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신청방법 3가지와 서류

신용상태가 좋아지면 이에 따라 대출 금리도 낮출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얼마전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서 알게 된 신청방법, 서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금리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요즘, 대출 상환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다면 아래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대상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은행법에 따르면 돈을 빌린 사람의 신용상태가 개선되면 이에 따라 금리를 인하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과거에는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시행해왔으나 2018년 이후에는 의무적으로 안내, 고지하도록 하고 있는 제도로 소비자의 권리이기도 합니다.

물론 어떤 대출이라도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신용상태가 대출 금리에 영향을 주는 대출 상품을 이용하고 있어야 하고, 채무자는 합리적인 근거(증빙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러면 법적으로 대출 금리를 즉시 낮출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지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반가운 소식이죠.

(관련 기사) 은행 가계대출 평균 금리 5.34%, 10년 4개월만에 최고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대출에는 대표적으로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주택담보대출이 있습니다.

개인 신용이 좋으면 대출 금리가 낮고, 반대의 경우 금리가 높은 대출들입니다.

하지만 학자금 대출이나 정책자금대출 등은 채무자의 신용과 관계없이 금리가 결정되기 때문에 금리인하요구를 할 수 없는 대출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금리인하요구 요건은?

금리인하요구는 요건을 갖추면 가계, 기업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기업대출은 제외하고, 가계대출에 대해서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계대출은 개인 신용등급이 상승되었다고 판단되면 대출 금리인하를 요구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금리인하요구 요건은 아래 2가지입니다.

  1. 소득 및 재산 증가
  2. 신용도 상승

소득증가, 자산증가, 부채감소 등으로 재무 상태가 나아졌다고 판단되거나 신용평가회사의 신용점수를 근거로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면 금리인하요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신용등급(점수) 확인하는 방법

이 두가지 외에도 신용상태가 나아졌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으면 금융사에 금리인하요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은 대면,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국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신한 쏠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서류

영업점에 방문하면 직원과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만, 별도로 준비할 서류가 있고(아래 참고) 결과를 바로 알 수 없다는 단점(10일 이내 통지됨)이 있습니다.

반대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추가 서류가 필요 없고 금리인하요구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은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청하기 전이 이 점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이는 신한은행 뿐만 아니라 농협, 국민은행 등 대부분의 시중 은행도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신한 쏠)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은 신한 쏠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한 쏠 앱에서

  1. 관리 메뉴
  2. 대출
  3. 금리인하 신청

메뉴로 들어가면 금리인하요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신청 즉시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업점 방문 신청과 다르게 준비 서류도 없습니다.

모바일 앱 또는 인터넷으로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시 주의할 점은 평일 00시 30분~22시 사이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관련 글


신한은행 홈페이지

컴퓨터를 이용한다면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도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과 마찬가지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신청 결과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홈페이지(열기)에 들어가서

  1. 금융상품
  2. 대출
  3. 대출계좌조회
  4. 금리인하요구권

메뉴로 들어가서 금리인하요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 관련 글


금리인하요구권 서류

신한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할 때 필요한 금리인하요구권 서류는

  • 본인 확인 서류 (주민등록증)
  • 요건 증빙 자료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중 1개
    • 건강보험료납입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서,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중 1개
  • 타행 대출금 상황증명서

입니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이용할 때는 따로 준비할 서류는 없고 본인 인증서로 로그인만 하면 됩니다.

(관련 기사) 대출 갈아타기, 이자 얼마나 줄일 수 있나?


금리인하요구권 후기

지금까지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금리인하요구권 요건에 대해서 설명을 해 두었지만, 그럼에도 내가 이용한 대출 상품이 대상인지, 내 신용이 요건을 만족하는지 의문이 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후기를 찾아보면 대출상품이 적합하지 않아서 신청이 거절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신용점수가 대출 금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품인 경우에는 신청해도 거절됩니다.

그리고 신용 판단 근거들(소득, 부채 등)이 아직 신한은행 쪽으로 넘어가지 않아 반영이 안된 경우 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평가사 조회 결과 신용등급(점수)가 올랐더라도 은행 내부 등급에 반영이 되지 않으면 거절됩니다.

이 때 불이익은 없으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했을 때는 자세한 거절사유가 나오지 않는데, 자세한 사유는 콜센터나 영업점을 방문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현재 금리인하요구권 이용률이 1% 내외라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에 대해 여전히 모르고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실제로 금리가 내려가는 경우는 30~40%라고 하네요.

물론 금리가 내려가더라도 한 번에 많이 내려가지는 않지만, 금융권에서는 적극적으로 안내해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