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신청에 필요한 모든 것, 조건, 금리, 신청방법

이 글에서는 실수요자들의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1년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에 필요한 내용을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비교했을 때 소득 제한이 없고, 주택가격도 9억까지 상향되었습니다. 게다가 금리도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기존에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보금자리론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현재 기준금리와 시중금리가 치솟으면서 부동산시장이 침체되었고, 대출자들의 이자부담도 심각하게 늘어난 상황이라 가계부채 안정 대책 중 하나로 국가에서 내놓은 긴급하게 내놓은 대출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고정금리 대출 상품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일반형 대출 금리는 4.25%(10년 기준, 우대형은 0.1% 낮음)이고, 소득은 제한이 없는 서민과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안심 전환 대출처럼 다른 대출에서 갈아타기도 가능하고, 주택을 구입할 때가 아닌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해 자금을 마련할 때도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특례보금자리론 장점 5가지

그렇다면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엇이 장점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장점은 크게 5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고정금리
  2. 저금리
  3. 소득 제한이 없음
  4. 주택가격 상향
  5. 넉넉한 대출한도

미래 금리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당장 금리가 내려갈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 시장 분위기입니다.

동결이라도 되면 다행이지만, 금리가 계속 오른다면 변동금리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들은 이자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겠죠.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가 한 번 결정되면 바뀌지 않는 고정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금리 부담과 위험성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대출금리도 낮습니다.

대출기간에 따른 금리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만, 은행에서 주담대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금리가 낮습니다.

기존 보금자리론을 많이 이용할 수 없는 이유가 소득 제한과 주택가격 제한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일반 보금자리론 자격인 주택가격 6억 원과 소득한도 7천만 원도 적은 것은 아닙니다만, 서울 및 수도권에 사는 맞벌이 부부에게는 다소 타이트한 조건인 것도 사실이죠.

그런데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이 9억 원, 소득한도는 없기 때문에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기존 보금자리론보다 자격이 완화된 것은 맞지만,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주담대 대상 주택 가액은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가액은 KB시세, 한국부동산원 시세,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액 순서로 적용하게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대부분 KB시세를 참고하면 될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다음으로 소득 요건인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은 따지지 않습니다.

다만,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소득 증빙이 필요할 수 있고, 이 때는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아래 3가지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주택구입
  2. 대출 갈아타기(기존 대출 상환, 대환)
  3. (임차인에)보증금 상환

그리고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추가 주택 구입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기존 주택을 2년 내에 처분해야 하는 조건으로는 가능합니다(일시적 2주택인 경우에만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대출한도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출한도는 최대 5억입니다.

하지만 LTV, DTI 한도 내에서만 대출이 되니 이 점은 따져봐야 하겠습니다(DSR은 적용되지 않음).

LTV는 최대 70%(생애최초 80%) 이내, DTI는 최대 60% 이내입니다.

LTV, DTI 적용안은 아래 표 참고하십시오.

구분유형LTVDTI
규제지역 외,
실수요자 요건 해당
아파트
기타주택
70%
65%
60%
규제지역아파트
기타주택
60%
55%
50%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의 가장 큰 장점은 금리 부분입니다.

금리는 은행의 그것보다 낮으며, 고정금리라 위험성도 낮습니다.

국가에서 시장 상황에 맞춰 내놓은 상품이라 은행 금리보다 높기는 쉽지 않습니다.

보도자료에서도 시장금리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조정을 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은행 주담대보다는 금리 조건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2023년 1월 26일, 시장 금리를 반영하여 예정보다 0.5%P 금리를 인하했으며 대출기간별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기10년15년20년30년40년50년
일반형4.254.354.404.454.504.55
우대형4.154.254.304.354.404.45

(참고)

  • 일반형은 주택가격 9억원 이하, 소득제한 없음.
  • 우대형은 주택가격 6억원 이하, 소득 1억원 이하.

우대금리

우대형의 경우 아래에 해당하면 최대 0.8%P의 우대금리 적용도 가능합니다.

  • 저소득청년 : 0.1%P
  • 사회적배려층 : 0.4%P
  • 신혼가구 : 0.2%P
  • 미분양주택 : 0.2%P

이는 인터넷으로 신청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전자약정방식) 0.1%P와는 별개입니다.

우대금리는 중복으로 적용 가능하며, 최대한 우대를 받으면 최저금리는 연 3.25%~3.55%가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신청기간

2023년 1월 30일 오전 9시부터이며, 1년간 한시적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간은 상황에 따라 늘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만,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월 31일 이후에는 주말, 공휴일 포함 오전 3시부터 자정까지 신청 가능하니 신청시간에 유의하세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은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는 아래 HF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어플리케이션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에 남겨두었습니다.

신청할 때, 서류제출 자동화 및 행정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증빙 서류 제출 없이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이용에 참고하십시오.

온라인 대출 신청이 쉽지 않다면 SC제일은행에 방문하여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 때는 온라인으로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 0.1%P는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챗봇 상담을 제공하고 있고,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이나 청각 장애인을 위해 원격신청 지원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니 가급적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우대금리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특례보금자리론 PDF 공식 보도자료 링크를 아래에 남겨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특례보금자리론 PDF 보도자료 확인하기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