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로 최대 5억을 쉽게

3대 보증기관 중 유일하게 사적기관인 SGI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타 대출보다 한도나 조건이 여유롭습니다.
타 전세자금대출 상품 대비 금리가 조금 높을 수 있지만, 대신 보증료가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금리차이도 없습니다.
오늘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해주는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장점

먼저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의 장점을 간략히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1주택자도 대출이 가능하다

1주택자라도 전세자금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규제 때문에 1주택자는 1금융권에서 전세자금대출이 안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안되는 상품도 있습니다만)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무주택자와 1주택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단, 보유주택 가액이 9억 원 이하여야 함).

한도가 넉넉하다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최고 5억 원까지 대출이 됩니다.

1주택자라도 최대 3억 원까지 대출이 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많은 돈을 빌려야 한다면 HUG 전세자금대출(이전 글)보다는 서울보증보험 대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보증금 한도가 없다

다른 전세자금대출은 임차 보증금 한도가 정해져 있는 반면,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보증금이 얼마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보증금이 비싸면 다른 전세대출은 받기가 어려운데, 이 때는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해주는 상품을 선택하면 해결이 됩니다.

부대비용이 적다

아래에서 다시 살펴보겠지만,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보증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대출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부대비용이 총 10만 5천 원을 넘지 않기 때문에 이자 외 다른 비용 부담이 적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자세히 살펴보기

개요

이 상품은 예금보험공사의 자회사인 서울보증보험(SGI)가 보증해주는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서주고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는 것이죠.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은 신규입주나 계약갱신을 할 때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주택자도 이용할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을 찾다가 알게 된 상품 중 하나이며,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면 괜찮은 상품이라 생각합니다.

이 대출은 서울보증보험증권을 받을 수 있는 자가 신청할 수 있는데요, 대출 조건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은행에서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은행별로 세부적인 내용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큰 맥락은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후기

취급 은행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국민은행에서 KB 플러스 전세자금대출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등에서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조건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은 아주 유연한 전세대출 상품이지만, 몇 가지 조건은 확인해야 합니다.

먼저 서울보증보험증권이 발급되는 성년이어야 합니다.

또한, 부동산에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으로 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후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택수는 배우자 포함 1주택자까지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보유 중인 주택 가액이 9억 원을 초과하거나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또는 투기과열지구) 내 주택으로 취득시점 주택가액이 3억 원 초과시 제외됩니다.

이 외 보증금이 얼마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도 없고, 소득도 별도의 제약이 없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 한도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 한도는 최저 5백만 원, 최대 5억 원입니다.

앞서 살펴보았던 허그 안심전세대출보다 한도가 1억원 높습니다.

다만 아래 중 5억 원보다 작은 금액이 있다면 해당 금액이 한도가 되니 참고하십시오.

  • 보증금의 80%
  • 선순위 설정최고액 + 대출금 합계가 시세의 80% 이내
  • 본인 및 배우자가 보유한 주택이 1주택인 경우 3억원 이내
  • 갱신임대차계약인 경우 보증금 증액금액 이내

(추가)

직접 확인(국민은행)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 한도는 소득에 따라 결정됩니다.

소득이 적으면 최대 대출 한도도 줄어듭니다.

► 등기부등본에서 선순위 설정최고액 확인하는 방법

►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4가지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기간

대출기간은 3개월 이상 3년 이내로 넉넉한 편입니다.

게다가 회당 3년 이내, 최장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임대기간 연장을 하더라도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

대출상환방법은 다양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고 싶으면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고,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납부하고 대출이 종료될 때 원금 전액을 상환하고 싶다면 만기일시상환을 선택하면 됩니다.

총 이자를 따지자면 만기일시상환이 이자 비용이 크지만, 매달 갚아야 할 돈은 적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 별 장단점은 아래 글을 참고하십시오.

► 대출 상환방법 3가지 비교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 금리

금리는 4월 11일 기준으로 4.0% ~ 5.84%입니다(국민은행 기준).

금리는 기준금리를 무엇으로 선택하느냐, 우대금리를 얼마나 받느냐, 개인 신용이 어떠냐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현재 기준금리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모습이고 당장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 후기를 보면 금리가 조금 높은 것 같은데, 다른 대출보다 부대비용이 적어서 결과적으로 금리는 다른 전세대출과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우대금리는 최고 연 1.4%를 받을 수 있는데요, 실적우대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KB국민카드(신용) : 최대 연 0.3%
  • 급여(연금)이체 : 연 0.3%
  • 자동이체 3건 이상 : 0.1%
  • 적립식예금 30만원 이상 계좌 보유 : 연 0.1%
  • KB스타뱅킹 이용실적 우대 연 0.1%

이 외에도 부동산 전자계약 시 연 0.2%, 주택자금대출대 대한 취약차주 우대 연 0.3%의 혜택이 있습니다.

참고로 중도상환수수료는 0.6%이며, 금리변동주기와 대출기간이 동일한 경우에는 0.7%의 수수료를 적용하니 대출 중에 원금을 상환하실 분들은 이 점 염두에 두십시오.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

부대비용

이자 외 신규로 대출을 할 때 부담해야 하는 부대비용은 3가지입니다.

먼저 인지세는 대출을 할 때 내는 세금이라 보시면 되고, 대출금액에 따라 액수가 다릅니다.

인지세는 은행과 신청인이 절반씩 부담하니 아래 금액에서 1/2을 부담한다고 보면 됩니다.

  • 5천만 원 이하 : 비과세
  • 5천만 원 초과 ~ 1억 원 이하 : 7만 원
  • 1억 원 초과 ~ 10억 원 이하 : 15만 원
  • 10억 원 초과 : 35만 원

그리고 질권설정 또는 채권양도 통지비용으로 3만 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료가 있습니다만, 보험료는 은행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계약 전 유의사항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이라면 서울보증보험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가구는 대출대상이 아니니 이 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선순위채권(융자 등)이 있는 물건지라면 보증보험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출 신청은 최소 7일(영업일 기준), 넉넉하게 2주(주말 포함) 전에 하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국민은행 기준).

은행측과 집주인과 주고받아야 하는 서류 때문에 일정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 추천하는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