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카드 한도증액 신청 조건 및 현금화 방법

햇살론카드 한도가 최근 3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누구나 햇살론카드 한도증액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오늘 햇살론카드가 무엇이며, 햇살론카드 한도증액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햇살론카드 현금화가 실제로 가능한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카드란?

햇살론카드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들을 위한 신용카드입니다.

신용카드의 장점이라면 할부와 포인트 적립이 있는데 신용카드 발급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일반 신용카드는 발급 자체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금융 혜택의 일부에서 소외된 저신용자들을 위한 신용카드가 바로 햇살론카드입니다.

(햇살론카드는 아래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조건을 갖추면, 롯데, 현대, 국민, 삼성, 신한, 우리, 하나카드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햇살론카드는 저신용자를 위한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이용한도는 월 최대 200만 원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최근에 3가지 조건을 갖추면 최대 300만 원으로 한도증액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으니 이 부분도 함께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햇살론카드 발급 조건 3가지

햇살론카드 발급 조건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 가처분소득 600 만 원 이상
  2. 신용점수 KCB 700점 이하 또는 NICE 749 이하
  3. 햇살론카드 교육 3과목 이수

가처분소득은 실제로 내가 소비(또는 저축)할 수 있는 소득을 말합니다.

내가 번 돈(사적+공적)에서 필수 지출(세금 등)을 빼고 남는 금액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달에 50만 원 정도의 여유자금이 있는지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신용점수는 신청일 기준이며, 신용점수 2가지는 모두 무료로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니 햇살론카드를 발급하지 않더라도 한번쯤은 알아 두면 좋습니다.

► 토스에서 2가지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하지만 위 3가지 조건을 갖추어도 햇살론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 심사, 카드 발급 심사, 카드사에 휴면카드 보유 등 여러 사유에 따라 거절될 가능성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카드 한도증액

햇살론카드 신청 방법

햇살론카드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앱으로 들어가 보증신청을 하고 이어서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 교육 3가지를 이수합니다.

그리고 보증약정을 체결한 뒤 원하는 카드사에서 햇살론카드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로드(안드로이드, iOS)
  2. 보증신청
  3. 햇살론카드 교육 이수
  4. 보증약정
  5. 햇살론카드 신청

만약 앱을 이용하기 어렵다면 오프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콜센터인 1397번으로 전화해서 미리 예약을 하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참고로 햇살론카드 보증기간은 5년이며, 기간 연장은 불가능하고 보증기간이 끝나면 카드를 재신청해야 합니다.


햇살론카드 한도증액 조건 및 방법

23년 6월 말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햇살론카드의 한도를 최대 300만 원으로 늘린다고 알렸습니다.

아래 조건을 갖추었다면 햇살론카드 한도증액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1. 햇살론카드 1년 이상 사용
  2. 최근 3년 이내에 햇살론카드 이용실적 필요
  3. 신청일 기준 연체 없어야 함

햇살론카드 한도증액은 최대 300만 원이긴 하지만, 신청자 모두 300만 원까지 한도를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심사 결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증액된다고 합니다.

햇살론카드 현금화

한도증액 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 앱(안드로이드, iOS)에서 한도증액 신청 및 심사 후 결정이 나면, 카드사를 통해 최대 300만 원으로 이용한도 설정하는 식입니다.

만약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이라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1397 콜센터)에 연락하여 햇살론카드 한도증액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신청 전 알아 둘 것

햇살론카드는 한도제한 외에도 아래와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1. 햇살론카드는 1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하나씩 카드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2. 할부는 6개월까지만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카드이다 보니 무분별한 소비를 막기위한 조치입니다.
  3. 해외결제가 불가능합니다(국내에서만 결제 가능).
  4. 가족카드 발급이 안됩니다.
  5. 후불 하이패스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교통카드는 가능).
  6. 카드대출인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이용이 어렵습니다.
  7. 결제대금 연기, 분할납부, 일부업종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을 해주는 방식이다 보니 일반 신용카드처럼 자유롭게 이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햇살론카드 현금화 가능할까?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햇살론카드 현금화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햇살론카드는 처음 나올 때부터 연체에 대한 우려가 많았습니다.

햇살론카드 한도증액

기본적으로 신용이 좋지 않은 저신용자들을 위한 카드이기 때문에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햇살론카드 현금화 방법으로 상품권을 구입해서 파는 상품권깡 또는 가전제품깡과 같은 흔한 현금화 방법이 여전히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햇살론카드 현금화 방법은 다른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햇살론카드로 어떤 재화를 사고 이를 되팔아서 현금으로 만드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재화에는 상품권도 해당되고, 가전제품도 있고 이 외에도 환금성이 좋은 모든 물건이 햇살론카드 카드깡에 이용됩니다.

카드사별로 다시 확인할 필요는 있지만,

초기에는 하나카드, 현대카드에서 발급한 햇살론카드는 애초에 상품권을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했고, 나머지 카드사에서는 상품권 구매가 가능했기 때문에 햇살론카드 현금화가 비교적 수월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도가 200만 원으로 적고, 할부 기간도 짧기 때문에 실제로 햇살론카드 카드깡을 하는 사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많지 않다고 하네요.

하지만 당장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햇살론카드 현금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여전히 있고 실제로 막거나 들킬 확률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상품권이 아닌 전자제품을 구입해서 미개봉 상태로 되팔아 현금을 마련하면, 실제로 본인이 사용하는지 현금화하는지를 알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햇살론카드 카드깡은 당장은 현금은 얻을 수 있겠지만, 물건 구입 비용은 다음달에 내가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돈을 미리 당겨쓰는 대출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심지어 물건을 사는 것처럼 결제하고 현금을 받는 카드깡은 불법이니 차라리 비상금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