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과 조건, 유의할 점 4가지

정부에서는 국민의 학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평생교육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우처로는 오프라인, 온라인 교육, 학점은행제, 자격증 등 개인에 필요한 교육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을 받고 있는데, 오늘 소개할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과 조건을 확인하여 35만 원의 혜택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바우처란?

먼저 평생교육바우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평생교육비’라고도 부릅니다.

정부에서는 만 19세 이상 자격을 갖춘 국민에게 자율 학습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평생교육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우처 이용자로 선정되면 35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가 제공되며, 등록된 사용기관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평생교육바우처로는 학점은행제, 외국어, 자격증, 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아래에서 사용기관 찾는 법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클래스101 등에서도 이용이 가능해 취미, 자기개발 등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강좌도 들을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조건 3가지

그럼 가장 중요한 평생교육바우처 조건 3가지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신청자격만 갖추면 누구나 이용자로 선정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만 19세 이상이며 아래 3가지 중 1개에 해당

  1. 기초생활수급자
  2. 차상위계층
  3.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

추가로 1인가구의 경우에는 기준 중위소득이 65%가 아니라 120%라는 점,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간 동안 국가장학금을 받을 경우에는 평생교육바우처를 신청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은 행안부 행정정보공동이용망을 통해 지원대상여부를 확인하면 되고,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자는 건강보험료 부과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격에 따라 제출할 증명서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분자격명증명서
기초생활수급자기초생계급여수급자
기초의료급여수급자
기초주거급여수급자
기초교육급여수급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차상위장애인연금 대상자장애인연금수급자 확인서
차상위장애수당 대상자장애수당수급자 확인서
차상위자활근로자 확인서 발급 대상자자활근로자 확인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대상자차상위계층 확인서
한부모가족지원법 지원 대상자한부모가족 증명서
기타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원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지원내용

평생교육바우처 조건을 갖추고 신청만 하면 35만 원의 바우처를 지급받습니다.

이것은 수강료 및 해당 강좌 교재비로 이용 가능하고, 이월이나 인출은 불가능합니다.

35만 원은 여러 강좌 수강에 이용할 수 있으며, 초과금액이 발생하면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사용기간은 별도로 공지되나 대게 7월까지이며, 사용기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음 금액은 소멸됩니다.

하반기에는 우수이용자라는 제도가 있는데,

우수이용자로 선정되면 하반기에 이용할 수 있는 35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반기에 1과목 이상 이수하면서 해당 금액을 전액 사용했다면 우수이용자로 선정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것입니다.

우수이용자 신청은 8월에 받으며 12월까지 추가 금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1월 17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월 23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은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서두를 필요는 없겠습니다만, 마감시간은 피하는 것이 안전하리라 생각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4단계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이 4단계를 거칩니다.

  1.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2. 자격 심사
  3. 이용자 선정(결과는 2월말에 개별적으로 통지)
  4. 카드 발급 신청 및 수령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중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기한내 아래 사이트에서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을 해야 하는 것이고,

이용자로 선정된 후에는 평생교육바우처 카드까지 신청을 해야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는 농협에서 발급한 NH농협체크카드를 말합니다.

평생교육희망카드라고 부르는데, 카드 개설을 위해서 농협 계좌 개설 후 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농협을 주로 이용하고 있지 않으면 다소 번거로울 수 있으나 다른 은행에서는 바우처 카드 발급이 안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카드 발급 신청은 인근 농협 또는 축협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근 농협은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영업점 방문시에는 신분증과 이용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 이메일, 서면 통지서를 반드시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방법

카드를 수령했다면 이제 평생교육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는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전국 사용기관은 홈페이지에서 찾아 수강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수강 신청 결과를 확인한 후에는 사용기관 방문 후 결제를 하면 되는데, 온라인 사용기관이라면 홈페이지에서 결제를 하면 됩니다.

수강료는 해당 강좌의 교재비나 재료비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별도로 청구되는 교재비나 재료비로는 결재가 안되고 강좌와 관련이 없는 교재나 재료 구입에는 당연히 쓸 수가 없다는 점 유의하십시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운전면허 취득 강좌는 수강이 안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바우처 전액(35만 원)을 사용해야 우수이용자로 하반기에 추가로 바우처를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한 수업이 있다면 평생교육바우처를 적절히 활용하여 연 70만 원까지 혜택을 받아보면 좋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이렇게 찾는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는 홈페이지(PC또는 모바일)에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로 들어가 바우처 사용기관을 클릭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다음 화면에서 사용기관을 알고 있다면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하기를 클릭하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한 후 검색을 해도 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아래에서 바로 결과가 확인되는데, 여기에서 홈페이지로 들어가 강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조건

그리고 반드시 기관에 연락하여 실제로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할 수 있을 확률이 매우 높지만 간혹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용시 주의사항

아래는 평생교육바우처를 이용하면서 주의해야할 것들입니다.

위반하는 경우 사용이 중지됨은 물론 다음에 바우처 선정 제한, 바우처 회수 등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본인만 사용해야합니다. 3자에게 양도, 판매, 대여할 수 없고 가족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부당하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시) 교재만 단독 구매, 전자 기기 구매, 만 19세 미만 대상 강좌 이용
  3. 강좌 수강을 대신하여 대가성 물품이나 금전을 받지 않습니다.
  4. 환불은 결제 취소를 해야 합니다. 현금 환불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평생교육바우처 조건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일배움카드와 중복 신청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중복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운영기관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신청 조건은 각각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에 정리해 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즉시 발급받는 방법

▼ 추천하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