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비상금 빌리기 (어플로 50~300만원 대출 방법)

큰 액수는 아니지만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때, 우리는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곤 합니다.
비상금 대출은 직장인, 대학생, 주부 할 것 없이 누구라도 한번쯤은 이용하는 금융 서비스로 급할 때 적절히 이용하면 분명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토스 비상금 빌리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플랫폼 보다 쉽고, 빠른 대출이 가능한 토스 비상금 대출의 금리, 조건, 한도 등을 자세히 정리해 두었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 대출

현재 토스 비상금 빌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소개하는 내용은 토스 자체에서 제공하는 토스(뱅크) 비상금 대출이고, 다른 하나는 SC제일 토스 소액 대출입니다.

모두 토스에서 제공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이지만 엄연히 다른 상품이니 모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자격조건

먼저 토스 자체에서 제공하는 토스 비상금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은 아래 다섯가지 조건만 갖추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1.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2. 연체나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자
  3. 회생, 파산, 면책 등을 신청한 사실이 없는 자
  4. 당행 연체대출금이 없는 자 (손실을 끼친 이력도 없어야 함)
  5. 금융사기를 포함한 기타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없는 자

위 대출 조건에 부합하고, 서울보증보험의 개인금융신용보험 가입이 가능하다면 토스 비상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것입니다.

토스 비상금 빌리기 조건에서 중요한 점은 재직이나 소득에 제한은 없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추가 확인 서류도 없이 바로 대출이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출한도 및 금리

아래표는 토스 비상금 빌리기의 대출한도 및 금리입니다.

항목 내용
대출한도 최소 50만 원 ~ 최대 300만 원 (서울보증보험 심사 기준에 따름)
대출금리 연 3.86% ~ 15% (시기 및 신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대출기간 1년 (연장 가능)

금리는 기준금리 연 1.71%에 가산금리가 붙는 형태입니다.

대출이 승인된 후에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가 변경되지는 않으니 대출 중 금리가 바뀔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연장을 할 때는 심사결과에 따라 가산금리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산금리로 대출금리가 지나치게 높다면 토스가 아닌 다른 비상금 대출 상품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1년이지만,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이용하면서 문제가 없다면 연장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환 방식

대출상환은 만기일시상환이라고해서 이자는 매월 납부하고, 빌린 돈(원금)은 만기일에 전액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미납 이자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원금을 상환할 때 함께 상환하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매달 납부해야 할 이자를 내지 못하면 연체 이자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연체 금리연체기간 중 대출금리에 3%가 더해지며 최고 연 15%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합니다.

연체는 매달 납부일 기준 1개월 이상 이자를 납부하지 않으면 1개월 경과 시점에 대출원금에 대해 연체이자가 발생합니다.

상환 방식과 관련된 토스 비상금 대출의 장점으로는 중도상환해약금이 없어 필요한 만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더 이상 상품을 이용하지 않아도 괜찮다면 조기에 상환하여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한도 내에서 수시로 상환했다가 재사용했다가 반복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스 비상금 대출 방법

토스 비상금 빌리기는 토스 어플로 365일 언제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 특성상 당연히 비대면 신청만 가능하고, 신청 과정에서 신분증 인증은 필요합니다.


먼저 아래 링크에서 토스 어플(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토스에서 비상금 대출 시작하기


메인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전체 메뉴로 들어간 후,

토스 비상금 빌리기

상단에 있는 토스뱅크를 선택(중요)합니다.

토스 비상금 대출

화면 아래로 내려가보면 토스뱅크 신용대출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내 대출한도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토스 비상금 빌리기

확인해본 바 2021년 12월 현재 토스뱅크에서 제공하는 비상금 빌리기는 대출 한도가 모두 소진되어 2022년 1월 1일 이후부터 정상화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당장 비상금이 급하다면 아래에서 제안하는 다른 대안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대안으로는 토스가 아닌 타 기관의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대출 한도가 남아있는 곳도 많기 때문에 다른 금융사에서 비슷한 수준의 저금리 대출 상품이 있다면 굳이 토스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다른 비대면 대출 상품도 많습니다).

비상금의 특성상 큰 돈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출 금리가 다소 높더라도 실직적으로 이자는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비상금 대출 상품을 살펴보는 것이 되려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SC제일 토스 소액 대출

앞서 토스에서는 2가지 비상금 빌리기 대출을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만약 소액도 괜찮다면 토스에 있는 또 다른 비상금 빌리기 상품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 이름은 SC제일 토스 소액 대출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SC제일은행과 제휴 된 비상금 대출입니다.

SC제일 토스 소액 대출 상품 개요는 아래 표를 참고하십시오.

항목 내용
대출한도 최대 50만 원
대출금리 최저 연 6.05% ~ 최고 연 9.05%
대출기간 3달
대출자격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대출기간이 짧고 한도가 최대 50만 원이라 아쉬울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자 부담이 없기 때문에 짧은 기간 소액이 필요한 경우 아주 유용한 상품입니다.

SC제일 토스 소액 대출의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만기 전 대출을 상환하고 싶을 때는 SC제일은행 앱으로 수수료 없이 언제든 상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토스에서 직접 심사하기 때문에 심사 통과 후 SC제일은행 심사기준 때문에 대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비상금 대출 거절(부결)된다면?

앞서 소개한 대출 조건에 부합하더라도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은 어떤 대출이라도 대출금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용등급은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지만 신용점수는 여러 번 조회해도 불이익이 전혀 없고, 토스 앱에서 국내 대표 신용평가사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을 모두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한번 이용 해보시기 바랍니다.

☞ 토스 신용등급 조회로 2가지 신용점수 확인을 무료로


대출 이자계산기 이용하기

대출 액수나 기간이 길어진다면 대출 이자 계산기를 이용해 미리 매달 내야할 이자를 가늠해보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금리가 확정되기 전에 예상되는 금리를 다양하게 입력하여 매달 얼마나 부담하게 될지 예상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상금 대출이라고 하면 액수도 적고 기간도 짧은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렇다고 불필요하게 최대로 대출을 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래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 주소를 남겨두었으니 예상 금리와 함께 대출 비용을 가늠 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이자 계산기 이용하기


토스 비상금 빌리기는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한가요?

토스 비상금 빌리기는 최대 3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토스 비상금 대출의 상환 방법은 무엇입니까?

토스 비상금 대출을 하면 대출 이자는 매달 상환하고, 대출 원금은 만기일에 일시 상환할 수 있습니다.


토스 비상금 대출 거절될 수 있나요?

신용점수(등급)가 너무 낮으면 토스 비상금 대출도 거절될 수 있습니다.


토스 비상금 빌리기 자격조건은?

  1.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
  2. 연체나 부도정보 등 신용도판단정보 등재 사실이 없는 자
  3. 회생, 파산, 면책 등을 신청한 사실이 없는 자
  4. 당행 연체대출금이 없는 자 (손실을 끼친 이력도 없어야 함)
  5. 금융사기를 포함한 기타 금융거래 제한 관련 기록이 없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