입 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카페, 뽐뿌 재테크포럼 등에서 특판 관련 글이 자주 업데이트되니 함께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