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은 재활용이 쉬워 무료로 수거하거나 매입하는 곳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가구의 경우에는 대형 폐기물로 오히려 돈을 주고 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몇몇 곳에서는 폐가구 무료수거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 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폐가구 무료수거 4가지 방법
한국그린센터
한국그린센터는 흔치 않은 폐가구 무료수거 업체입니다.
취약계층 환경개선 목적으로 폐가구 무료수거를 하고 있고, 가구 외에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가전을 수거하고 수리 및 리폼하여 좋은 곳에 쓰고 있습니다.
부피가 큰 가전은 중고 판매도 어렵고, 버리는데도 비용이 제법 듭니다. 게다가 개인이 직접 옮기는 것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국그린센터를 통해 무료 가구 수거를 진행하면 편합니다.
폐기물도 줄이고, 돈도 아끼고, 좋은 곳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대신 모든 폐가구 무료수거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조건이 되지 않으면 유료수거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구의 상태에 따라 무료, 유료로 구분이 되는데 재사용이 가능하면 무료 가구 수거, 그렇지 않으면 유료수거를 신청해야 합니다.
어차피 사용하지 못하는 폐가구이고 폐기장까지 혼자 가구를 옮기는 것도 어렵다면 유료수거라도 신청하는 것도 고려해보십시오.
한국그린센터에서 취급하는 품목은 가구 외에도 가전, 이불, 커튼(블라인드 제외)입니다.
해체까지 도와준다고 하니 1인 가구나 어르신 등 가구, 가전을 직접 옮기는 것이 힘드신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료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를 자세히 살펴보면,
- 원형 훼손 (가죽 찢어짐, 갈라짐 / 필름지 벗겨짐 / 리폼한 가구 / 매트리스 오염)
- 10년 이상된 가구 (연식이 오래되어 재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 재사용이 불가능한 가구 (작동되지 않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 세트 중 일부 (H형 책상 중에서 책장만 있는 경우, 식탁 의자만 있는 경우)
- 붙박이 장농 (완전히 해체해야 하는 장농)
그리고 가전은 연식이 8년 이상이거나 작동이 되지 않는 것은 무료 수거가 안됩니다.
수거 절차는
- 카카오톡으로 가구 사진을 보내기
- 무료수거 가능 품목(또는 상태)인지 확인
- 일정 조율 및 수거
입니다.
유료수거는 물품을 가져가는 것은 아니고 대형 폐기물을 1층 지정된 폐기장까지 내려주는 서비스라고 보면 됩니다.
비용에는 배출 비용(출장료)과 폐기물 스티커 비용(기본적으로 드는 비용)이 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폐기물 스티커는 직접 구매해서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자세한 내용은 카톡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 유료 비용은 카톡으로 자세히 문의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하겠지만 유료로 폐기장까지 내려주는 서비스는 곳도 있기 때문에 견적 비교를 해봐야겠죠.
한국그린센터는 폐가전 무료수거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수거 가능 지역이 서울 및 경기지역에 한정되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 폐가구 무료수거를 찾는 분들은 한국그린센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빼기
빼기는 대형폐기물 스티커 구입부터 중고 매입까지 도와주는 모바일 서비스(앱)입니다.
파트너가 무거운 짐을 내려주고, 배출신고까지 해주어 편리하게 폐가구를 버릴 수 있습니다(유료).
빼기에서는 여러 파트너 간의 폐기 비용 견적을 비교해볼 수 있어 보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점은 폐가구, 가전 모두 중고로 매입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구 사진을 올리면 파트너들이 매입 견적을 올리고, 수거까지 해준다고 하네요.
실제로 얼마나 많은 제안이 올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버릴 가구인데 돈까지 받을 수 있으면 더 좋겠죠.
빼기에서 신청 가능한 품목은
- TV, 냉장고, 오디오, 모니터, PC 등 전자 제품
- 침대, 소파, 옷장, 서랍, 책상, 책장, 의자 등 가구 제품
- 의류, 신발, 커튼, 이불 등 의류 제품
- 이사, 이전, 철거, 철수 환경에서 배출되는 각종 폐기물
- 유품 정리 현장에서 발생하는 품목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빼기 공식 홈페이지(열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로
여기로는 각 지자체와 연계되어 폐가구, 폐가전을 쉽게 버릴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쉽지만 폐가구 무료수거는 하지 않습니다.
대신 직접 스티커를 구입해서 지정된 곳에 내놓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여기로 앱에서 폐가구 사진을 등록하고 처리 비용(수수료)를 결제한 후 발급된 번호를 폐가구에 써 두면 수거 업체에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전에는 배출도 직접 해야 해서 반쪽짜리 서비스였는데, 지금은 폐기물을 옮겨주는 ‘내려드림’이라는 서비스를 론칭 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자체 재활용센터
가전은 무료로 수거하는 곳이 아주 많지만 폐가구는 무료로 수거하는 곳이 아주 드뭅니다.
가전은 작동하지 않아도 부품 재활용이나 자원 추출이 가능하지만 폐가구는 자리만 차지하는 골칫덩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소개한 앱을 이용하는 것이 번거롭거나 어렵다면, 지자체 재활용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폐가구 무료수거 방법입니다.
사용가치가 있다면 유상으로 매입하기도 하는데, 아주 잘 팔릴 것 같지 않으면 거절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의해서 손해볼 것은 전혀 없으니 부담 갖지 말고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는 각 지역에 있는 사설 가구 수거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구 수거 업체는 검색만해도 매우 많이 나오기 때문에 매입을 하는 것인지, 무료로 수거가 되는지, 아니면 폐기를 해주는지 상담을 받아보고 마음에 드는 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 카톡이나 문자로 사진을 보내면 무료 수거 여부를 알려주는 방식이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치 곤란한 폐가구가 있다면 무리해서 직접 옮기지 말고 지자체에 폐가구 무료 수거 방법을 문의하거나 사설 가구 수거 업체를 통해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도움이 될만한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