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따라하기

증권사를 포함한 일부 전자서명이 필요한 곳에서는 은행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럴 때는 범용 공인인증서라는 것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오늘 이 범용 공인인증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용 인증서가 무엇이며 금융 공인인증서와 어떻게 다른지, 인터넷 발급 방법까지 모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의 종류

범용공인인증서에 대 알아보기 전에 공인인증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인증서는 금융 공인인증서이고, 나머지 하나는 오늘 알아볼 범용 공인인증서입니다.

두 인증서의 가장 큰 차이는 사용 범위입니다.

일단 범용 인증서의 사용 범위가 넓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금융 공인인증서로는 증권사 업무를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거래를 하려고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었으면 은행에서 만든 금융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범용 인증서를 만들어야합니다.

각 인증서의 사용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증서 종류용도
금융 공동인증서인터넷 뱅킹
국세청 연말정산
온라인 보험거래
전자민원서비스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범용 공인인증서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전자거래

범용 공인인증서에는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등록번호(또는 고유번호)로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면, 사업자용 범용 인증서를 받으면 됩니다.

반대로 개인이라면 개인 범용 인증서를 발급받아 이용하면 되겠죠.


범용 공인인증서 단점

이렇게 보면 금융 공인인증서가 아닌 사용 범위가 넓은 범용 인증서를 발급 받는 것이 당연히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및 갱신에는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용은 1년에 4,400원(부가세 포함)의 비용이 듭니다. 환산하면 1개월에 400원도 안되는 적은 금액이지만, 금융 공인인증서가 무료라는 점을 생각하면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비용이 드는 것이 싫다면 용도가 제한되어 있는 무료 범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증권사 업무에만 이용할 수 있는 범용 인증서 등 일부 목적으로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가 있습니다.

만약 범용 인증서는 필요한데, 용도 제한 인증서로도 불편함이 없다면 무료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해도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범용 공인증서 발급에 대해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

그럼 이제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급기관 확인

범용 공인인증서는 여러 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기관에서 범용 인증서를 만들어주는데, 개인은 은행, 증권사 등에서 만들면 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대리로 인증서 발급 업무를 하기 때문에 굳이 인증서 발행 기관에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 한국정보인증(KICA)
  • SignKorea
  • 코스콤
  • 한국전자인증(crosscert) 등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는 전자거래가 필요한 곳에서는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일부 기관에서는 무료 범용 인증서 발급이 안되니 유의할 필요 있음)


인증서 종류 선택

부가세 포함 4,400원인 유료 범용 공인인증서는 용도 제한이 없지만, 증권사나 국세청 등 일부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범용 공인인증서(용도 제한)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증권 계좌를 위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것이라면, 굳이 연 4,400원을 내고 유료 인증서를 발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금융 공인인증서와 범용 공인인증서를 각각 관리하는 것이 귀찮다면 연 4,400원을 내고 유료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도 나쁠것이 없습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 신청

가장 간단한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주거래 은행 또는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을 하는 것입니다.

어디에서 신청해도 상관없지만,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니 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한 가지 알아두어야할 점은 반드시 인터넷뱅킹 가입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터넷뱅킹 가입이 되어있지 않으면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러 한 번은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인터넷뱅킹 신청은 온라인으로 불가능하기 때문).

인터넷뱅킹만 사용할 수 있으면 추가 서류제출을 위해 은행에 갈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즉시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KB 국민은행 기준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인데, 대부분의 은행(우리, 농협, 신한 등)에서 비슷한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먼저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참고. 범용 공인인증서는 모바일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좌측 상단 인증센터에서 개인을 클릭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상단 메뉴 중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클릭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하위 메뉴 중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이제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사용자 ID는 최초에 인터넷뱅킹 신청할 때 만든 ID를 기입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다음으로 인증서 종류와 발급기관을 선택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

국민은행에서도 용도제한용(무료)과 범용 일반(유료)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추가 본인인증(ARS)과 수수료 출금계좌 확인 등의 절차만 거치면 범용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이 끝납니다.

발급 시 설정하는 비밀번호를 잊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알아두면 좋은 글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 인증서를 폐기하면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 4,400원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환급을 받으려면 반드시 폐기 먼저 해야하니 폐기->환급 신청 순서를 잊지말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폐기와 환급은 01시부터 23시까지만 가능합니다.

기관별로 해당업무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