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성비 중고 수입차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선택한다는 것이 애초에 가성비를 따진다는 것인데, 이 중에서도 좀 더 감가율이 크고, 가격방어가 잘 되어 특히 가성비가 좋은 중고차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가성비 수입차 5가지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수입 중고차 구입해도 되나요?
가성비를 따지겠다고 중고차(특히 수입차)를 샀다가 잘못 골라 수리비로 더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수입 중고차는 보증기간이 지났거나 부품 및 수리 비용이 높은 브랜드의 중고차를 선택하는 경우 차량 가격만 보고 싸다고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수입이나 국산이나 중고차의 가성비는 차량 출고 가격과 현재의 가격(가치)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고가 대비 중고 가격이 얼마나 깎였는지 감가율을 잘 봐야지 단순히 중고차 가격이 싸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애초에 저렴한 경차 같은 경우 중고차도 당연히 저렴하기 때문에 단순히 가격만으로 ‘저렴하다 아니다’를 판단하는 것은 안됩니다.
가성비 중고 수입차를 찾을 때는 애프터 마켓이 활성화가 되어 있는지 특히 잘 봐야합니다.
보증기간이 끝난 중고 외제차에 문제가 생겨 공식센터 몇 번 들어갔다 나오면 수리비가 차값보다 더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다 아니다 여부를 판단할 때, 자동차 자체 특성인 연비나 보험료까지 포함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나 정비 및 관리 비용은 철저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벤츠 S클래스 중고차 가격이 500만 원이라도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없는 것이 정비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독3사 중고 외제차의 경우 애프터 마켓이 아주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희귀하거나 대형(또는 고급) 차량이 아니라면 수입차라고 무조건 유지 비용이 비싼 것은 아닙니다.
가성비 좋은 중고차 고르는 팁
수요가 적은 중고차
수요가 적은 차량, 인기가 없는 차량은 감가율이 높아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인기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 가격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죠.
물론 다시 판매할 때는 인기가 많은 차량이 조금이라도 비싸게 판매할 수 있기는 합니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 시장의 원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SUV, 준중형, 중형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서도 인기있는 세그먼트입니다.
반대로 대형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상대적으로)없고, 감가도 큽니다.
(대부분) 고급 차량이었던 대형 차량을 중고로 사는 사람이 적기 때문입니다.
대형 차량은 출시될 당시 부품도 가능한 좋은 것을 썼을 것입니다.
이런 특성을 아는 사람들은 상태 좋은 대형차만 중고로 구입하기도 합니다.
주인이 적게 바뀐 차
중고차를 고를 때는 주인이 많이 바뀌었는지, 마지막 주인이 얼마나 탔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이 1명이면 가장 좋겠지만, 수회 바뀌었더라도 마지막 차주가 보유한 기간이 짧으면 그 기간 동안에는 차량 관리가 잘 되지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마지막 차주가 어떤 사유로 차량을 판매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애초에 단기간만 타고 팔 생각이었다면 돈이 들어가는 관리는 일절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런 차량은 구입 후 유지, 관리 비용이 커질 수 있으니 염두에 두고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차
뻔한 얘기지만 주행거리 만큼이나 중고차의 연식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주행거리는 따지면서 연식은 개의치 않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 주행거리가 월등히 짧아도 웬만하면 최근에 출시된 차량이 웬만하면 낫습니다.
그럼에도 연식이 오래된 차가 마음에 든다면 시간에 따라 부식이 되는 하부 관리가 잘 되었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엔진, 미션 등 동력계통은 물론이고요.
연식이 짧아도 관리를 안 했다면 소용없지만 주행거리만 보지 말고 연식도 잘 살펴야한다는 뜻입니다.
가성비 중고 수입차 5가지
골프 7세대 2.0 TDI
첫번째 소개할 가성비 중고 수입차는 골프 7세대 2.0 TDI입니다.
준중형 해치백의 교과서로 폭스바겐의 상징과도 같은 모델이죠.
현재 8세대까지 출시되었으며 꾸준한 수요가 뒷받침되는 검증된 모델입니다.
수입 준중형 중 가장 인기있는 차량이며, 연비도 매우 훌륭합니다.
골프 7세대는 잔존가치가 높아 다시 중고차로 판매할 때 특히 메리트가 있어 가성비 좋은 수입차라 할 수 있습니다.
소형 해치백 잔존가치가 높은 경향이 있어 일정기간 타고 되팔 계획이 있다면 추천하고, 오래 탈 계획이라도 기본기가 좋은 훌륭한 차량입니다.
엔카에서 많은 매물을 확인할 수 있는데 8세대 보다는 7세대 중 주행거리와 연식을 비교하여 선택하면 가성비 좋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BMW 320 (F30)
다음은 추천하는 가성비 중고 수입차는 BMW 320입니다.
BMW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량이 3시리즈라고하니 모델에 대한 검증은 더이상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후륜구동에 차체 밸런스, 핸들링, 코너링, 토크 등 어느것 하나 빠지지 않은 모델입니다.
현재 7세대 G코드가 판매되고 있고, 전 세대인 F코드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 매우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F30등 6세대 모델은 1천만원 대에서 구입할 수 있어 가성비 중고 수입차로 추천할만하고, 주행거리나 연식에 따라 종종 2천만원 대 중고차도 있습니다.
M팩, xDrive 등 모델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으니 운전 스타일이나 선호에 따라 세부 모델을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앞서 소개한 골프도 그렇지만 320의 경우 애프터 마켓에서 아주 쉽고 저렴하게 정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비, 유지 비용도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렉서스 IS250 2세대
훌륭한 모델인데 국내에서 인기가 없는 IS250을 가성비 중고 수입차로 꼽아봤습니다.
D세그먼트 경쟁 모델이서 독일차에 밀려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한 차입니다.
일본 브랜드라는 부담이 있지만 잔고장이 없고, 수요도 적어 중고차 시장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잔고장 없이 운용할 데일리카를 찾는다면 렉서스 IS250을 추천합니다.
이 모델은 디젤은 없고, 가솔린 모델만 있습니다.
연비 관점에서는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으나 정비, 유지 관점에서는 오히려 나을 수도 있습니다.
2세대 모델은 제조사 보증은 끝났지만 잔고장도 없고, 알려진 고질병도 없어 저렴하게 구입하면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식이 있으니 매물로 올라온 중고차들이 대체로 주행거리가 길기 때문에 관리가 잘 되었는지 체크는 필요합니다.
1천만원 초반(또는 그 이하)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가성비 중고 수입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흰색 차량이 특히 가격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티구안 1세대
추천하는 가성비 중고 수입차 5가지 중 유일하게 SUV 모델인 티구안입니다.
티구안도 가성비 좋은 중고 수입차하면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수입 SUV이고, 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모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세대가 2018년부터 팔리기 시작했는데, 가성비 중고 수입차로 추천하는 세대는 1세대 뉴 티구안입니다.
티구안은 디젤만 판매했고, 중고차 역시 디젤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기본기가 좋은 차량이고 4륜구동임에도 연비가 훌륭한 점도 장점입니다.
뉴 티구안은 천만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고, 매물이 많아 마음에 드는 차량이 나올 때까지 비교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SUV를 선호하거나 3인 가족이라면 티구안도 좋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폭스바겐 역시 정비하는 곳이 많으니 애프터 마켓을 이용하면 유지 비용 부담은 적습니다.
인피니티 G37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가성비 중고 수입차는 인피니티G37입니다.
Q50이전 모델인데, 연식이 제법 오래 되었습니다.
대부분 1천만원 이하에 구입할 수 있는 모델인데, 배기량과 출력(300마력)이 훌륭해 성능만 따지면 최고의 가성비 수입 중고차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내부 품질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달리는 재미를 생각한다면 입문용으로 훌륭한 차입니다.
VQ37엔진이 드라이빙의 재미를 선사합니다.
연식은 오래되었지만 일본차답게 품질은 훌륭해 여전히 현역으로 운용중인 사람이 많습니다.
▼ 인기있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