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무직자도 가능하다고? 종류와 현실은

미소금융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소액대출 사업입니다.
제도권 금융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소득, 저신용자의 자립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은행 대출 상품보다 승인이 용이합니다.
오늘 미소금융 신청 조건과 방법, 부결사유 그리고 미소금융 무직자 이용 여부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소금융이란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 상품을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대출 사업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고, 법인이 있으며 여러 기업에서 기금을 조성하여 전국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대출입니다.

미소금융에는 여러 종류의 대출이 있는데, 창업 및 운영자금 등을 담보 없이 제공하는 대출도 있고, 긴급생계자금 대출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미소금융은 금융소외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기 때문에 저소득, 저신용자가 아니면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해당자는 제도권 금융 상품보다 접근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 미소금융의 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소금융 대출 상품

미소금융 대출 상품은 기본적으로 4가지가 있고, 기금을 조성한 참여 기업마다 취급하는 상품이 따로 있습니다.

아래에서 모두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자금

창업을 했거나 창업 예정이라면 미소금융 창업대출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 중 해당하면 창업대출이 가능합니다.

  1. 개인신용평점이 20/100에 해당하는 자 -> KCB 700점 또는 NICE 749점 이하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확인)에 해당

무직자 여부는 따로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앱에서 확인해봐도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이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현실은 조금 다른데 이 부분은 아래에서 좀 더 언급하도록 합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은 자금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7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이 높지 않는 사람도 꽤 많은 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단, 생계형 차량 구매는 2천만 원까지, 무등록 사업자는 5백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십시오.

대출금리는 2.0~4.5%, 대출기간은 최대 6년(거치 1년, 상환 5년)입니다.

운영자금

제품이나 원재료 구입 등 사업 운영 자금이 필요하다면 운영자금 대출을 살펴보십시오.

지원조건은 창업자금 지원조건과 동일하며, 마찬가지로 직업 요건은 없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천 만 원으로 결코 적지 않습니다.

운영자금 상품의 특징은 프리랜서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금리는 연 4.5%이며, 대출기간은 최대 5년 6개월(거치 6개월, 상환 5년)입니다.

무등록사업자로 운영하는 경우에는 한도가 크게 줄어 5백만 원까지 연 2.0%로 이용 가능합니다.

시설개설자금

사업자등록증이 있고, 6개월 이상 운영중인 사업장의 시설에 비용을 투자하고 싶다면, 시설개설자금 대출이 적합합니다.

지원대상은 역시 앞서 살펴본 조건과 동일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 원, 대출금리는 연 4.5% 이내입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 6개월로 운영자금 대출과 동일합니다.

긴급생계자금

많은 사람들이 찾는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은 바로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입니다.

자금 활용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대출입니다.

긴급생계자금으로는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지원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을 12회차 이상 성실상환한 자(연체가 없어야 함) 중 아래 하나에 해당

  • 개인신용평점이 20/100에 해당하는 자 – KCB 700점 또는 NICE 749점 이하(확인하기)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

대출금리는 연 4.5%이며 대출기간은 최대 5년(거치 1년, 상환 4년)입니다.

미소금융을 이용한 적이 있는 자만 생계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기타

미소금융은 소개한 4가지 대출 외에도 아래와 같은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대신 아래 대출들은 법인에 따라 취급하지 않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다음 장에 소개하는 신청방법을 참고하여 사전에 문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취업성공대출 :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3개월 이내 취업한 자 대상
  • 교육비지원대출 : 초, 중, 고교 자녀의 활동비와 학비 등을 지원
  • 취약계층자립자금 : 장애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등에 1,200만 원까지 대출

미소금융 신청방법

미소금융 대출은 비대면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전국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위치 확인) 또는 미소금융지점(위치 확인)에서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신청 절차는

  1. 방문 및 상담
  2. 컨설팅 상담 및 신청
  3. 차입신청
  4. 심사 및 지원결정
  5. 약정체결
  6. 대출실행
  7. 사후관리

순서로 진행됩니다.

항목이 다소 많으나 대출 실행은 빠르면 3일 이내에도 처리가 가능합니다(최대 2개월).

상품종류와 대출금액 그리고 컨설팅 내용에 따라 기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통합지원센터는 전국 50개, 미소지점은 165개로 제법 많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곳을 확인한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소와 연락처가 나와있으니 궁금한 점은 해당 지점으로 미리 문의한 후 방문하십시오.

방문이 어렵다면 서민금융콜센터인 1397번으로 전화하여 상담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 현실(부결 사유)

미소금융에 대해 알아보면 지원 조건이 까다롭거나 복잡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앱에서 확인해도 조건만 맞으면,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이 가능하다고 뜨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미소금융 무직자 심사 통과가 가능할까요?

안타깝지만 소득이 전혀 없는 무직자가 신청, 심사를 받으면 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소금융 무직자

신청조건에 근로여부가 언급되어 있지는 않지만, 심사 때 상환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서금원 앱을 봐도 분명히 무직자 대출이 가능할 것 같은데, 실제로 신청을 하면 심사 과정에서 거절된다고 하니 안타깝습니다.

미소금융이 담보 대출을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심사에서 소득을 확인하고 있고, 그래서 미소금융 무직자 대출은 그리 녹록치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에서 대출이 어려운 분들은 글 아래에 추천할만한 대출을 남겨두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 부결 사유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신용도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되어 있거나 개인회생, 파산 신청자.

둘째, 미소금융의 목적에 따라 제조업, 금융/보험업 및 관련 서비스업 등 취지에 맞지 않는 업종을 운영하고 있거나 창업예정인 자.

끝으로 사회통념상 저소득, 저신용층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기존 대출이 있다고 미소금융 부결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대출인지 어디에서 받았는지 등을 모두 확인한다고 하니 참고하십시오.


미소금융 후기와 의견

미소금융은 자금 마련이 급한 자영업자가 이용하기에 좋은 대출 상품인 것은 분명합니다.

정부 지원에 금리도 낮고 자금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원 조건이나 승인은 다소 까다로운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표면적인 조건만 봤을 때는 무직자도, 소득이 전혀 없는 자도 조건을 갖추면 대출이 될 것 처럼 나오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소득에 따라 대출 한도가 결정되는 DSR까지 따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꾸준한 소득은 있어야 승인될 확률이 높습니다.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융상품이 이렇게 상환능력까지 본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실제로 최근 미소금융 대출상품과 유사한 상품들이 많이 생겨서 미소금융은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소금융은 이용만 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은 대출 상품이나 실 수요자들의 상황을 생각하면 평가 기준이 조금은 완화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미소금융 대신 추천하는 다른 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