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노후생활비의 약 40%를 국민연금 수령액이 차지한다 합니다.
때문에 지금까지 얼마나 국민연금을 납부했고, 미래에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예상수령액을 미리 파악해 자신에게 맞게 노후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방법으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보고 예상수령액, 수급시기도 함께 알아 두십시오.
목차
국민연금 점검의 필요성
국민연금(노령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의 핵심 노후 준비 수단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이 없을 때를 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연금 제도로, 매달 적지 않은 돈이 국민연금 보험료로 들어갑니다.
문제는 국민연금을 열심히 납부하고 있지만, 수령할 때까지는 시간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을 충실하게 납부하고 있는 것만큼이나 이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의 납부 상황 파악을 통해 예상 연금액이 부족하다 판단되면, 납입액 추가 납부할 수도 있고 아니면 개인연금을 따로 가입하여 미래 준비를 할 수도 있으니까요.
미래 계획은 조금이라도 빨리 세우면 좋기 때문에 수시로 국민연금 납부액과 예상수령액을 확인하여 대비해야 합니다.
<아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은 2024년 3월 12일에 업데이트한 내용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순서대로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통해 5분 내로 지금까지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언제부터 얼마를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들어가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아주 간단하게 확인 가능합니다(가까운 지사 방문도 가능하고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이용이 어려운 분들은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것도 좋지만, 대기가 매우 길어 연결이 어렵기 때문에 아래 남겨둔 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전자민원서비스 선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4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전자민원서비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관련 서비스는 모두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내역조회 선택
다음으로 개인서비스 메뉴에 있는 가입내역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가입내역 외에도 예상연금, 부과 내역, 연금 청구, 지급 등 여러 메뉴가 있는데 우리가 찾는 국민연금 납부액은 가입내역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메뉴에서 납부액 외에도 예상연금액도 함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가입내역조회 메뉴로 들어가봅니다.
이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방법으로는 간편인증로그인, 인증서로그인, 네이버로그인, 카카오페이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상관없으니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확인
로그인만 하면 바로 지금까지 국민연금을 얼마나 납부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이 총 가입기간, 총 납부내역 그리고 예상연금액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함께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연금보험료상세내역 예시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을 보면, 기간별로 내가 얼마나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했는지 쉽게 파악이 됩니다.
또한, 기준소득월액과 종별이 나오는데요,
기준소득월액은 해당 기간에 내 월 소득을 뜻하는데, 이에 따라 보험료를 납부한 것이 됩니다(납부액 계산은 아래에 설명을 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종별에는 회사 소속이었다면 “사업장”이라고 나오고 비고란에 회사 이름, 지역가입자였다면 “지역”이라고 나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했다면, 아래에서 납부한 보험료가 어떻게 계산된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내가 받을 연금은 얼마인지도 이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은 이렇게
국민연금 보험료는 앞서 살펴본 기준소득월액에서 9%를 납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준소득월액이 250만 원이면, 250만 원 X 0.09 = 22.5만 원이 국민연금 월 납부액이 됩니다.
납부한 보험료는 여기에서 개월수를 곱한 것이 됩니다.
만약 납부 개월이 8개월이라면, 250만 원 X 0.09 X 8개월 = 1,800,000원으로 계산할 수 있겠죠.
중요한 부분은 직장가입자는 절반인 4.5%를 회사에서 납부하고, 나머지 4.5%는 본인이 납부합니다(급여에서 공제됨).
그리니 위 예시에서 납부한 보험료가 180만 원(8개월)으로 나와도 실제로 내가 납부한 금액은 90만 원(8개월)인 것입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는 9%를 모두 가입자 본인이 납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큽니다.
물론 국민연금 납부액이 많을수록 연금도 많이 받지만 동일한 소득임에도 직장인보다 절반을 더 내야해서 강제로 납부해야 하는 매달 부담인 경우가 많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도 살펴보자
아래에서는 실제 국민연금 수급 개시가 되었을 때, 월 얼마씩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예상연금월액’ 부분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언제부터 얼마씩 매달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십시오.
단, 예상연금액은 현재가치로 계산된 것이고, 지금처럼 소득이 있고 만 60세까지 계속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했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물가 상승과 함께 미래에 받을 연금액도 변화가 있다는 점 감안하십시오.
그 아래에는 ‘연금계산내역’이 있습니다.
알고 있겠지만 국민연금은 소득재분배 효과가 있습니다.
같은 세대에서 소득이 많은 계층에서 적은 계층으로 소득이 재분배되게 설계되어 있죠.
노령연금 계산식에 A값, B값이 들어가는데요, 각각
- A값 : 연금을 받기 직전 3년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월평균소득
- B값 : 가입자의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 월평균소득(수급 전년도의 현재가치로 재평가한 것)
입니다.
따라서 A값보다 B값이 더 적으면 소득을 분배 받는 혜택을, 반대로 B값이 더 크면 소득을 분배하는 것이 됩니다.
연금계산내역에서 A값과 B값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화면 가장 아래에 있는 ‘예상연금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향후 소득을 변경해서 다시 계산해보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해볼 수도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급나이
끝으로 국민연금 수급나이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출생연도에 따라 개시 연령이 다른데, 안타깝게도 개시연령이 계속해서 상향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생연도 | 지급개시연령 |
1953-56년생 | 61세 |
1957-60년생 | 62세 |
1961-64년생 | 63세 |
1965-68년생 | 64세 |
1969년생 이후 | 65세 |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개시연령이 되면 국민연금을 매달, 평생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나의 국민연금 수급나이는 앞서 살펴본 예상연금액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