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및 조건, 우대금리 많이주는 곳은?

청년희망적금은 혜택이 크지만, 가입조건부터 은행 선택까지 알아볼 것도 많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최대 36만 원의 저축장려금에 비과세 혜택이 더해져 연 9%대 일반 적금과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2022년 기준으로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과 조건을 알아보고, 11개 은행 중 우대금리를 많이 주는 곳은 어디인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혜택

청년희망적금은 가입기준이 되는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2년만기 적금상품입니다.

매달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여기까지만보면 일반 적금 상품과 별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2가지 엄청난 혜택이 있습니다.

첫째, 저축장려금을 지급합니다.

일단 기본 이자(시중이자)는 당연히 받고, 추가로 ‘저축장려금’이라는 것을 지급합니다.

저축장려금은 전체 2년 중 1년차에 납입한 액수의 2%2년차에 납입한 금액 4%를 지원하게 됩니다.

만약 50만 원을 24개월 납입하면 만기시 저축장려금으로 36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12만 + 24만 원 = 36만 원)

청년희망적금 혜택인 저축장려금은 2년 만기까지 모두 납입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이자소득세와 농어촌특별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예금, 적금 모두 이자가 생기면 이자의 15.4%는 세금으로 나갑니다.

하지만 청년희망적금은 이 이자세금이 없습니다.

금리가 5%(단리)인 일반 적금에 매달 50만 원 2년간 납입(1,200만 원)했다고 가정하면, 만기시 이자가 62만 5천 원 가량 나오는데, 실제로 받는 돈은 이자소득세를 제외한 약 52만 8천 원입니다.

하지만 청년희망적금은 비과세이기 때문에 이자소득세 약 10만 원을 아낄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 비과세 혜택은 청년희망적금에 2022년 12월 31일까지 가입했을 때만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이라면 최대한 빨리 가입해서 혜택을 받는 것이 좋겠죠.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 조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려면 먼저 2가지, 나이와 소득을 확인해야 합니다.

나이 조건

나이는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는 날을 기준으로 만 19세 ~ 만 34세 이하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1987년 2월 22일 이전에 출생한 경우에는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없겠습니다.

다만 병역이행을 한 기간(최대 6년)은 나이 계산에서 빠집니다.

예를 들어 86년생이라면 만 34세가 넘지만, 2년 병역이행을 했다면 청년희망적금 조건을 만족하는 것입니다.

청년희망적금 조건

소득 조건

소득은 지난 2021년 총급여가 3,600만 원 이하면 됩니다(종합소득이라면 2,600만 원 이하).

하지만 지난해 소득이 3,600만 원 이하라도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가능하고, 국세청을 통해 소득 증명이 되지 않는 경우에도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2021년 소득은 2022년 7월에 확정이 된다는 점 참고하십시오.

7월 이전에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때는 2020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대상인지 판단합니다.

2021년에 소득이 있어 자격이 되지만, 2020년 기준으로는 가입대상에서 제외된다면 7월 이후에 가입을 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2020년 소득을 기준으로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했는데, 7월 이후에 2021년 소득을 확인해보니 소득 조건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저축장려금은 지급되지만,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단, 2019~2021년 중에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넘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였다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조건

(추가) 공무원도 나이와 소득이 된다면 가입이 가능하지만, 신청일 기준 군 복무중인 자(대체근무 포함)와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은 가입 불가(휴학, 졸업예정자, 방통대, 사이버대 예외)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다음으로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살펴본 가입조건을 확인하는 절차가 추가될 뿐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에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월 21일 월요일부터 가입할 수 있으며, 2022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해야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은행은 총 11개 시중은행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은행
  2. 신한은행
  3. 하나은행
  4. 우리은행
  5. 농협
  6. 기업은행
  7. 부산은행
  8. 대구은행
  9. 광주
  10. 전북은행
  11. 제주은행

2022년 6월(예정)경 SC제일은행에서도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십시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으로는 대면(은행 방문) 및 비대면(앱)이 있습니다.

다만, 여러 은행에서 중복으로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청년희망적금 취급은행 중 1곳에서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총 1개 계좌).

▼ 추천하는 다른 글

토스 비상금 빌리기 (어플로 50~300만원 대출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무소득도 가능할까?

전세자금대출 한도 계산, 종류 및 조건에는 어떤 것들이?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 가입대상 확인 방법

청년희망적금 5부제로 가입신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리보기는 이제 의미가 없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여 가입을 진행하세요(글 아래 은행별 우대금리 확인 필수).

청년희망적금 5부제

▼ 관련 글

국민연금 대출 방법 3가지 (소액 신청 조건)

증권사별 추천 배당주 펀드 14가지


청년희망적금은 혜택이 크기 때문에 청년희망적금 기준을 확인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소득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번거롭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병역 이행 시 나이 계산 역시 마찬가지).

그래서 2월 9일(수요일)부터 18일(금요일)까지 11개 은행 앱에서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지 조건을 확인해주는 서비스(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주말을 제외한 은행 영업일에만 이용할 수 있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신청을 하면 빠르면 2일 늦어도 3일 이내에 가입가능 여부를 통지(문자)해줍니다.

그리고 적금 가입 가능 기간이 되었을 때(2월 21일 이후) 미리보기 신청 및 가입가능 여부를 확인한 은행에서는 추가 확인 없이 즉시 청년희망적금 가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리 가입조건 확인 절차를 거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은행별 우대금리 비교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 마지막으로 은행별 우대금리 비교가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금리는 11개 은행에서 모두 동일하게 5%로 발표했기 때문에 시중금리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하지만 은행별로 우대금리에는 차이는 있습니다.

아래 표에 은행별 우대금리를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십시오.

자세한 청년희망적금 우대금리 조건은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은행이름을 누르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은행우대금리(최대)
NH농협은행0.5%
신한은행0.7%
우리은행0.7%
하나은행0.7%
IBK기업은행0.9%
KB국민은행1.0%
DGB대구은행0.5%
BNK부산은행0.5%
광주은행0.2%
제주은행0.5%
전북은행0.2%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우대금리

끝으로

여기까지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과 우대금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혜택이 연 9% 일반 적금 상품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리스크가 큰 투자 수단에 비하면, 이득이 적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안전하게 현금을 모으고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니 청년희망적금 조건이 된다면 가입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추천하는 다른 글

5가지 금 투자 방법과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주식 배당금 조회 방법과 높은 주식 10위